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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청소년들의 스트레스대처, 사회적 지원, 심리적 안녕감과 학업태도 간의 인과관계 분석
Relationships Among Stress Coping Strategy, Social Support, Psychological Well-being, Academic Attitude, of Adolescents with Multi Cultural Family Backgrou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760 - 770  

이덕희 (신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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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학업태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스트레스 대처와 사회적 지원,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관계를 파악하여 보다 효율인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요인 간의 관계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 및 변인 간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 간에 차이를 검증하였다. 학년과 가족의 월평균 수입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거주기간에 따른 스트레스에 대한 차이는 인간관계와 수업참여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대처와 심리적 안녕감에는 음(-)의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대처, 심리적 안녕감 모두 스트레스와 학업태도 간의 관계에서 정(+)의 매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academic attitude multicultural youth, and cope with stress social support, an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ameters of psychological Hi feeling, and for more efficient guidance Set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verify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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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에 대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로 중학생과 빈곤층 중학생의 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및 진로태도의 성숙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2]. 이와 같이 선행연구에서는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하게 연구가 되고 있다.
  • 이와 같이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존재하나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Folkman과 Lazarus[9]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기초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Folkman과 Lazarus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기초로 김정희[10]가 요인 분석한 4개의 범주를 중심으로 다문화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학업태도 간에 관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연구문제와 스트레스가 학업태도에 미치는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대처,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법을 실시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다문화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업태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 지원,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요인 간의 관계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 및 변인 간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와 사회적 지원, 심리적 안녕감이 학업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특성상 유의적 샘플링을 사용하였는데, 유의적 샘플링은 전문적인지식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선택에 따른 채취 방법으로 선행연구나 정보가 있을 경우 또는 현장 방문에 의한 시각적 정보, 현장 채수 요원의 개인적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채취지점을 선정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심리적 안녕감 제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는 심리 상담이나 약물요법, 명상요법, 취미활동이나 여가활동을 통한 방법, 종교 활동 등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적 안정감에 인지된 자아존중감과 사회참여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특성상 유의적 샘플링을 사용하였는데, 유의적 샘플링은 전문적인지식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선택에 따른 채취 방법으로 선행연구나 정보가 있을 경우 또는 현장 방문에 의한 시각적 정보, 현장 채수 요원의 개인적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채취지점을 선정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유의적 샘플링 방법은 연구 기간이 짧고, 예산이 충분하지 않을 때, 과거 측정지점에 대한 조사 자료가 있을 때, 특정지점의 오염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자 할 때 선택한다. 따라서 부산에 거주하는 다문화 청소년(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50명의 학생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로써,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학업태도에 부적상관을 보일 것으로 추론하여 청소년 스트레스와 학업태도와의 관계를 점검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를 예방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학업태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스트레스 대처와 사회적 지원,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관계를 파악하여 보다 효율인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 지원, 심리적 안녕감, 학업태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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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민국 청소년은 어떤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는가?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학교교육에서의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각종 부적용 현상들을 일으키는 주원인이 되고 있다.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주로 겪게 되는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한 연구를 보면 친구문제, 가족문제, 학교관련 등으로 나타나는데, 가치관과 문화적 배경이 다른 대한민국의 경우 학업과 관련된 문제들이 학생들에게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 많은 스트레스를 다고 보고한다[1].
스트레스는 14세기에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가?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와 설명방식은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 그 정의가 변화되고 상이하다. 14세기에는 곤란, 고통, 역경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17세기에는 신체적 긴장이나 압박의 의미로 쓰였다. 20세기 초기에는 의학과 생물학 분야에서 스트레스와 긴장이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주장되었다[4].
다문화청소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정의는 각 연구자마다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다문화청소년은 다문화가족의 자녀 중 만 9세에서 24세의 연령 범위에 포함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들 다문화가족의 자녀 중 청소년기본법 상 청소년에 속하는 청소년을 지칭하는 용어로 ‘다문화가족 자녀’, ‘다문화아동’, ‘다문화청소년’, ‘다문화학생’ 등 다양한 것들이 사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한국사회에서 ‘다문화’라는 용어가 가진 부정적 의미와 ‘다문화’라는 용어 자체가 의미하는 범주의 부정확성으로 인하여 ‘이주 배경청소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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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원호택, 이민규, "고등학교 재학생들의 스트레스," 한국심리학회, pp.22-32, 1987. 

  2. 류진열, 빈곤층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관한연구,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경남, 2010. 

  3. 통계청, 통계로 본 부산교육, 2014. 

  4. 김경은, 최은희, "가족건강성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9권, 제4호, pp.641-653, 2010. 

  5. 김승미,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정 관련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998. 

  6. 배진화, 고등학생들의 학교 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2. 

  7. Andrew G. Billings and H. Moos Rudolf,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6, No.4, p.877, 1984. 

  8. 양국선, 중퇴경험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과 관련된 보호요인 특성연구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1. 

  9. Richard S. C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p.72, 1984. 

  10. 김정희,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1987. 

  11. S. Cohen and H.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pp.99-125, 1983. 

  12. 한국교육개발원, KEDI 종합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04. 

  13. 민하영, 유안진,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처행동이 부모관련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37권, 제9호, pp.1-12, 1998. 

  14. Carol D. Ryff and Corey Lee M. Keyes,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9, No.4, p.719, 1995. 

  15. 홍현숙,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남, 2008. 

  16. 김상운, 신재현,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가정 기능적 특성이 재산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195-202, 2014. 

  17. 양심영, 이지영, 이주연,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810-82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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