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및 소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Incivility, Coping, Career Identity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407 - 416  

김지선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기독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및 소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7년 07월 03일부터 2017년 08월 22일까지 G시에 소재하는 간호대학생 199명을 편의표집 하였으며, 대상자들에게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소진과 관련된 자기보고형식의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SPSS 23.0을 사용하여 t-검정, ANOVA, Pearson's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대학생 중 87.9%가 무례함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무례함은 회피중심(r=.19, p=.009), 문제해결중심(r=.18, p=.011), 사회적 지지추구(r=.20, p=.004), 소진(r=.27,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정체감(r=-.24, p=.001)과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진로정체감은 회피중심대처(r=-.31, p<.001), 소진(r=-.62, p<.001)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문제해결중심대처(r=.18, p=.012)와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주요변수인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은 소진을 설명하는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그 설명력은 48.6%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incivility, coping, burnout and career identity to clinical practice. The subjects were 199 nursing students from two college in Gwang-ju. A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data on incivility, coping, career identity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이 연구들의 주요 변수를 살펴보면 대처, 소진,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대한 연구만 진행되었을 뿐, 이러한 주요변수들과 진로정체감과의 상관관계를 본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현장에서 경험하는 간호사의 무례함에 대하여 확인하고,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및 소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소진의 정도를 파악하고, 변수간의 상관관계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한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소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대처, 진로정체감 및 소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례함이란 무엇인가? 최근 여러 가지 형태의 무례함이 각종 사회 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다. 무례함이란 상대를 해치려는 의도는 분명하지 않지만,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일반적인 기준을 넘어서는 강도가 낮은 반사회적이고 일탈된 행동을 의미한다[1]. 이러한 무례함이 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것을 직장 내 무례함이라고 한다.
무례함을 경험한 대상자의 특징은? 5%가 임상실습 중 무례함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7]. 무례함을 경험한 대상자는 무례함을 학습하게 되며, 무례함을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이 높아진다[1].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현장에서 경험하는 무례함에 대한 연구는 필요하다.
무력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중된 소진이 간호대학생에게 주는 영향은?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무례함은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끼게 하여, 간호대학생의 소진을 더욱 가중시킨다[11]. 이렇게 가중된 소진은 간호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이후 간호대학생이 신규간호사가 되었을 때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L. M. Andersson, C. M. Pearson, Tit for that thespiraling effect of incivility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4, No. 3, pp. 452-471, 1999. 

  2. L. M. Cortina, V. J. Magley, J. H. Williams, & R. D. Langhout, Incivility in the workplace: Incidence and impact.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 6, No. 1, pp. 64-80, 2001. 

  3. S. A. Hutton, Workplace incivility: State of the scie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36, No. 1, pp. 22-28, 2006. 

  4. H. J. Kwon, The medical institution within the nurses face verbal abuse. The Korean Nurse. Vol. 46, No. 1, pp. 34-39, 2007. 

  5. S. Y. Kim, J. K. Kim & K. O. Park, Path Analysis for Workplace Incivility, Empowerment, Burnou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e Administration, Vol. 19 No. 5, pp. 555-564, 2013. 

  6. S. Lim, L. M. Cortina & V. J. Magley, Personal and workgroup incivility: Impact on work and health outcom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 Vol. 93, No. 1, pp. 95-107, 2008. 

  7. Y. K. Hong, Y. H. Kim & H. M. Son, Effect of Nurses' Incivil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 Coping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e Administration, Vol. 22 No. 4, pp. 323-331, 2016. 

  8. J. Curtis, I. Bowen & A. Reid, You have no credibil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horizontal viol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7 No. 3, pp. 156-163, 2007. 

  9. R. S. Lazarus,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J. H. Kim, translator, Seoul, Daegwang, 1983. 

  10. D. Z. Fang, C. B. Young, S. Golshan, C. Mourtier & S. Zisook, Burnout in premedical undergraduate students, Academic Psychiatry. vol. 36, no. 1, pp11-16, 2012. 

  11. J. G. Kim, J. H. Yoo & E. Y Cheon, Relationship among Incivility, Burnout, Coping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 pp. 316-324, 2017. 

  12. A. Rudman, J. P. Gustavsson,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49, No. 8 pp. 988-1001, 2012. 

  13. J. L. Holland, D. C. Gottfredson, & P. G. Power,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No.6, pp.1191-1200, 1980. 

  14. H. Cho, G. Y. Lee, Self-Eseem and Carer identit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h Nursing, Vol.20, No.2, pp.163-173, 2006. 

  15. Korean Nurse Association, Is good the government's demand-supply of nurse? Nursing Policy Hot Issue I. The Korean Nurse, 52, 17-20, 2014. 

  16.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Survey on nursing staffing status, Korean Hospital Association, Seoul, 2016. 

  17. M. K. Jeon, J. W. Oh, Relationship Between Rudeness, Burnout, Major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which Nursing Students Experience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 pp. 339-346, 2017. 

  18. M. Anthony, J. Yastik, D. A. MacDonald & K. A. Marshal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30, No.1, pp.48-55, 2014. 

  19. S. O. Jo, J. Oh,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a Tool to Measure Uncivil Behavior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4, pp. 537-548, 2016. 

  20. H. J. Shin, C. D. Kim, A validation study of coping strategy indicator(CSI).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4, No. 4, pp. 919-935, 2002. 

  21. J. L. Holland, D. C. Daiger, & P. G. Power,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Counseling Psychology, Press. 1980. 

  22. B. W. Kim, K. H.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9 No.1, pp. 311-333, 1997, 

  23. Y. H. Kwon, C. N. kim, Effects of a Ready Planned Self Grow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onal Relationships and he Career Identi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Vol. 13, No 2, pp. 216-229, 2002. 

  24. S. H. Lee, E. J. Cha, Effects of Verbal Abuse, Sexual Violence, Depression, and Self-Esteem on Career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Train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4, p550-560, 2017. 

  25. T. Ferns, L. Meerebeau, Verbal abus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1, No.4, pp. 436-444, 2007. 

  26. Y. H. Jung, K. H. Lee, Effect of Verbal Abuse Experience, Coping Style and Resilience on Emotional Response and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u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391-399, 2016. 

  27. K. H. Kim,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301-313, 2014. 

  28. Y. J. Son, H. H. Gong, M. A. You & S. S. Kong,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Violence Experience and Postraumatic Stress Sympom, Resilience in Clinical Nurs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1(B), pp. 515-530, 2015. 

  29. J. H. Oh, O. S. Kim & K. L. Lee, Exposure to Violence and Coping Behavior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8, pp. 5325-5335, 2015. 

  30.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31. S. J. Lee, J. S. Kim, Convergence study on Relationship among Verbal violence experience, Verbal violence impact and Burnout in Operating Room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6, pp. 85-96,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