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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on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481 - 489  

김영희 (대진대학교 아동학과) ,  고태순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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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아동기 외상 경험,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와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45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빈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스트레스와 아동기 외상경험 및 자아탄력성은 삶의 만족도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하위 요인인 긍정적 미래지향성과 감정조절이었다. 아동기 외상 경험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자아탄력성의 하위 요인인 긍정적 미래지향성과 감정조절의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조절효과 분석결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미래지향성이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볼 때,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자아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 긍정적 미래지향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stress, childhood traumatic experience, ego-resilience,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o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ose variables. The survey participants were 459 university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The c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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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아동기 외상 경험 및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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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삶의 만족도란 무엇인가? 삶의 만족도는 삶에 대한 의식적이고 인지적인 판단과정으로써 행복에 대한 인지적 요인이다. 즉 개인이 인지적으로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다고 평가하면 주관적인 삶의 만족도가 높은 사람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체로 사람들은 자기가 지각한 삶의 여건이 스스로 결정한 기준과 일치하는 경우에 삶의 만족도가 높고 행복하다고 느낀다[1][2].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른 요인들에 비해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취업난의 증가, 학업에 대한 경제적 부담 및 대학생활에의 적응 문제 증가와 같이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증가시키는 요인들이 최근에 들어 더욱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BEPSI-K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임지혁, 배종면, 최순식이 BEPSI(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strument)를 한국인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측정할 수 있도록 타당화한 BEPSI-K(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strument-Korea: BEPSI-K)이다[18]. 총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에 대해 응답자가 느끼는 정도에 따라 5점 척도에 답하도록 한 평정척도이다. 총 점수를 합산한 후 응답한 항목수로 점수를 나누어 스트레스 정도를 양적으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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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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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 S. Park, B. S. Kwon,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5, no. 1, pp. 48-5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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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56%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college students "my motherland"...South Korea and Japan are the only 16%[Internet]The Joong Ilbo, Available c2016 [cited 2016 Mar 16] From : http://news.joins.com/article/19729742. (accessed Sep., 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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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E. S. Lee, The Effect of Ego-resilience enhancing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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