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무례함, 극복력,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ncivility,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25 no.1, 2019년, pp.86 - 98  

이은정 (인제대학교 대학원) ,  성미혜 (인제대학교) ,  안혜경 (인제대학교 대학원) ,  김윤아 (가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termine effect of incivility,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Subjects were 140 nursing students who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본연구는간호대학생을대상으로임상실습에서경험하는무례함, 극복력, 사회적지지 및 소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시 경험하는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간호중재전략을 모색하고 나아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례함이란? 무례함은 대상을 해치려는 의도가 모호한 상호 존중해야 하는 근무지의 규범을 위반하는 낮은 강도의 일탈된 행동이며, 타인에 대한 존중이 부족함을 드러내는 무례한 행동을 의미하는 것이다[7].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시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 기관관계자 등의 무시나 무관심, 불쾌한 표정, 생각 없는 행동, 비꼬는 행동, 귀찮아하는 표정 등과 같은 무례한 행동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무례함이 이들에게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며 [8], 직업으로 임상간호사를 선택하는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소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9].
현재까지 소진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한계는? 지금까지 국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소진에 관한 연구를 보면 임상실습 스트레스[3,14], 무례함[7,9], 정신건강[6], 감정노동[15]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의 연구가 대부분이며, 긍정적 측면의 극복력, 사회적 지지와 같은 변수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으로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대학생 시기에 가족과 또래의 인정과 지지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한편,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시 직면하게 되는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13]. 가족과 또래의 인정과 지지는 자율성이 발달하고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대학생 시기에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줌으로써 학업과 취업에 관련된 스트레스를 낮춰주며, 문제 상황에 대한 갈등을 완화시키고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의미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 [14]. 이에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소진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나 아직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asey T, Wilson-Evered E. Predicting uptake of technology innovations in online family dispute resolution services: an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the UTA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2;28(6):2034-2045. 

  2. Kang YH, Hong MJ.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4;16(5):2841-2853. 

  3. Lim YJ.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burnou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6):461-474. 

  4. Fang DZ, Young CB, Golshan S, Moutier C, Zisook S. Burnout in premedical undergraduate students. Academic Psychiatry. 2012;36(1):11-16. 

  5. Cho HH, Kang JM.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practice burnout in student nurs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2):199-206. 

  6. Cho HH, Kang JM. Effect of resilience, coping, and mental health on burnout of student nurs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24(2):199-207. 

  7. Anderson LM, Pearson CM. Tit for tat? The spiraling effect of incivility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99;24(3):452-471. 

  8.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1):98-106. 

  9. Hong Y, Kim Y, Son H. Effect of nurses' incivil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 coping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6;29(4):323-331. 

  10.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Roberts J.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11;31(8):855-860. 

  11. Seo JH. Effects of nursing image, satisfaction in major, ego-resilience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nam: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8. 49 p. 

  12. Hong HH, Kong JH, Kang HS, Jeong HS, Yang SK. The study on the professional self -concept, ego-resilienc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4;2(2):98-106. 

  13. Cohen S, Hoberman HM.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983;13(2):99-125. 

  14. Kim BK. Factors related to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in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17. 87 p. 

  15. Kang SY.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on burnout during nursing practice in a hospital: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21(1):77-87. 

  16. Anthony M, Yastik J, MacDonald DA, Marshall K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4;30(1):48-55. 

  17. Yang YH, Kim EM, Yu M, Park SM, Lee HY.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for korean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5;27(3):337-346. 

  18. Park JW.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1985. 127 p. 

  19. Woo JA. Emotional responses, coping and social support for verbal abuse, sexual harassment, physical threat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dissertation]. P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7. 153 p. 

  20. Schaufeli WB, Martinez IM, Pinto AM, Salanova M, Bakker AB.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002;33(5):464-481. 

  21. Lee J, Puig A, Kim YB, Shin HJ, Lee JH, Lee SM. Academic burnout profiles in Korean adolescents. Stress and Health. 2010;26(5):404-416. 

  22. Kim JG, Yoo JH, Cheon EY. Realtionship among incivility, burnout, coping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18(1):316-324. 

  23. Park JW, Ha NS.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3;12(1):27-35. 

  24. Lee YE, Jang YN. Effects of exposure to violence during clinical practicum, self-esteem and resilience on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8;18(8):646-657. 

  25. Lee YE, Kim EY, Park SY.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3):385-393. 

  2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 report on evaluation of nursing school, 2016.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27. Lofmark A, Wikblad K.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1;34(1):43-50. 

  28. Jeon SY.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health status,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2010;11(1):99-115. 

  29. Noh YG.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actice stres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7;23(5):461-47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