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6 no.6, 2016년, pp.793 - 803
김정순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신희선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Developmental care has been recognized as a very important component for the development and health promotion of preterm infants. However, research on how to assess developmental nursing competency has not been studied as expected.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nd evaluate a new scale to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IDCAP이란 무엇인가? | 통합이론을 토대로 개발된 신생아 발달지지간호 및 사정 프로그램인 Newborn Individualized Developmental Care and Assessment Program (NIDCAP)은 미숙아를 위한 개별맞춤형 발달지지간호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의료진의 발달지지에 대한 간호역량을 향상시키는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는 미숙아 행동단서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해석능력, 신경계 발달증진을 위한 간호기술, 발달을 지지할 수 있는 환경관리 등의 주요 핵심내용을 포함하여 간호사의 전문지식과 간호기술 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연합, 자기이해 및 성숙 등 내적성찰에 대한 역량을 향상 시키도록 하고 있다[9,10]. | |
간호역량이란 무엇인가? | 한편, 실무현장에서 직위에 따라 적절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재능 등이 통합되는 내적 자질인 간호역량(nursing competency)은 1990년대 간호사의 임상역량향상을 위한 실제적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11,12]. 이 용어는 초기에는 경험의 본질을 지식, 기술로 측정하는 기술 중심적 속성을 강조하였지만 최근에는 태도, 동기, 자기이해, 수용력 등 인간중심적 속성을 강조하는 추세로 변화하였다[13]. | |
NIDCAP은 어떤 핵심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 통합이론을 토대로 개발된 신생아 발달지지간호 및 사정 프로그램인 Newborn Individualized Developmental Care and Assessment Program (NIDCAP)은 미숙아를 위한 개별맞춤형 발달지지간호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의료진의 발달지지에 대한 간호역량을 향상시키는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는 미숙아 행동단서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해석능력, 신경계 발달증진을 위한 간호기술, 발달을 지지할 수 있는 환경관리 등의 주요 핵심내용을 포함하여 간호사의 전문지식과 간호기술 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연합, 자기이해 및 성숙 등 내적성찰에 대한 역량을 향상 시키도록 하고 있다[9,10]. 이 프로그램은 발달지지간호의 패러다임을 업무중심에서 관계중심으로, 일률적인 프로토콜을 따르는 반복적 업무보다는 직관적 사고에 의한 의사결정 및 창의적 업무중심으로 변화시켰으며[9], 발달지지간호역량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Blencowe H, Cousens S, Oestergaard MZ, Chou D, Moller AB, Narwal R, et al. National, regional, and worldwide estimates of preterm birth rates in the year 2010 with time trends since 1990 for selected countries: A systematic analysis and implications. The Lancet. 2012;379(9832):2162-2172. http://dx.doi.org/10.1016/s0140-6736(12)60820-4
Statistics Korea. Connective analysis for birth data of infant death: 2005-2009 [Internet]. Daejeon: Author; 2011 [cited 2016 January 1]. Available from: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2/6/2/index.board?bmoderead&aSeq248859&pageNo&rowNum10&amSeq&sTarget&sTxt0.
Han YJ. Infant and maternal mortality survey in 2002-2003. Seoul: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04. Report No.: Policy Report 2004-55.
Roberts G, Anderson PJ, Davis N, De Luca C, Cheong J, Doyle LW.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in geographic cohorts of 8-year-old children born extremely preterm or extremely low birth weight in the 1990s.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2011;53(1):55-60. http://dx.doi.org/10.1111/j.1469-8749.2010.03779.x
Browne JV. Developmental care for high-risk newborns: Emerging science, clinical application, and continuity from newborn intensive care unit to community. Clinics in Perinatology. 2011;38(4):719-729. http://dx.doi.org/10.1016/j.clp.2011.08.003
Delobel-Ayoub M, Kaminski M, Marret S, Burguet A, Marchand L, N'Guyen S, et al. Behavioral outcome at 3 years of age in very preterm infants: The EPIPAGE study. Pediatrics. 2006;117(6):1996-2005. http://dx.doi.org/10.1542/peds.2005-2310
Als H. Toward a synactive theory of development: Promise for the assessment and support of infant individuality.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1982;3(4):229-243. http://dx.doi.org/10.1002/1097-0355(198224)3:4 3.0.CO;2-H
Smith K, Buehler D, Hedlund R, Kosta S, Als H. NIDCAP nursery certification program (NNCP): A guide to preparation, application and implementation of NIDCAP nursery certification. Boston, MA: NIDCAP Federation International; 2011. p.1-23.
Laudert S, Liu WF, Blackington S, Perkins B, Martin S, Macmillan-York E, et al. Implementing potentially better practices to support the neurodevelopment of infants in the NICU. Journal of Perinatology. 2007;27(Suppl 2):S75-S93. http://dx.doi.org/10.1038/sj.jp.7211843
Cowan DT, Norman I, Coopamah VP. Competence in nursing practice: A controversial concept-A focused review of literature. Accident and Emergency Nursing. 2007;15(1):20-26. http://dx.doi.org/10.1016/j.aaen.2006.11.002
Campbell B, Mackay G.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upports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001;25(2):22-30.
Axley L. Competency: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2008;43(4):214-222.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08.00115.x
National Association of Neonatal Nurses. Developmental care selfassessment [Internet]. Chicago, IL: Author; 2008 [cited 2016 June 15]. Available from: http://nann.org/uploads/Education/Dev_Care_Specialist_self-assessment_ test-FINAL_10-19-10.pdf.
Toth JC. Development of the basic knowledge assessment tool (BKAT) for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The NICU-BKAT3, its uses, and effect on staff nurses. The Journal of Perinatal & Neonatal Nursing. 2007;21(4):342-348. http://dx.doi.org/10.1097/01.JPN.0000299792.31914.5a
Altimier L, Kenner C, Damus K. The wee care neuroprotective NICU program (Wee Care): The effect of a comprehensive developmental care training program on seven neuroprotective core measures for family-centered developmental care of premature neonates. Newborn and Infant Nursing Reviews. 2015;15(1):6-16. http://dx.doi.org/10.1053/j.nainr.2015.01.006
Bang KS, Park JS, Kim JY, Park JY, An HS, Yun BH. Literature review on nursing intervention for premature infa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13; 17(1):49-61.
Schwartz-Barcott D, Kim HS. An expansion and elaboration of the hybrid model of concept development. In: Rodgers BL, Knafl KA, editors. Concept development in nursing: Foundations, technqiues, and applications. 2nd ed. Philadelphia, CA: W.B. Saunders; 2000. p. 129-159.
Lee EO, Lim NY, Park HA, Lee IS, Kim JI, Bae J, et al.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s. Paju: Soomoonsa; 2009. p. 1-789.
Dilorio CK. Measurement in health behavior: Methods for research and educ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5. p. 1-306.
Coughlin M, Gibbins S, Hoath S. Core measures for developmentally supportive care in neonatal intensive care units: Theory, precedence and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9;65(10): 2239-224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052.x
Reid T, Freer Y. Developmentally focused nursing care. In: Boxwell G, editor. Neonatal intensive care nursing. 2nd ed. New York, NY: Routledge; 2010. p. 16-39.
Ware JE, Snow KK, Kosinski M, Gandek B. SF-36 health survey: Manual and interpretation guide. Boston, MA: New England Medical Center; 1993. p. 1-238.
Fayers PM, Machin D. Quality of life: The assessment, analysis and reporting of patient-reported outcomes. 3rd ed. Chichester, UK: Wiley-Blackwell; 2016. p. 1-626.
Ware JE Jr., Gandek B. Methods for testing data quality, scaling assumptions, and reliability: The IQOLA project approach. International Quality of Life Assessment.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1998;51(11):945-952. http://dx.doi.org/10.1016/S0895-4356(98)00085-7
Chang YH, Cho YS, Kwak MJ. A study of factors related nursing competency in nurses.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6;12(1):7-19.
Takase M, Teraoka S. Development of the holistic nursing competence scale. Nursing & Health Sciences. 2011;13(4):396-403. http://dx.doi.org/10.1111/j.1442-2018.2011.00631.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