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241 - 24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BL program in the nursing Hematopoietic disorder in adult nursing, to apply nursing students to confirm the effects of academic self - efficacy,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atisfaction and attempts have been made to identify perceptions of team-based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팀 기반 학습이 주목받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그러므로 학생 스스로가 지식을 통합하고 이를 적용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새롭고 다양한 교육방식의 도입과 전환이 적극적으로 요구된다[8,9]. 이에 대한 방안 중 하나로 강의식 학습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개개인을 학습에 참여시킴과 동시에 현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자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 방식으로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이 주목받고 있다[10]. | |
강의식 수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 강의식 수업은 간호교육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통적 교육방법으로, 고차원적인 사고를 촉진시키는 활동보다는 단순한 수용적 학습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6]. 그러나 더이상 기존의 암기식 혹은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만으로 학생들이 변화된 의료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효과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다[7]. | |
최근 간호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이 변화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최근의 의료 환경 또한 의료분야의 전문화, 의료기술의 발전, 대상자의 건강요구 변화와 새로운 정보 및 지식의 증가로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이에 임상간호현장도 단순하고 반복적인 상황에서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변화되면서 다양한 간호 상황과 복잡한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간호교육 현장에서도 국내외 보건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간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 성과기반교육체제와 함께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3]. |
I, S. Seo, S. M. Oh, D. W. Choi, H. O. Park & R. W. Ma. (2014).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5(4), 2276-2284. DOI : 10.5762/KAIS.2014.15.4.2276
S. Berkow, K. Virkstis, J. Stewart & L. Conway. (2008). Assessing new graduate nurse performa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7(11), 468-474. DOI : 10.1097/01.NNA.0000339477.50219.06
H. S. Oh. (2015). The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Outcome 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409-418. DOI : 10.14400/JDC.2015.13.9.409
S. Y. Baek et al. (2011). Instructional Analysis of Lecture Video Recordings and Its Application for Quality Improvement of Medical Lectur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4), 263-274. DOI : 10.3946/kjme.2011.23.4.263
Y. R. Hur. (2000). (A) study on teaching strategy of problem-bas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A. R. Cho, S. I. Han, S. H. Yoon, S. Kim, J. H. Park & N. J. Yoo. (2010).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1), 47-55. DOI : 10.3946/kjme.2010.22.1.47
C. Y. Ha & S. Y. Lee. (2014). The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Model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on Academic Achieve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1), 1-26.
L. K. Michaelsen, D. X. Parmalee, L. L. McMahon & R. E. Levine. (2008). Team-based learning for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guide to using small groups for improving learning. VA : Sterling.
D. X . Parmelee & L. K. Michaelsen. (2010). Twelve tips for doing effective team based learning. Medical Teacher, l32, 118-122. DOI : 10.3109/01421590903548562
Y. S. Roh, E. N. Ryoo, D. W. Choi, S. S. Baek & S. S. Kim. (2012).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239-247. DOI : 10.5977/jkasne.2012.18.2.239
Y. H. Cho. (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program on enha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H. S. Jun & H. J. Ju. (2017). The Effect of Term Based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 -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269-279. DOI : 10.14400/JDC.2017.15.10.269
J. H. Seo. (2012). Impact of Team 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Seonam University, Namwon.
J. Y. Lee, B. S. Lee & S. E. Oh. (2015, November).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Fall Conference. (pp.73-75). Cheongju.
A. Y. Kim & I. Y. Park.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S. G. Shin, H. J. Hwang, S. J. Kim & G. S. Seung. (1992).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Pursuit of the Essence of Education(III): Mathematics and evaluation tools (RM 92-05-02). Seoul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 Y. Hwang.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J. M. Keller. (1987). Strategies for stimulating the motivation to learn. Performance & Instruction, l26(8), 1-7. DOI : 10.1002/pfi.4160260802
H. S. Jung. (2005). Effects of Self-Directedness, Task, Value, and Learning Types on Learner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N. S. Vasan, D. O. DeFouw & S. Compton. (2009).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of team-based learning in anatomy curriculum: Favorable views unrelated to grades. Anatomical Science Education, 2(4), 150-155. DOI : 10.1002/ase.91
L. H. Yang, L. Y. Jiang, B. Xu, S. Q. Liu & Y. R. Lian. (2014). Evaluating team-based, lecture-based, and hybrid learning methods for neurology clerkship in China: a method-comparison study. BMC Medical Education, 14(1), 2014. DOI : 10.1186/1472-6920-14-98
A. Bandur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J. A. Jeong. (2012). Mediating Effect of Outcome Expectations in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Self-Efficacy to Major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5), 2329-2344. DOI : 10.15703/kjc.13.5.201210.2329
I. S. Park. (2009).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oral prophylaxis of dental hygien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L .K. Michaelsen, A. B. Knight & D .L. Fink. (2004). Team- 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VA : Stylus Publishing.
R. E. Slavin. (1991). Synthesis of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48(5), 71-82.
W. S. Chang. (2016). The Effects of TBL(Team based learning)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655-666. DOI : 10.5392/JKCA.2016.16.12.65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