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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1, 2016년, pp.53 - 62
This study aims to suggest an instructional design to improve CT(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in terms of problem solving. CT can be defined as a thought processes for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Examining the related CT concepts in the general problem solving process can be helpful for lea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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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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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문제해결과정은 어떻게 구성 될 수 있는가? | 일반적인 문제해결과정은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문제인식’, ‘문제분석’, ‘해결책고안’, ‘문제해결의 실천’, ‘문제해결의 평가’로 구성 될 수 있다. 첫 번째 ‘문제인식’ 단계는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이다. | |
추상화란? | Wing은 CT의 핵심요소로 추상화와 자동화를 제안하였다[1]. 추상화는 실세계의 문제를 해결 가능한 형태로 표현하기 위한 사고과정이라고 할수 있으며, 자동화는 추상화 과정에서 만들어진 해결 모델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표현하여 수행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의 CSTA와 ISTE는 CT의 세부 구성 요소를 9가지로 구분하고 각 구성요소에 따라 각 학년별 수준에 맞는 예제를 제시하였다[10]. | |
국내에서 학생들의 CT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강화시키려는 노력으로 어떤 내용을 포함시켰는가? | 이러한 추세와 함께 세계적으로 컴퓨터과학을 국가 교육과정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CT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강화시키려는 노력이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4년 9월 교육부가 2015년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을 발표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하지만 CT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해서는 각 나라와 각 기관에 따라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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