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595 - 603
황영희 (여주대학교 간호학과) , 박선정 (여주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and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for key vocation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411 nurse students at five universities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1 to June 31, 2016. The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WIN 23.0 using descrip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전략으로 무엇이 강조되고 있는가? | 특정 전공분야의 지식이나 기술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졸업생들이 지식기술의 변화 및 고용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능력과 괴리되어 직무수행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현상들 이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2]. 이에 맞추 어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전략으로 모든 전공에서 공통적으로 고려되는 핵심역량이자 노동시장에 참여하기 위한 필수적인 직업기초능력의 역량강화가 점차 강조되고 있다[1]. 직업기초능력은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으로 직무내용 및 직위 변화 같은 직무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이다[3]. | |
현대 산업사회에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의 직업기초능력을 포함한 폭넓은 교양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는 이유는? | 현대 산업사회는 지식, 정보, 기술이 급격히 변화하고 직업․직종의 분화, 신규 직종의 생성 및 소멸 등의 노동 시장 변화가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기업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의 직업기초능력을 포함한 폭넓은 교양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1]. 특정 전공분야의 지식이나 기술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졸업생들이 지식기술의 변화 및 고용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능력과 괴리되어 직무수행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현상들 이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2]. 이에 맞추 어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전략으로 모든 전공에서 공통적으로 고려되는 핵심역량이자 노동시장에 참여하기 위한 필수적인 직업기초능력의 역량강화가 점차 강조되고 있다[1]. | |
현대 산업사회는 어떤 인재를 요구하는가? | 현대 산업사회는 지식, 정보, 기술이 급격히 변화하고 직업․직종의 분화, 신규 직종의 생성 및 소멸 등의 노동 시장 변화가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기업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의 직업기초능력을 포함한 폭넓은 교양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1]. 특정 전공분야의 지식이나 기술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졸업생들이 지식기술의 변화 및 고용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고,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능력과 괴리되어 직무수행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현상들 이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2].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Internet]. Ulsa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c2016[cited 2016 March 4], Available: http://www.ncs.go.kr (accessed Mar. 4, 2016)
Washer, P, "Revisiting Key Skills: A Practical Framework for Higher Education," Quality in Higher Education, vol. 13, no. 1, pp. 57-67, 2007. DOI: https://doi.org/10.1080/13538320701272755
I, J, Ju, J. Y. Jo, G. B. Im,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usiness Issues and Policy," the HRD review, Autumn. 2010.
H. J. Jeong,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Vocational Course on the Basis of NCS,"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 53, pp. 191-201, 2015.
H. E. Lee, "The Needs Analysi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Key Competencies : Centering on Comparison of Perception Between HR Practitioners and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Cheonan, 2015.
C. Y. Jeong,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Linkage between Key Competencies and National Core Curriculum," Korea Vocational Education Society, vol. 18, no. 1, pp. 21-37, 1998.
W. S. An, Y. M. Lee, W, S, Cho, "Study on Degree of the Educational Need for the Key Competencies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by Teacher," Korea Studies of the Technology Education, vol. 7, no. 3, pp. 31-47, 2007.
S. H. Woo, K, H, Lim, S, G, OH, J, S, Kim. Key Competencies Level of Students Recognized by Specialized Subjects Teachers in Industrial High School,"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4, no. 3, pp. 69-98, 2005.
S, Y, Gwon, M. S. Kim. Y. S. Han,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Basic Occupational Competencie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Influence of Self-efficacy," Korea Psychological Society symposium, pp. 140-141, 2009.
M. R. Lee, I. G. Yun, "Content Analysis of Secondary Technology, Home Economics(Home Economics Field) Textbooks: Focusing on Education for Key Competencies Needed for the Workforc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ecation Research., vol. 27, no. 4, pp. 65-88, 2008.
M. B. Kim, Y. B. Kim, Y. S. Kim,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and Instruction : Effects of Project Learning on Information Skills among Key-Competencies in "Homepage Development" Less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Computer Learning Paper, vol. 10, no. 1, pp. 31-40, 2007.
I. S. Kim, "The Effect of th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Practical Skill Instruction of the Heat Treatment and the Tensile Strength Test to Improve the Key Competencie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vol. 32, no. 1, pp. 1-32, 2007.
S. Y. Kim, H. J. Yoo,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ssential Competency Assessment of Vocation for Local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vol. 15, no. 4, pp. 71-100, 2013.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41, no. 4, pp. 1149-1160, 2009. DOI: https://doi.org/10.3758/BRM.41.4.1149
J. M. Baik, Y. K. Park, "An Exploring Study on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th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 for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 2, no. 2, pp. 1-19, 2012.
A. N. Kim, B. S. Rhee, "An Analytic Study of Identifying Personal and Institutional Influences on the Perceived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0, no. 1, pp. 367-392, 2003.
P, G. Bae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nd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n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nd Undergraduates' Individual Variant Factor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6, no. 7, pp. 349-387, 2013.
J. I. Lee, J. H.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1, no. 2, pp. 227-246, 2012.
J. P. Lee, "A Comparative Analysis on Good Practices for Developing Basic Workplace Skills for University Students in Selected Countri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15, no. 2, pp. 171-195, 2005.
M. S. Jin, Y. M. Sohn, H. J. Chu,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 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9, No4, pp. 461-468, 2011.
S. N. Kim, Y. S. Kwon, J. S. Shin, "A Study for Promoting key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42, pp. 57-77, 2012.
S. H. Kim, "A Study on Improvement of Education for Workplace Key Competence in Tourism and Culinary System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nyang University. Gyeonggi.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