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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형 학습에서의 오류 찾기 활동의 적용 효과
Effects on the Application by Finding Errors in the Learning of Figu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1, 2016년, pp.31 - 45  

임지현 (대구와룡초등학교) ,  최창우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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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수학의 여러 영역 중 도형 학습에서 오류 찾기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 유형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활동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는데 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이 가장 많이 보이는 오류는 부정확한 개념과 정의에 의한 오류(55.8%)이며, 문제해결을 기피하는 오류(14.8%)를 제외하면, 시각적 자료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오류(11.4%), 문제 자료를 곡해하는 오류(9.2%), 기술적인 오류(6.2%), 논리적으로 부적절한 추론으로 인한 오류(1.6%), 문제 자료를 불충분하다고 여기는 오류(1.0%) 순으로 나타났다. 오류 찾기 활동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사전 및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와 추론 능력 검사에서 유의수준 5% 이내의 유의미한 차를 보였다. 이는 오류 찾기 활동이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추론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교수 방법 중 한 가지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ase of error became the object of learning, and the investigator applied these cases to an actual class and established three study problem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ults of analysis of students' errors in figure based on before achievement test are 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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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도형 학습에서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 유형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도형 학습에서 오류 찾기 활동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추론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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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의 목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수학과의 목표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 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로 기술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그렇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모습을 살펴보면, 수학은 계통성이 뚜렷한 교과이므로 이전 학년에서의 학습의 결손이 생기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결손이 누적되어 학생들이 갖고 있는 수학의 기본 지식은 미약해지고, 문제가주어졌을때사고자체를꺼리고회피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수학적 힘은 찾아볼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오류란? 오류는 불완전한 지식이 드러나는 것으로 실수와는 근본적으로 구별되며, 어떤 사실에 대하여 학습자가 왜곡하여 체계화시킨 것으로, 능력 자체의 결함이 표면에 나타난 것을 말한다.
Harder와 Zaslavsky(1987)가 분류한 오류에서 곡해된 정리나 정의는 어떤 경우 인가? ④ 곡해된 정리나 정의(distorted theorem or definition) : 특수한 원리, 법칙, 정리 또는 정의를 부적절하게 사용한 경우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Ministry of Education (2009). Mathematics Curriculum 2009-41.) 

  2. 교육과학기술부 (2014). 4-2 교사용 지도서.(주)천재교육.(Ministry of Education (2014). 4-2 Teacher's Guide Book. Chunjae Education.) 

  3. 김옥경 (1991). 고등학교 수학에서 발생하는 수학적 오류의 분류모델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Kim, O. K. (1991). (A) study on classified model for Mathematical errors 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in Ewha Womans University.) 

  4. 송영기 (1994). 오진 분석을 통한 사고과정 프로그램화가 나눗셈의 계산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연구논문. 인천직할시(Song, Y. G. (1994). Effect on Division Calculation Ability by Thinking Programmed Learning Through Error Analysis. Action Research. Incheon Metropolitan City.) 

  5. 임지현 (2005). 도형 학습에서의 오류 찾기 활동이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Lim, J. H. (2005). The Effect on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Reasoning ability by Finding Errors in the Learning of Figure. Master's Thesis i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장영은 (2003). 도형과 관련된 문제해결과정에서 초등학생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Jang, Y. E. (2003). An Analysis on Err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eometric Problem Solving Proces s. Master's Thesis in Jeon- 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차승진 (2001). 문자와 식 단원에서 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오류분석과 교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Cha, S. J. (2001). Study on analysis of errors and correction according to the level of learning ability in chapter 'symbol and expression'. Master's Thesis i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최진희 (1992). 수학에 관한 국민학생의 오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Choi, J. H. (1992). The Investigation of Misconception o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Master's Thesis i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한미진 (2002). 소집단 토의 학습이 추론 능력과 수학적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Han M. J. (2002). The Effect of Small Group Discussion on Improving Reasoning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of the Students. Master's Thesis i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Schoenfeld, A. H.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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