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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평가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with Empowering Vocational Basic Competenc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8, 2019년, pp.303 - 311  

백경화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서형은 (가톨릭관동대학교 간호학과) ,  조정화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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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이해,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이다. 연구는 2018년 9월부터 12월 사이 15주 동안 시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은 G시 G대학 간호학과에서 기본간호학이론과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t=-3.452, p=.001), 대인관계 이해(t=-5.405, p<.001) 및 공감역량(t=-7.226, p<.001)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 맞춤형 직업기초능력을 연계한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간호 직무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공교과목에 확대하여 적용할 필요성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passio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0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who took the fundament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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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학에서 간호교육은 이론적 지식과 현장의 실제적 지식을 통합하여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지식체와 간호기술을 통합하여 정확도 높은 임상적 판단 하에 간호 핵심역량을 발휘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1].
  • 또한, 기본간호학 교육과 직업기초능력의 관계를 하부영역을 가지고 간접적으로 규명해 본 연구로는 의사소통, 대인관계 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성 연구[13], 플립러닝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본 연구[14], 기본간호수행능력 영향요인으로서의 의사소통을 분석한 연구[15] 정도가 있으나, 기본간호학 교육에 영역별 직업기초능력의 개념을 핵심역량 즉 직무역량과 연계하여 이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통한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완전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의사소통 역량과 대인관계 이해 중심 기본간호학 이론과 실습수업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간호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 하위항목인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함께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학 교육이 직무능력 향상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임을 증명할 수 있고, 나아가 전공 맞춤형 직업기초능력을 배양하고 현장실무를 반영한 직무수행능력을 교육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에 응용할 수 있는 교육전략을 마련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원시실험 설계로서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이해를 향상시킬 것이다.
  • 첫째,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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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과 설계가 되었나요? 완전학습이란 학습자가 단계 진행하기 전에 현재 단계에서 요구되는 숙련도를 반드시 성취하도록 하여 학생의 대다수가 주어진 과제의 완전 습득을 지향하는 학습방법이다[1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임상간호경력 10년 이상, 기본간호학 교육경력 3년 이상인 교수 3인과 임상간호경력 5년 이상인 조교 3명으로 개발팀을 구성하여 2018년 4월부터 7월까지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진행하였다. 대상학교의 교과과정 이수체 계에 따라 2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과 1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각 15주씩 진행하였고 중간고사 8주, 기말고사 15주의 형성평가를 설계하였다.
상급학년의 임상실습에서 간호대상자를 직면하게 될 때 임상실습 스트레스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간호대학생들이 기본간호학에서 학습하게 되는 간호술기는 짧은 교과시간 내에 간호술기 중심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지식과 대부분 부분모형을 대상으로 한 단편적인 간호술기를 교육받고 있다[3]. 보통 저학년에서 학습하게 되는 기본간호학은 기초적인 간호술기를 숙지하고 이에 대한 이해와 수행을 학습목표로 삼고 있으므로[4] 상급학년의 임상실습에서 간호대상자를 직면하게 되는 경우 실습현장과 임상현장의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갈등들은 고스란히 임상실습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된다. 최근 임상현장의 급격한 변화,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 및 윤리성의 강조는 간호대학생들의 환자간 호에 대한 직접 경험과 문제기반 임상상황을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축소시키고[5], 국내 간호대학의 과도한 신증설과 이에 따른 실습현장 부족현상으로 자연스럽게 관찰 중심의 실습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임상에서 요구하고 있는 직무수행능력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1] 이므로 술기중심의 기본지식과 수행 뿐 아니라 그 이상의 직무역량을 이끌어내는 기본간호학의 확장된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시기라 할 수 있다.
기본간호학이 무엇인가요? 기본간호학은 보통 이론수업과 교내 실습수업으로 구성되어 간호사로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간호술기의 이론적 배경 및 간호과정의 기초를 다루는 전공교과목으로,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과 명확한 학습목표를 수립하여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의 표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2]. 간호대학생들이 기본간호학에서 학습하게 되는 간호술기는 짧은 교과시간 내에 간호술기 중심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지식과 대부분 부분모형을 대상으로 한 단편적인 간호술기를 교육받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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