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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객차의 임계속도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itical Speed Enhancement of High-speed Train Passenger Ca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603 - 610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열차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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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고속열차가 도입된 지 12년이 지났고, 국내기술로 개발된 KTX-산천도 운행한지 6년 정도 되었다. 호남선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현재 국내 고속선로의 수송용량은 거의 포화상태가 되었고, 이에 따라 수송용량을 증대하기 위하여 열차의 운행속도를 높이는 연구 등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그 중 일부로 KTX-산천 고속열차의 운행속도를 350km/h로 높이기 위하여 열차의 임계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되었다. KTX와 KTX-산천 영업운행 차량에서 측정된 차륜마모 데이터를 이용하여 KTX-산천 편성 모델에 대한 동역학해석을 수행하였고, KTX-산천 영업차량에서 측정된 진동가속도 측정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해석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고속열차의 운행속도 향상을 위하여 열차의 임계속도 향상을 목표로 대차 주요 현가장치 파라미터에 대한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민감도 분석을 통해 최적화를 위한 주요 현가장치 파라미터를 선정하였고, 반응표면분석법에 의해 2차 회귀 모형 함수를 추정하였다. 2차의 목적함수를 최소화시키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SQP 방법을 사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한 결과 KTX-산천의 임계속도가 9.4%정도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최적화된 현가장치 파라미터는 KTX-산천 영업속도를 300km/h에서 350km/h로 향상시키기 위한 신규대차 설계 시 반영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12 years have passed since the first commercial operation of a Korean high-speed train. Since then, the transport capacity of the high-speed lines has become almost saturated. Therefore,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o increase the operating speed of the trains in order to increase their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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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요 내용은 추진성능 및 효율향상 연구,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성능 개선,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임계속도 향상에 관한 연구 등이다. 본 연구는 KTX-산천 차량 편성의 임계속도를 향상시켜 속도 향상 시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의 일부이다.
  • 본 연구는 KTX-산천 차량의 영업속도를 350km/h로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일부로, KTX-산천 차량 편성의 임계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KTX-산천 편성의 해석모델을 작성하고, 영업선에서 측정한 실궤도 불규칙도를 이용하여 동역학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TX-산천 객차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 향상을 위하여 KTX-산천 해석모델을 작성하고 실궤도 불규칙도를 이용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영업운행 열차에서 측정한 진동가속도와 비교하여 해석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 영업운행 차량에서 측정된 차륜마모데이터를 이용하여 KTX-산천 객차대차의 임계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현가장치 파라미터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2차 요댐퍼 x방향 시리즈 강성, 안티롤바 x(T)방향 강성, 1차 탄성조인트 x방향 강성, 2차 요댐퍼 x방향 댐핑계수 순으로 임계속도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설계변수들과 반응표면 분석법을 이용한 최적화를 통하여 임계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현가장치 설계 파라미터를 제시하였다. 최적화 결과 임계속도가 초기상태보다 9.

가설 설정

  • 차량이 Fig. 3(b)와 같이 안정되는지 또는 불안정해지는지에 따라 임계속도가 결정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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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차량의 사행동은 무엇인가? 차륜의 답면구배에 의한 자기조향 기능은 윤축에 좌우방향의 운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경우 사행동을 일으키게 된다. 철도 차량의 사행동은 공진현상 중 하나로 주로 직선부를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차체나 대차, 차축들이 연직축 둘레방향으로 회전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이며, 궤도나 차체에 손상을 준다. 사행동이 일어날 때의 속도를 임계속도(Critical speed)라 한다[1].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차량의 핵심부품 개선에 관한 연구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그 중 하나로 300km/h인 KTX-산천 차량의 영업속도를 350km/h 로 향상시키기 위한 차량의 핵심부품 개선에 관한 연구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추진성능 및 효율향상 연구,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성능 개선,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임계속도 향상에 관한 연구 등이다. 본 연구는 KTX-산천 차량 편성의 임계속도를 향상시켜 속도 향상 시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의 일부이다.
크리피지와 크립력이란 무엇인가? 이 접촉면에 형성된 점착력에 의해 열차는 움직이게 된다. 열차의 진행방향으로 힘이 작용할 때(추진 또는 제동) 접촉면의 접선속도와 열차의 속도는 차이가 발생하며, 이 비율을 크리피지(Longitudinal creepage)라고 하고, 이때 나타나는 힘을 크립력(Creep force)이라 한다. 이때 좌우방향으로도 힘이 작용하게 되며, 이는 열차의사행동을 일으키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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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A. Shabana, K.E. Zaazaa, H. Sugiyama, Railroad Vehicle Dynamics. CRC Press, pp. 24-31, 2008. 

  2. A.H. Wickens, Fundamentals of Rail Vehicle Dynamics: Guidance and Stability. Swets & Zeitlinger Publishers, pp. 6-10, 2003. DOI: https://doi.org/10.1201/9780203970997 

  3. H.M. Hur, W.H. You, "A Study on the Wear Characteristics of Wheel Profile for High Speed Rolling-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8, no. 5, pp. 477-482, 2005. 

  4. H.M. Hur, J.H. Park, W.H. You et al.,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Wheel Flange Wear on the Vibration of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2, pp. 230-235, 2009. 

  5. C.S. Jeon, H.S. Cho, C.S. Park, S.W. Kim and T.W. Park, "Critical speed enhancement of a Korean high-speed train through optimization with measured wheel profiles," Proc IMechE Part F : J Rail and Rapid Transit(OnlineFirst), 2016. http://pif.sagepub.com/content/early/recent (August 2, 2016) DOI: http://dx.doi.org/10.1177/0954409716662091 

  6. DeltaRail Group Limited, VAMPIRE Pro V6.20 Users' Manual, 2013. 

  7. National Instruments, DIAdem Users' Manual, 2013. 

  8. W.J. Chung, Y.S. Ham, "Investigation of the Track Irregularities Reconstruction Methods," Key Engineering Materials, pp. 1659-1664, 2004. DOI: https://doi.org/10.4028/www.scientific.net/KEM.270-273.1659 

  9. W.J. Chung, K.I. Han, "A Basic Investigation for Reconstruction Profile of Track Irregularities Measured by Chord Method,"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1086-1903, 2002. 

  10. R.L. Plackett, J.P. Burman, "The Design of Optimum Multifactorial Experiments," Biometrika, vol. 33, no. 4, pp. 305-325, 1946. DOI: https://doi.org/10.1093/biomet/33.4.305 

  11. S.H. Park, Design of Experiments. Minyoung Publishing Co., 2009. 

  12. R.H. Myers, D.C. Montgomer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Inc. 1995. 

  13. S.S. Rao. Engineering Optimization: Theory and Practice. John Wiley & Sons, In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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