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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4 no.1, 2016년, pp.6 - 10
정재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세훈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혜리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세훈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안병기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고재준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Until a recent day, degradation of PEMFC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has been mainly studied in unit cell. But operation and degradation of real PEMFC going along in stack instead of unit cell. Therefore in this work, ADT (Accelerated Degradation Test) of PEMFC was done in stack and the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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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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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 내구성이 연료전기차의 시장 확대를 위한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 그러나 기존의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와 비교해 연료전지차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가격 저감, 내구성 향상, 신뢰성 향상 등에 관한 연구개발이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 이중에서 PEMFC 내구성은 수명 그 자체뿐만 아니라 가격,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료전지차의 시장 확대를 위해 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
전해질 막의 열화는 무엇으로 나뉘는가? | PEMFC MEA의 열화는 크게 전해질막의 열화와 전극열화로 분류된다. 또 전해질 막의 열화는 전기화학적 열화, 기계적(mechanical)열화로 나뉜다. 전기화학적 열화는 셀 내에서 발생한 라디칼/과산화수소가 고분자막을 공격해 막이 열화되는 것을 말한다[8]. | |
PEMFC 가속시험이 단위전지가 아닌 스택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 지금까지 PEMFC 가속시험은 단위전지에서 주로 이루어졌다[3-5]. 상용화 시 PEMFC는 높은 출력을 내기위해 단위전지보다 스택을 사용하므로 스택에서의 실제 내구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스택에서의 MEA 열화 및 내구성은 가속시험방법보다는 정상 운전 후 수명이 다 했을 때 분석 평가하는방법을 사용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었다[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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