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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4, 2016년, pp.663 - 682
김유경 (수원상촌초등학교) , 황현미 (서울무학초등학교)
This study conducted an analysis of strategies that the 3rd to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used when they were solving problems of comparing the size of the fractions with like and unlike denominators, and unit fractions. Although there were slight differences in the students' use of strategies 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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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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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의 크기 비교 능력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분수의 크기 비교 개념은 분수 개념 자체나 분수의 연산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강완, 강태석, 2002; Wenrick, 2003). 분수의 크기 비교 능력은 분수에 대한 양적 개념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분수의 크기 비교를 통해 분수의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판단할 수 있고, 또한 분수의 덧셈이나 뺄셈을 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학생들은 이러한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다(김민경, 2009; 김민경, 김서영, 2014). | |
단위분수 전략의 활용은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가? | 여기서 단위분수 전략의 활용이 다른 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단위분수 전략은 부분-전체 전략, 변환전략과 더불어 교과서에 제시된 전략으로 동분모분수, 단위분수의 크기 비교에서 주된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으나, 부분-전체 전략으로 문제를 해 결한 학생들이 많아 빈도가 낮은 결과가 나타났다. 물론 동분모분수와 단위분수의 크기 비교 문제 유형은 단위분수 전략이 부분-전체 전략에 비해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전략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 |
분수의 크기 비교 개념은 실제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가? | 그동안 이러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옴에 따라 분수의 개념과 분수의 연산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분수의 크기 비교 개념은 분수 학습에 관한 연구에서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지 않고 있다. 즉, 분수의 크기 비교는 분수 개념에 관한 연구의 일부분으로 수행되거나 분수의 연산으로 가기 위한 통분의 연습 과정으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분수의 기초 개념 및 크기에 대한 감각을 가지고 있으면 분수의 크기 비교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거나, 분수의 덧셈이나 뺄셈을 할 수 있으면 분수의 크기 비교는 당연히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
강완, 강태석(2002). 분수의 크기 비교 지도 방법의 교수학적 변환 분석. 한국초등교육, 14(1), 3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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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경, 김서영(2014). 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분수 연산 능력과 오류 유형과의 관계. 한국학교수학회논문, 17(3), 409-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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