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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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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열화연구는 대부분 단위전지에서 연구되었다. 그런데 실제 PEMFC의 구동과 열화는 PEMFC 스택에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스택에서 열화가속 시험을 진행하여 단위전지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여러 종류의 열화 가속 시험 중에서 전기화학적 열화와 기계적 열화를 반복해 고분자전해질 막을 열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312시간 동안 전해질막을 열화시킨 후 0.6V에서 전류밀도는 스택과 단위전지에서 각각 28.4%, 27.8% 감소했다. 수소 투과 전류밀도는 스택은 16.8% 단위전지는 15.2% 증가했다. 스택과 단위전지에서의 열화 가속 시험 결과가 비슷해 단위전지의 가속 시험 방법을 스택에 적용해도 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a recent day, degradation of PEMFC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has been mainly studied in unit cell. But operation and degradation of real PEMFC going along in stack instead of unit cell. Therefore in this work, ADT (Accelerated Degradation Test) of PEMFC was done in stack and the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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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PEMFC 구동과정에서 열화는 한 종류에 의해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전해질막 열화가 전기화학적 열화와 기계적 열화가 반복해 일어나는 가속 시험 방법을 스택에 적용해 단위전지 결과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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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FC 내구성이 연료전기차의 시장 확대를 위한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그러나 기존의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와 비교해 연료전지차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가격 저감, 내구성 향상, 신뢰성 향상 등에 관한 연구개발이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 이중에서 PEMFC 내구성은 수명 그 자체뿐만 아니라 가격,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료전지차의 시장 확대를 위해 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전해질 막의 열화는 무엇으로 나뉘는가? PEMFC MEA의 열화는 크게 전해질막의 열화와 전극열화로 분류된다. 또 전해질 막의 열화는 전기화학적 열화, 기계적(mechanical)열화로 나뉜다. 전기화학적 열화는 셀 내에서 발생한 라디칼/과산화수소가 고분자막을 공격해 막이 열화되는 것을 말한다[8].
PEMFC 가속시험이 단위전지가 아닌 스택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PEMFC 가속시험은 단위전지에서 주로 이루어졌다[3-5]. 상용화 시 PEMFC는 높은 출력을 내기위해 단위전지보다 스택을 사용하므로 스택에서의 실제 내구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스택에서의 MEA 열화 및 내구성은 가속시험방법보다는 정상 운전 후 수명이 다 했을 때 분석 평가하는방법을 사용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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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Wilkinson, D. P. and St-Pierre, J., in: W. Vielstich, H. A. Gasteiger. A. Lamm (Eds.). Handbook of Fuel Cell: Fundamentals Technology and Applications, Vol. 3, John Wiley & Sons Ltd., Chichester, England, 611-612(2003). 

  2. Garche, J. (Ed.), Encyclopedia of Electrochemical Power Sources, Vol 2, Life Limiting Consideration, Elsevier, Amsterdam, 848-867(2009). 

  3. Lee, H., Kim, T. H., Sim, W. J., Kim, S. H., Ahn, B. K., Lim, T. W. and Park, K. P., "Pinhole Formation in PEMFC Membrane After Electrochemical Degradation and Wet/dry Cycling Test," Korean J. Chem. Eng., 28, 487-491(2011). 

  4. Song, J., Kim, S., Ahn, B., Ko, J. and Park, K., "Effect of Electrode Degradation on the Membrane Degradation in PEMFC," Kor. Chem. Eng. Res., 51, 68-72(2013). 

  5. Kim, T. H., Lee, J. H., Lim, T. W. and Park, K. P., "Degradation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under OCV/Low Humidity Conditions," HWAHAK KONGHAK, 45, 345-350(2007). 

  6. Luo, Z., Li, D., Tang, H., Pan, M. and Ruan, R., "Degradation Behavior of Membrane-electrode-assembly Materials in 10-cell PEMFC Stack," Int. J. Hydrogen Energy, 31, 1838-1854(2006). 

  7. Bing Li, Drew, C., Higgins, Q., Xiao, D., Yang, C., Zhng, M., Cai, Z. and Chen, J. M., "The Durability of Carbon Supported Pt Nanowire as Novel Cathodecatalyst for a 1.5 kW PEMFC Stack,"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162, 133-140(2015). 

  8. Nagappan, R., Nazih, H. and Sanjeev, M., "Degradation Mechanism Study of Perfluorinated Proton Exchange Membrane Under Fuel Cell Operating Conditions," Electrochimica Acta, 53, 3279-3295(2008). 

  9. Kang, J. and Kim, J., "Membrane Electrode Assembly Degradation by Dry/wet Gas on a PEM Fuel Cell," Int. J. Hydrogen Energy, 35, 13125-13130(2010). 

  10. Wilson, M. S., Garzon, F. H., Sickafus, K. E. and Gottesfeld, S. "Surface Area Loss of Supported Platinum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J. Electrochem. Soc. 140, 2872-2877(1993). 

  11. Knights, S. D., Colbow, K. M., St-Pierre, J. and Wilkinson, D. P., "Aging Mechanism and lifetime of PEFC and DMFC," J. Power Sources, 127, 127-134(2004). 

  12. Xingwen, Y. and Siyu, Y., "Recent Advances in Activity and Durability Enhancement of Pt/C Catalytic Cathode in PEMFC: Part II: Degradation Mechanism and Durability Enhancement of Carbon Supported Platinum Catalyst," J. Power Sources, 172(1), 145-15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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