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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1 = no.79, 2016년, pp.289 - 299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evaluation methods which would measure student achievement and progress without traditional paper-pencil tests such as mid-term and final examinations. More specifically, the main research focus were to establish general directions of student assessment d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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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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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도입으로 기대되는 것은 무엇인가? | 자유학기제 도입은 중학교 한 학기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 전반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학생의 진로교육을 강화해나가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결국, 자유학기제는 지식과 경쟁 위주의 교육을 탈피하여 자기주도적 창의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한 탐색과 발전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을 구현해나갈 필요가 있는가? |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인재를 양성해내는 것은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맞춤형 학습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배려와 협력의 학습 풍토 속에서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 교육과 창의교육을 구현해나갈 필요가 있다. 자유학기제는 행복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개선하고 교육과정을 다양화하여 유연성 있게 운영하고자 하는 제도이다(Department of Education, 2013). | |
자유학기제는 어떤 제도인가? |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맞춤형 학습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배려와 협력의 학습 풍토 속에서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 교육과 창의교육을 구현해나갈 필요가 있다. 자유학기제는 행복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개선하고 교육과정을 다양화하여 유연성 있게 운영하고자 하는 제도이다(Department of Education, 2013). 이를 근거로 하여 2013년 2학기부터 42개 연구학교를 시작으로 2015학년도에 운영학교가 2550여개 교에 이를 정도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운영 만족도 또한 년도 별로 향상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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