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함, 대처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urses' Incivil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 Coping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2 no.4, 2016년, pp.323 - 331  

홍윤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영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손현미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nurse's incivil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and coping against incivility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A cross-sectional correlation study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were 120 nursing student from four univers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무례함과 대처가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부터 경험한 무례함을 파악하고, 무례함과 대처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은 어떤 과정인가?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에게 자신이 병원에서 간호사로서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1]. 간호대학생은 실습 현장에서 간호사의 무시나 무관심, 불쾌한 표정, 생각 없는 행동, 비꼬는 행동, 귀찮아하는 표정 등과 같은 무례한 행동을 경험하기도 한다[2-4].
무례함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무례함은 타인에게 해를 입히려는 의도는 분명하지 않으나 사회적 기준에서 낮은 폭력성을 지닌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괴롭힘이나 언어폭력으로 발달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지만 낮은 공격성과 애매한 의도성으로 인하여 간과되어 왔다[5]. 이러한 애매함으로 인하여 가해자와 피해자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운 면이 있으며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와 맥락을 바탕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간호사의 무례함으로 인해 간호대학생의 소진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간호대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대학생의 소진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가운데 학업뿐 아니라 임상실습에서도 나타나며[10], 의료계열 전공 학생의 소진은 비의료계열 전공 대학생에 비해서 높다[11]. 더욱이 간호대학생의 소진은 4년 동안 학년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이렇게 증가된 소진은 학업 몰입과 직업 준비도에 영향을 미쳐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 경험하는 직무소진과 이직의도를 증가시킨다[12]. 그러므로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간호사의 무례함은 간호대학생의 소진을 가중시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rammer JD. RN as gatekeeper: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RN buddy role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6;6(6):389-396. http://dx.doi.org/10.1016/j.nepr.2006.07.013 

  2.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1):98-106. 

  3. Curtis J, Bowen I, Reid A. You have no credibil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horizontal viol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7;7(3):156-163. http://dx.doi.org/10.1016/j.nepr.2006.06.002 

  4. Thomas SP, Burk R. Junior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vertical violence during clinical rotations. Nurs Outlook. 2009;57 (4):226-231.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8.08.004 

  5. Andersson LM, Pearson CM. Tit for tat? the spiraling effect of incivility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The Academy of Management. 1999;24(3):452-471. http://dx.doi.org/10.5465/amr.1999.2202131 

  6. Lim S, Cortina LM, Magley VJ. Personal and workgroup incivility: Impact on work and health outcom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2008;93(1):95-107. http://dx.doi.org/10.1037/0021-9010.93.1.95 

  7. Anthony M, Yastik J, MacDonald DA, Marshall K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4;30(1):48-55. http://dx.doi.org/10.1016/j.profnurs. 2012.12.011 

  8. Anthony, M, Yastik, J.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incivility in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1;50(3):140-144.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10131-04 

  9. Babenko-Mould Y, Laschinger HKS. Effects of incivility in clinical practice settings on nursing student burnout.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4;11(1):145-154. http://dx.doi.org/10.1515/ijnes-2014-0023 

  10. Gibbons C. Stress, coping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10;47(10):1299-1309.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10.02.015 

  11. Daniel ZF, Shah G, Sidney Z. Burnout in premedical undergraduate students. Academic Psychiatry. 2012;36(1):11-16. http://dx.doi.org/10.1176/appi.ap.10080125 

  12. Rudman A, Gustavsson JP.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12;49(8):988-1001.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12.03.010 

  13.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Kim JH, translator. Seoul: Daegwang; 1983. 

  14. Folkman S, Lazarus RS, Dunkel-Schetter C, DeLongis A, Gruen RJ. Dynamics of a stressful encounter: cognitive appraisal, coping, and encounter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6;50(5):992-1003. http://dx.doi.org/10.1037/0022-3514.50.5.992 

  15. Lazarus RS. Coping theory and research: Past, present, and future. Psychosomatic Medicine. 1993;55(3):234-247. http://dx.doi.org/10.1097/00006842-199305000-00002 

  16. Lash AA, Kulakac O, Buldukoglu K, Kukulu K. Verbal abuse of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in Turke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6;45(10):396-403. 

  17. Leiter MP. Coping patterns as predictors of burnout: The function of control and escapist coping pattern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91;12(2):123-144. http://dx.doi.org/10.1002/job.4030120205 

  18. Jung HJ, Chung HI, Choi KC, Cho AY, Chae YM, Choi KH, et al. Experience, emotional reaction and coping behavior of verbal abuse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3;8(2):99-108. 

  19. Kim SH, Cho HJ, Dong JH, An JM, Yun BR, Lee GY, et al. Verbal abuse, verbal abuse response, and stress on verbal abuse of nursing student in clinical training.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2011;10:249-266. 

  20. Juliet T, Annette J, Barbara J. Finessing incivility: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experiences of student nurses' first clinical placement, a ground theory. Nurse Education Today. 2015; 35(12):e4-e9. http://dx.doi.org/10.1016/j.nedt.2015.08.022 

  21. Clark C, Farnsworth J, Landrum E. Development and description of the Incivility in Nursing Education (INE) survey. The Journal of Theory Construction and Testing. 2009;13(1):7-15. 

  22. Clark CM. Faculty and student assessment of and experience with incivility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8;47(10):458-465.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81001-03 

  23. Amirkhan J.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0;59(5):1066-1074. http://dx.doi.org/10.1037/0022-3514.59.5.1066 

  24. Shin HJ, Kim CD. A validation study of coping strategy indicator (CSI).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2;14(4):919-935. 

  25. Schaufeli WB, Martinez IM, Pinto AM, Salanova M, Bakker AB.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002;33 (5):464-481. http://dx.doi.org/10.1177/0022022102033005003 

  26. Shin H, Puig A, Lee J, Lee JH, Lee SM. Cultural validation of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for Korean stud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2011;12(4):633-639. http://dx.doi.org/10.1007/s12564-011-9164-y 

  27. Kim TN. The study of murye (impoliteness) in Korean speech act,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types of murye and impoliteness strategies-.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2011;22(3):99-131. 

  28. Hong CM.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using MBI-SS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5;5(4):353-362.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71 

  29. Lee HS, Kim EJ.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08;14(1):5-13. 

  30. Palaz S. Turkish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bullying behavior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2013;3(1). http://dx.doi.org/10.5430/jnep.v3n1p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