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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603 - 610
Over 12 years have passed since the first commercial operation of a Korean high-speed train. Since then, the transport capacity of the high-speed lines has become almost saturated. Therefore,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o increase the operating speed of the trains in order to increase their tr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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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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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사행동은 무엇인가? | 차륜의 답면구배에 의한 자기조향 기능은 윤축에 좌우방향의 운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경우 사행동을 일으키게 된다. 철도 차량의 사행동은 공진현상 중 하나로 주로 직선부를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차체나 대차, 차축들이 연직축 둘레방향으로 회전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이며, 궤도나 차체에 손상을 준다. 사행동이 일어날 때의 속도를 임계속도(Critical speed)라 한다[1]. | |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차량의 핵심부품 개선에 관한 연구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 그 중 하나로 300km/h인 KTX-산천 차량의 영업속도를 350km/h 로 향상시키기 위한 차량의 핵심부품 개선에 관한 연구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추진성능 및 효율향상 연구,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성능 개선,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임계속도 향상에 관한 연구 등이다. 본 연구는 KTX-산천 차량 편성의 임계속도를 향상시켜 속도 향상 시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의 일부이다. | |
크리피지와 크립력이란 무엇인가? | 이 접촉면에 형성된 점착력에 의해 열차는 움직이게 된다. 열차의 진행방향으로 힘이 작용할 때(추진 또는 제동) 접촉면의 접선속도와 열차의 속도는 차이가 발생하며, 이 비율을 크리피지(Longitudinal creepage)라고 하고, 이때 나타나는 힘을 크립력(Creep force)이라 한다. 이때 좌우방향으로도 힘이 작용하게 되며, 이는 열차의사행동을 일으키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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