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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6, 2016년, pp.1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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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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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에 대한 논의에서 주목할 부분은? | 윤리강령에 대한 논의에서 무엇보다 눈여겨 볼 부분은 ‘해로운 일을 하지 않는 것’과 ‘이로운 일을 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재능 있는 인재를 교육하는 일은 중국의 철학자인 맹자가 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 중 하나로 꼽을 만큼 평생 보람 있고 즐거운 일이다. | |
사회에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기준을 지키고 실천하는 것의 역할은? | 한 사회에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기준을 지키고 실천하는 것은 단순한 규정이나 법규 준수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윤리 규정은 개인의 비윤리적 행위나 대인 간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아동을 양육하고 교육하는 현장에서는 명문화된 규정 이상의 내재화된 윤리적 가치가 부모와 교사에게 요구되는 것 같다. | |
온라인이나 SNS를 이용하여 어린 아동의 활동을 보여주는 것의 문제점은? | 그러나 너무 어린 아동들은 이러한 공유에 대해 스스로 동의나 거부의사를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공개하는 것은 아동의 생김새, 연령대, 성별, 생일, 가족 관계 등 개인 신상 정보를 그대로 노출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더 많이 공유될수록 개인정보의 노출 위험은 커지고 아동의 사생활 보호는 어려워지기 마련이다.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은 어른들의 의무이자 아동들의 권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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