$\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Stress-Coping Behaviors in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417 - 425  

문영숙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한진숙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연구되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5월 12일부터 5월 23일까지 였으며 D시에 있는 초등학생 3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분석결과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은 긍정적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아동의 긍정적인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으로는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긍정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추후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지지와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과 중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stress-coping behaviors among school-aged childre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12 selected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Data were gathered from May 12 to 23, 2014. The collected data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 정도를 확인하고,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간호중재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긍정적 스트레스 대처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간호중재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312명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정도 및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와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적지지와 자기효능감이 긍정적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의 특징은? 아동기는 심리적, 신체적으로 성장 발달을 하는 기초가 되는 중요한 단계이며, 많은 심리적 갈등과 적응상의 문제를 안고 있는 시기이므로, 스트레스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쉽다[1].
사회적 지지란? 사회적 지지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관심 받는 대상이고 사랑을 받고 있으며, 가치 있는 존재이고, 의사소통 관계망의 일원이라는 것을 믿도록 하는 정보라고 할수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지지는 사회 구성원으로부터 주어지는 지지로 개인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일상 스트레스 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는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
부정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은 학령기 아동들의 학교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적극적 대처행동이나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처럼 긍정적인 스트레스 대처행동으로 대처를 하면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적응상에문제가 없지만 부적절하게 대처를 하면 혼란이 생겨 문제행동을 유발하며 Park[18]은 소극적, 회피적, 대처행동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감정을 통제하거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회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격리되어 고립된 활동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해결하지 못한 채 회피, 과잉 통제함으로써 내면화 문제행동을 많이 일으킨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I. S. Kim, "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America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tress Factors according to Physical Activitie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20, No.1, pp. 139-152, 2009. 

  2. Y. A. Jang, Y. J. Lee, "The relationships of Stress Degree, Coping Behavior & Self-Esteem among Late-Elementary Childre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8, No.3, pp. 543-569, 2004. 

  3. Y. L. Hong, "Stressor, Coping Style, Communication with Mother & School Adaptation in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6, No.3, pp. 362-371, 2000. 

  4. Band, E. B., & Weisz, J. R., "How to feel better when it feels bad: Children's perspectives on coping with everybody stres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4, pp. 247-253, 1998. 

  5. Dubow, E. F., & Tisak, J.,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role of soc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Vol.60, pp. 1412-1423, 1989. 

  6. G. H. Joo, "Exploring relationhships among korean cihldren's depression,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partial least square path model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12, pp.49-60, 2013. 

  7.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1997. 

  8. M. H. Han, "A study on stress,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behavior",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6. 

  9. H. J. Han, "The Effects of self assertiveness training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efficac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2. 

  10. H. Y. Min, A. J. Yoo, "Development of a Daliy Hassles Scale for School Age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9, No.2, pp. 77-96, 1998. 

  11. H. S. Jung, "Perfectionism and self-confidence as factors for depression among primary school student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6. 

  12. M. S. Jeon, H. O.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2, No. 3, pp. 272-280, 2011. 

  13. S. J. Kim,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a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tress-coping behavior among children", Kungin University, 2008. 

  14.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15. O. Choe, W. S. Le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justment o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9, pp. 455-463, 2014. 

  16. S. I. Yeon, H. S. Ahn, & S. W. Oh, "The influence of the attachment of parents and the stress of school life middle-school students to the internet game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7, pp. 221-227, 2012. 

  17. Y. H. Chang, J. H. Han, J. S. L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 attachment, peer attachment, self-encouragement,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0, pp. 515-523, 2014. 

  18. J. A. Park, "Relationship between coping with stress in school-aged children and their behavior problems", Yon Sei University, 2001. 

  19. Y. S. Hwang, "A study on the factors of children's daily hasslers and relationship with their coping behaviors", Cheju National University, 2007. 

  20. Y. S. Jeong, "The influence of self-perception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ve symptom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0. 

  21. K. A. Kim,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pression, social support, self efficacy, school adap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5. 

  22. Y. S. G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and social support on Children's stress coping behavior-centering the stress of household affairs", Kyung Hee University, 2006. 

  23. Y. J. Kim, C. S. Lee,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6, pp. 539-547, 2014. 

  24. S. N. Seo, S. G. Lee, & S. H. Yim,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ing style, self-efficacy, stress,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8, pp. 327-333, 2012. 

  25. J. W. We, K. P. Cho,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ren's perceived family strength, self-resilience, social support, stress-cop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research, Vol.14, No.8, pp. 237-264, 2014. 

  26. K. N. Park, "Differences and effect of after school class experience on elementary students' sociality and self-este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5, pp. 45-56, 2014. 

  27. H. Y. You,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perceived social support, children's ego-resilience and their stress coping behaviors", Hannam University,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