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핀란드의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 지도 내용의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Fraction Contents of Korean, Japanese, Singaporean, American, and Finnish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2, 2018년, pp.111 - 130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중요 개념 중 하나인 분수에 대하여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핀란드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것은 분수의 하위 개념의 다양함, 그리고 도입 방식이나 전개 과정의 특징적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과 각 나라의 개념 도입 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함으로써 유의미한 분수 학습을 위한 준비를 위해서이다. 분석 결과, 분수 도입 상황은 5개 나라 교과서 모두 부분-전체(영역)로 도입하였지만, 수직선 활용이나 대분수 정의와 가분수-대분수 간의 변환 방식, 이산량을 다루는 것의 여부, 동치분수 구하는 방법, 분수 크기비교의 배열 순서와 같은 내용의 구성이나 선정 면에서 여러 가지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분수 도입상황의 재고, 분수 도입 시 수직선의 활용 문제, 내용의 유형화와 분절화의 문제 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compared and analyzed the contents of Korean, Japanese, Singapore, American, and Finnish textbooks about fraction which is one of the important and difficult concept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is is aimed to get the implications for meaningful fractional teaching and lear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어떻게 분수를 도입하고 있나? 각 나라 간의 분수 도입 차이의 한 예시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부분-전체 모델 중 영역 모델을 바탕으로 분수를 도입하고, 학기를 달리하여 이산량 모델을도입하고 있다. 그렇지만 일본의 경우에는 2(上)에서 부분-전체 모델로 분수를 도입하고(藤井斉亮 ほか 41, 2013a), 3(下)에서 길이(m)와 들이(L)를 이용한 측정모델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도입하고 있다(藤井斉亮 ほか 41, 2013b).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분수의 의미로 제시하는 것은? 또 우리나라 각론서 중에 김성준 외(2013)는 전체-부분, 몫, 비, 측정(양), 연산자로, 이대현(2013)은 등분할(부분-전체), 양(측정), 몫, 비, 연산자로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 에서는 분수의 의미로 등분할, 나눗셈의 몫, 비율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국내ㆍ외 각론서와 교육과 정의 예를 살펴보더라도 분수의 의미에서 서로 유사성이 있지만, 다른 부분도 나타나고 있다.
분수가 수를 확장할 필요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한 예는? 생활 속에서 가축이나 사람의 수를 헤아리기 위해 자연수가 사용되었듯이, 분수는 주어진 단위의 정수배로 물건의 길이나 무게가 측정되지 않을 때 수를 확장할 필요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김용태, 2011). 이를 반영하여 미국수학교사협의회가 여러 책에서 제시한(NCTM, 1989; 1995; 2000 등) 수학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집필된 개혁 프로그램의 하나인 Mic 교과서에서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일터에서 생산한 오일의 양을 나타낼 때 자연수로 표현할 수 없는 양을 나타내기 위해 분수를 사용했던 역사적 맥락을 제시하고 있다(The Mathematics in Context Development Team,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강현석(2016). 한국과 중국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함수 및 도형의 방정식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Kang, H. S. (2016). A Comparison o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China-Focused on the function and expression of figure. Master's thesis in KNUE.) 

  2. 강흥규(2005). 분수 개념과 알고리즘 지도 비교 양상 비교-McLellan, MiC, 한국의 교재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4), 375-399. (Kang, H. K. (2005). A comparative study on didactical aspects of fraction concept and algorithm appeared in the textbook of McLellan, MiC,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4), 375-399.) 

  3. 곽영순(2014). 한국과 뉴질랜드 고등학교 학력자격 상호인증을 위한 기준 설정 연구: 수학 및 과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4-2. (Kwak, Y. S. (2014). Research on establishing content standards for the recognition of senior secondary school qualifications between Korea and New Zealand: Mathematics and science curriculum comparative analysis. Research report of KICE RRC 2014-2.) 

  4.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fication No, 2015-74 [Separate Volume 8]) 

  5. 교육부(2018a). 수학 3-1.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2018a). Mathematics 3-1. Seojong: Ministry of Education.) 

  6. 교육부(2018b). 수학 3-2.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2018b). Mathematics 3-2. Seojong: Ministry of Education.) 

  7. 교육부(2018c). 수학 5-1.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2018c). Mathematics 5-1. Seojong: Ministry of Education.) 

  8. 교육부(2018d). 수학 6-1.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2018d). Mathematics 6-1. Seojong: Ministry of Education.) 

  9.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경기: 동명사. (Kim, S. J., K. S. H., Shin, J. S., Lee, D. H., Lee, J. Y., Lim, M. K., Jeong, E. S., & Choi, C. W. (2013). Research and Method of Teaching Material in Elementary mathematics. Kyeonggi: Dongmyeongsa.) 

  10. 김용태(2011). 수학의 역사 발생에 따른 초등 수학 교육 신서. 서울: 교우사. (Kim, Y. T. (2011). Elementary Mathematics Edcation Book by historical development of Mathematics. Seoul: Kyowoosa.) 

  11. 김정화(2014). 한국과 홍콩 중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 확률. 통계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Kim, J. H. (2014). Comparative Analysis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Hong Kong - Focused on Probability and Statistics. Master's thesis in KNUE.) 

  12. 김지원, 박교식, 이정은(2014). 2011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CCSSM 비교.분석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279-295. (Kim, j. w., Park, K. S., & Lee, J. E.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f current 2011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and CCSSM in United State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2), 279-295.) 

  13. 김진호, 권나영. (편)(2017). 학교수학과 교과서 개발. 서울: 경문사. (Kim, J. H., & Kwan, N. Y. (2017). School Mathematics and Development of Textbook. Seoul: Kyyungmoonsa.) 

  14. 박경미(2010). '학년군'과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 외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최근 경향 비교.분석. 학교수학, 12(4), 667-686. (Park, K. M.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a focusing on 'grade band' and 'mathematical process'. School Mathematics, 12(4), 667-686.) 

  15. 박수진(2017). 한국과 핀란드 수학 교과서 비교분석 : 중학교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Park, S. J. (2017). An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 Korean and Finland-Focusing on function in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of Inche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6. 박은희(2007).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분수와 소수를 중심으로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ark. E. H.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nd Singapore- focused on Fractions and Decimals -. Master's thesis in KNUE.) 

  17. 서동엽(2005). 분수의 역사발생적 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5(3), 233-249. (Seo, D. Y. (2005). Historico-genetic instruction on fr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3), 233-249.) 

  18. 안재구(2000). 수학문화사 I. 원시에서 고대까지. 서울: 일월서각. (An, J. K. (2000). The History of Mathematical Culture. Seoul: Iilwolseokak.) 

  19. 안지영, 전영주, 윤마병, 이종학(2014). 한국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규준 CCSSM의 비교.분석. 한국학교수학논문집, 17(4), 437-464. (Ahn, J. Y., Jeon, Y. J., Youn, M. B., & Lee, J. H.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for mathematics in Korea and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 for mathematics (CCSSM) in the U.S.-Focus on the number and operation strand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4), 437-464.) 

  20. 원솔희(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수 영역 국제 비교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Won, S. H. (2016). A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Focused on Fractions. Master's thesis in SNUE.) 

  21. 이대현(2013).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재연구. 경기: 동명사. (Lee, D. H. (2013).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 Research. Kyeonggi: Dongmyeongsa.) 

  22. 이대현(2016). 대분수와 가분수의 상호 변환에 관한 교과서 내용 분석. 초등수학교육, 19(4), 177-19. (Lee, D. H. (2016).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textbooks about converting between a mixed number and an improper frac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9(4), 177-19.) 

  23. 이대현(2017).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CA-CCSSM과 그에 따른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 개념에 관한 내용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547-574. (Lee, D. H. (2017).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fraction in CA-CCSSM and it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4) 547-574.) 

  24. 이지영, 방정숙, 서은미 김경훈(2017).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분수의 덧셈 관련 시각적 표현에 대한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537-555. (Lee, J. Y., Pang, J. S., Seo, E. M., & Kim, K. H.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graphical representations related to addition of fraction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3), 537-555.) 

  25. 임재훈, 김수미, 박교식(2005).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 도입 방법 연구: 남북한, 중국,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내용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7(2), 103-121. (Lim, J. H., Kim, S. M., & Park, K. S. (2005). Different approaching of introducing the division algorithm of fractions: Comparison of mathematics textbooks of North Korea, South Korea, China, Japan. School Mathematics, 7(2), 103-121.) 

  26. 최근배(2015). 한국과 미국(Harcourt Math)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분수와 소수의 도입과 연산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1), 17-37. (Choi, K. B. (2015).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2007 Curriculums) and America(Harcourt Math).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1), 17-37.) 

  27. 최민아(2014). 분수 지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hoi, M. A. (2014). An comparative analysis of fraction contents between Korean and China elementary textbook. Master's thesis of S.N.U.E.) 

  28. 최창우(2017). 한국과 뉴질랜드, 싱가포르에서의 분수 지도에 관한 고찰. 영남수학회지, 33(2), 235-255. (Choi, C. W. (2017). On teaching frac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New Zealand and Singapore.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3(2), 235-255.) 

  29. 藤井?亮ほか41 (2013a). 新しい算數2上. 東京書籍. (Dengjeongjaerang et al. (2013a). New Arithmetic 2 the First Book. Dongkyung Publisher.) 

  30. 藤井?亮ほか41 (2013b). 新しい算數3下. 東京書籍. (Dengjeongjaerang et al. (2013b). New Arithmetic 3 the Second Book. Dongkyung Publisher.) 

  31. 藤井?亮ほか41 (2013c). 新しい算數4下. 東京書籍. (Dengjeongjaerang et al. (2013c). New Arithmetic 4 the Second Book. Dongkyung Publisher.) 

  32. 藤井?亮ほか41 (2013d). 新しい算數5上 東京書籍. (Dengjeongjaerang et al. (2013d). New Arithmetic 5 the First Book. Dongkyung Publisher.) 

  33. 藤井?亮ほか41 (2013e). 新しい算數5下. 東京書籍. (Dengjeongjaerang et al. (2013e). New Arithmetic 5 the Second Book. Dongkyung Publisher.) 

  34.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s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35.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a). enVision MATH grade 3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36.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b). enVision MATH grade 4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37.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c). enVision MATH grade 5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38. Charles, R., Illingworth, M., McNemar, B., Mills, D., Ramirez, A., & Reeves, A. (2011). Mathematics-common core, teacher's edition-. NJ: Pearson Education, lnc. 

  39. Collars, C., Lee, K. P., Hoe,L. N., & Seng, T. C. (2014a). Shaping Mathes coursebook 2B, 3RD Edition. Marshall Cavendish. 

  40. Collars, C., Lee, K. P., Hoe,L. N., & Seng, T. C. (2014b). Shaping Mathes coursebook 3B, 2nd Edition. Marshall Cavendish. 

  41. Collars, C., Lee, K. P., Hoe,L. N., Leng, O. B., & Seng, T. C. (2014a). Shaping Mathes coursebook 4A, 2nd Edition. Marshall Cavendish. 

  42. Collars, C., Lee, K. P., Hoe,L. N., Leng, O. B., & Seng, T. C. (2014b). Shaping Mathes coursebook 5A, 2nd Edition. Marshall Cavendish. 

  43. Collars, C., Lee, K. P., Hoe,L. N., Leng, O. B., & Seng, T. C. (2014c). Shaping Mathes coursebook 6A, 2nd Edition. Marshall Cavendish. 

  44. Empson, S. B., & Levi, L. (2011). Extending Children's Mathematics-Fractions and Decimals-. Portsmouth, NH: Heinemann. 

  45. Eves, H. (1953).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Holt Rinehart And Winston, 

  46. Koivisto, M., Salonen, M., Sintonen, A., Uus-Leponiemi, T., Ilmavirta, R., & Ilmavirta, R., (2007). Laskutaito in English 5B. WSOY Oppimateriaalit Oy. 

  47. Koivisto, M., Salonen, M., Sintonen, A., Uus-Leponiemi, T., Ilmavirta, R., & Ilmavirta, R., (2006). Laskutaito in English 6B. WSOY Oppimateriaalit Oy. 

  48. McGraw-Hill (2013a). My math 1, vol 2.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49. McGraw-Hill (2013b). My math 2, vol 2.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5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5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5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53.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ition. John Wiley & Sons. 

  54. Sintonen, A., Uus-Leponiemi, T., Ilmavirta, R., Ilmavirta, R., & Rikala, S. (2009a). Laskutaito in English 3B. WSOY Oppimateriaalit Oy. 

  55. Sintonen, A., Uus-Leponiemi, T., Ilmavirta, R., Ilmavirta, R., & Rikala, S. (2009b). Laskutaito in English 4B. WSOY Oppimateriaalit Oy. 

  56.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2015). Mathematics Framework for California Public Schools.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57. The Mathematics in Context Development Team(1997). Measure for Measure. Na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