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평가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with Empowering Vocational Basic Competenc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이해,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이다. 연구는 2018년 9월부터 12월 사이 15주 동안 시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은 G시 G대학 간호학과에서 기본간호학이론과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t=-3.452, p=.001), 대인관계 이해(t=-5.405, p<.001) 및 공감역량(t=-7.226, p<.001)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 맞춤형 직업기초능력을 연계한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간호 직무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공교과목에 확대하여 적용할 필요성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이해,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이다. 연구는 2018년 9월부터 12월 사이 15주 동안 시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은 G시 G대학 간호학과에서 기본간호학이론과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t=-3.452, p=.001), 대인관계 이해(t=-5.405, p<.001) 및 공감역량(t=-7.226, p<.001)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 맞춤형 직업기초능력을 연계한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간호 직무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공교과목에 확대하여 적용할 필요성을 제언한다.
This study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passio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0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who took the fundamenta...
This study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passio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0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who took the fundamental nursing an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and paired t-test. As a result, it was significantly found that communication competence(t=-3.452, p=.001), understanding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t=-5.405, p=<.001) and compassion(t=-7.226, p=<.001).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f nursing students can contribute to nursing job competency improvement and necessity to apply them various major subjects.
This study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mpassio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0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who took the fundamental nursing an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and paired t-test. As a result, it was significantly found that communication competence(t=-3.452, p=.001), understanding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t=-5.405, p=<.001) and compassion(t=-7.226, p=<.001).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convergenc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f nursing students can contribute to nursing job competency improvement and necessity to apply them various major su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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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간호학에서 간호교육은 이론적 지식과 현장의 실제적 지식을 통합하여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지식체와 간호기술을 통합하여 정확도 높은 임상적 판단 하에 간호 핵심역량을 발휘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1].
또한, 기본간호학 교육과 직업기초능력의 관계를 하부영역을 가지고 간접적으로 규명해 본 연구로는 의사소통, 대인관계 능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성 연구[13], 플립러닝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본 연구[14], 기본간호수행능력 영향요인으로서의 의사소통을 분석한 연구[15] 정도가 있으나, 기본간호학 교육에 영역별 직업기초능력의 개념을 핵심역량 즉 직무역량과 연계하여 이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통한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완전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의사소통 역량과 대인관계 이해 중심 기본간호학 이론과 실습수업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간호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 하위항목인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함께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학 교육이 직무능력 향상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임을 증명할 수 있고, 나아가 전공 맞춤형 직업기초능력을 배양하고 현장실무를 반영한 직무수행능력을 교육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에 응용할 수 있는 교육전략을 마련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원시실험 설계로서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둘째,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이해를 향상시킬 것이다.
첫째,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제안 방법
Lee[19]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공감역량 측정 도구를 연구자가 간호대학생에게 맞추어 일부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총 12개 문항으로, 5점 Likert 척도로 총점 12~6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대학생의 공감역량이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교과목의 진단평가,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를 개발하였고, 완전학습이론에 근거하여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설계 후 주차별 학습계획서를 작성하여 교과목들의 내용적 연계성을 재확인 하였다. 기본간호학이론 교과목 운영을 위해 강의자료,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 및 모듈개발지를 개발하였고,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 운영을 위해 온라인 활용 핵심기본간호술 동영상 준비, 실습지침서(치료적 의사소통 대화록, 직업기초능력 강화훈련, 직업기초능력강화 성찰일지, 직업 기초능력강화 진단평가 탑재)를 개발 제작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Table 1 참고.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임상간호경력 10년 이상, 기본간호학 교육경력 3년 이상인 교수 3인과 임상간호경력 5년 이상인 조교 3명으로 개발팀을 구성하여 2018년 4월부터 7월까지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진행하였다. 대상학교의 교과과정 이수체계에 따라 2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과 1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각 15주씩 진행하였고 중간고사 8주, 기말고사 15주의 형성평가를 설계하였다.
학과 이수체계도에 명시된 두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수준 및 연계성을 바탕으로 강의계획서 내 학습목표, 주별 학습목표 및 평가체계를 두 교과목이 연계되어 순차적이고 연속적으로 진행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교과목의 진단평가,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를 개발하였고, 완전학습이론에 근거하여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설계 후 주차별 학습계획서를 작성하여 교과목들의 내용적 연계성을 재확인 하였다. 기본간호학이론 교과목 운영을 위해 강의자료,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 및 모듈개발지를 개발하였고,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 운영을 위해 온라인 활용 핵심기본간호술 동영상 준비, 실습지침서(치료적 의사소통 대화록, 직업기초능력 강화훈련, 직업기초능력강화 성찰일지, 직업 기초능력강화 진단평가 탑재)를 개발 제작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학습목표에 따른 강의와 조별 토의를 진행하면서 치료적 의사소통 대화록과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를 작성 및 완성토록 하였다. 마지막 14주에는 모듈개발 보고서를 완성하여 구두발표하고 디브리핑을 진행하였다. 주별로 5문제 퀴즈형식으로 형성평가를 진행하여 이론 수업에 대한 달성도를 점검하였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총괄 평가하였다.
수업 전 단계는 사전단계로서 기초이론자료를 작성 및 활용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동영상을 통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절차를 반복학습하고 교내 자율실습실 담당 보조강사를 활용하여 기자재 및 실습소모품 체험 및 기본술기 체험을 선행하였다. 수업 중 단계는 학습 연계단계와 심화학습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는데, 학습 연계단계는 지필형식의 퀴즈로 사전학습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였고 요약설명 자료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조별 중심과 개별접근실습을 진행하여 술기의 기술향상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심화학습단계는 이론프로그램에서 완성한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와 문제해결 모듈을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강화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교수평가 및 자가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향상 정도를 파악하였다. 수업 후 단계는 성찰단계로 직업기초능력강화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조별 중심과 개별접근실습을 진행하여 술기의 기술향상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심화학습단계는 이론프로그램에서 완성한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와 문제해결 모듈을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강화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교수평가 및 자가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향상 정도를 파악하였다. 수업 후 단계는 성찰단계로 직업기초능력강화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론프로그램은 수업 전 단계로 제작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 후 지필형식의 퀴즈로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습목표에 따른 강의와 조별 토의를 진행하면서 치료적 의사소통 대화록과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를 작성 및 완성토록 하였다.
수업 중 단계는 학습 연계단계와 심화학습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는데, 학습 연계단계는 지필형식의 퀴즈로 사전학습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였고 요약설명 자료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조별 중심과 개별접근실습을 진행하여 술기의 기술향상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심화학습단계는 이론프로그램에서 완성한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와 문제해결 모듈을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강화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교수평가 및 자가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향상 정도를 파악하였다.
주별 실습프로그램은 이론프로그램 이후에 실시하고 25명 이하의 분반형태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수업 전 단계는 사전단계로서 기초이론자료를 작성 및 활용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동영상을 통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절차를 반복학습하고 교내 자율실습실 담당 보조강사를 활용하여 기자재 및 실습소모품 체험 및 기본술기 체험을 선행하였다.
마지막 14주에는 모듈개발 보고서를 완성하여 구두발표하고 디브리핑을 진행하였다. 주별로 5문제 퀴즈형식으로 형성평가를 진행하여 이론 수업에 대한 달성도를 점검하였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총괄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내용 구성단계에서는 두 교과목의 연계성을 위해 기존 교과목 프로파일을 가지고 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20가지 핵심기본간호술 중 직무수행 빈도를 고려하여 6개 핵심기본간호술(정맥수액주입, 수혈요법, 비강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 기관내 흡인, 기관절개관 관리, 기본심폐소생술)을 선정하였다. 학과 이수체계도에 명시된 두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수준 및 연계성을 바탕으로 강의계획서 내 학습목표, 주별 학습목표 및 평가체계를 두 교과목이 연계되어 순차적이고 연속적으로 진행되도록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내용 구성단계에서는 두 교과목의 연계성을 위해 기존 교과목 프로파일을 가지고 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20가지 핵심기본간호술 중 직무수행 빈도를 고려하여 6개 핵심기본간호술(정맥수액주입, 수혈요법, 비강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 기관내 흡인, 기관절개관 관리, 기본심폐소생술)을 선정하였다. 학과 이수체계도에 명시된 두 교과목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수준 및 연계성을 바탕으로 강의계획서 내 학습목표, 주별 학습목표 및 평가체계를 두 교과목이 연계되어 순차적이고 연속적으로 진행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교과목의 진단평가,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를 개발하였고, 완전학습이론에 근거하여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설계 후 주차별 학습계획서를 작성하여 교과목들의 내용적 연계성을 재확인 하였다.
이론프로그램은 수업 전 단계로 제작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 후 지필형식의 퀴즈로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습목표에 따른 강의와 조별 토의를 진행하면서 치료적 의사소통 대화록과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지를 작성 및 완성토록 하였다. 마지막 14주에는 모듈개발 보고서를 완성하여 구두발표하고 디브리핑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하는 G대학교 간호학과에서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교내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에 참여한 2학년 학생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학생 51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다. 대상자수 산정은 G*power program을 이용하여 Difference from constant(one sample case) 설정 후 효과크기 0.5, 유의수준 0.05, 검정력 0.80으로 계산한 결과, 34명으로 산출되었으며, 분석단계에서 미완성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0명의 자료를 가지고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하는 G대학교 간호학과에서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교내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에 참여한 2학년 학생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학생 51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다. 대상자수 산정은 G*power program을 이용하여 Difference from constant(one sample case) 설정 후 효과크기 0.
완전학습이란 학습자가 단계 진행하기 전에 현재 단계에서 요구되는 숙련도를 반드시 성취하도록 하여 학생의 대다수가 주어진 과제의 완전 습득을 지향하는 학습방법이다[1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임상간호경력 10년 이상, 기본간호학 교육경력 3년 이상인 교수 3인과 임상간호경력 5년 이상인 조교 3명으로 개발팀을 구성하여 2018년 4월부터 7월까지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진행하였다. 대상학교의 교과과정 이수체계에 따라 2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과 1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각 15주씩 진행하였고 중간고사 8주, 기말고사 15주의 형성평가를 설계하였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에 대한 전후 평균 비교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Hur[16]가 개발한 포괄적 대인커뮤니케이션 능력 척도(GICC-15)를 이용하여 총 15개 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총점은 15~75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함을 의미한다.
Marshall[17]이 개발하고 Kwon[18]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Likert척도로 총점 범위는 11점~55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인관계에 대한 이해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충분한 지속기간을 유지할 경우 간호대학생의 다각도의 간호역량 향상에 기여하는 중재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이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요구능력을 도출한 결과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상위권으로 도출되었다는 박선영 등(2010)의 연구결과[21]와 유사하다.
본 연구에서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제공받기 전 간호대학생의 공감역량은 43.35±7.32점이었으며,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간호대학생의 공감역량은 51.40±5.78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제공받기 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은 52.15±9.62점이었으며,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은 58.55±8.84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공감역량을 향상시킬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볼 때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Bloom (1971)의 완전학습에 기반한 본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기본간호학 교육에 직업기초능력의 개념을 통합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수시로 피드백과 평가를 지속하는 새로운 전략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그 결과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Lee[19]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공감역량 측정 도구를 연구자가 간호대학생에게 맞추어 일부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총 12개 문항으로, 5점 Likert 척도로 총점 12~6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대학생의 공감역량이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신뢰도는 Lee[19]의 연구에서 Cronbach's α=.
후속연구
Bloom(1971)의 완전학습은 역량 기반 교육으로 모든 대상자가 결과의 차이 없이 최상의 실무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지금까지 국내외 연구에서 학생들의 학습성취를 높이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사용되어 왔다 [11,12]. 같은 맥락으로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본 간호학 이론과 실습 교과목을 연계한 교육에 적용한다면 높은 성취수준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정의적 수준인 학업적 자기 효능감, 공감역량 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로 활용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로 대조군이 없어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대조군과의 비교를 통해 검증력을 높일 수 있기를 제언한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다양한 간호학 전공교과목에 확대하여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제언한다.
본 연구 결과,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이해 및 공감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충분한 지속기간을 유지할 경우 간호대학생의 다각도의 간호역량 향상에 기여하는 중재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로 대조군이 없어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대조군과의 비교를 통해 검증력을 높일 수 있기를 제언한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다양한 간호학 전공교과목에 확대하여 간호대학생의 간호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제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완전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의사소통 역량과 대인관계 이해 중심 기본간호학 이론과 실습수업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간호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 하위항목인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함께 공감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직업기초능력강화 기본간호학 교육이 직무능력 향상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임을 증명할 수 있고, 나아가 전공 맞춤형 직업기초능력을 배양하고 현장실무를 반영한 직무수행능력을 교육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에 응용할 수 있는 교육전략을 마련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업기초능력강화 융복합 기본간호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과 설계가 되었나요?
완전학습이란 학습자가 단계 진행하기 전에 현재 단계에서 요구되는 숙련도를 반드시 성취하도록 하여 학생의 대다수가 주어진 과제의 완전 습득을 지향하는 학습방법이다[1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임상간호경력 10년 이상, 기본간호학 교육경력 3년 이상인 교수 3인과 임상간호경력 5년 이상인 조교 3명으로 개발팀을 구성하여 2018년 4월부터 7월까지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진행하였다. 대상학교의 교과과정 이수체 계에 따라 2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과 1학점 2시수인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각 15주씩 진행하였고 중간고사 8주, 기말고사 15주의 형성평가를 설계하였다.
상급학년의 임상실습에서 간호대상자를 직면하게 될 때 임상실습 스트레스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간호대학생들이 기본간호학에서 학습하게 되는 간호술기는 짧은 교과시간 내에 간호술기 중심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지식과 대부분 부분모형을 대상으로 한 단편적인 간호술기를 교육받고 있다[3]. 보통 저학년에서 학습하게 되는 기본간호학은 기초적인 간호술기를 숙지하고 이에 대한 이해와 수행을 학습목표로 삼고 있으므로[4] 상급학년의 임상실습에서 간호대상자를 직면하게 되는 경우 실습현장과 임상현장의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갈등들은 고스란히 임상실습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된다. 최근 임상현장의 급격한 변화,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 및 윤리성의 강조는 간호대학생들의 환자간 호에 대한 직접 경험과 문제기반 임상상황을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축소시키고[5], 국내 간호대학의 과도한 신증설과 이에 따른 실습현장 부족현상으로 자연스럽게 관찰 중심의 실습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임상에서 요구하고 있는 직무수행능력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1] 이므로 술기중심의 기본지식과 수행 뿐 아니라 그 이상의 직무역량을 이끌어내는 기본간호학의 확장된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시기라 할 수 있다.
기본간호학이 무엇인가요?
기본간호학은 보통 이론수업과 교내 실습수업으로 구성되어 간호사로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간호술기의 이론적 배경 및 간호과정의 기초를 다루는 전공교과목으로,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과 명확한 학습목표를 수립하여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의 표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2]. 간호대학생들이 기본간호학에서 학습하게 되는 간호술기는 짧은 교과시간 내에 간호술기 중심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지식과 대부분 부분모형을 대상으로 한 단편적인 간호술기를 교육받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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