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성격유형검사의 선호경향에 따른 보육교사의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 Childcar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the MBTI Test원문보기
본 연구는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보육교사의 주된 선호경향을 도출하고 교사의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보육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였으며 최종 141부를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Pearson의 상관관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둘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감각형(S)에 가까울수록 난이도가 쉬운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사고형(T)에 가까울수록 행동주의 교사신념은 낮고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높은 경향이 있으며, 자기조절효능감 및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아울러 판단형(J)에 가까울수록 상호작용주의, 성숙주의 교사신념이 높고, 자기조절효능감도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에게 우세하게 나타나는 MBTI 선호경향이 있으며, 특정한 MBTI 선호경향과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이 교사의 자기효능감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보육교사의 주된 선호경향을 도출하고 교사의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보육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였으며 최종 141부를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Pearson의 상관관계,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둘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감각형(S)에 가까울수록 난이도가 쉬운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사고형(T)에 가까울수록 행동주의 교사신념은 낮고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높은 경향이 있으며, 자기조절효능감 및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아울러 판단형(J)에 가까울수록 상호작용주의, 성숙주의 교사신념이 높고, 자기조절효능감도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에게 우세하게 나타나는 MBTI 선호경향이 있으며, 특정한 MBTI 선호경향과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이 교사의 자기효능감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vasive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childcare teacher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and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on childcare teachers'self-efficac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41 childcare teac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vasive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childcare teacher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and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on childcare teachers'self-efficac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41 childcare teachers. An independent samples t-test, Pearson's productive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ere employ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Depending on the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trends in childcare teachers, there were differences in self-efficacy. Second, personality type Sensing(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preference for easy tasks. Personality type Thinking(T)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behavioral education belief, and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interactional education belief, self-regulated efficacy and total score of self-efficacy. Personality type Judging(J)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interactional/maturational education belief and self-regulated efficacy. Third, interactional education belief and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childcare teachers had asignificant influence on self-effic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vasive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childcare teacher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and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on childcare teachers'self-efficac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41 childcare teachers. An independent samples t-test, Pearson's productive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ere employ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Depending on the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trends in childcare teachers, there were differences in self-efficacy. Second, personality type Sensing(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preference for easy tasks. Personality type Thinking(T)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behavioral education belief, and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interactional education belief, self-regulated efficacy and total score of self-efficacy. Personality type Judging(J)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interactional/maturational education belief and self-regulated efficacy. Third, interactional education belief and MBTI psychological preferences of childcare teachers had asignificant influence on self-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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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교사의 성격특성과 교수효능감이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MBTI를 사용해 선호경향을 알아보고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에 관해 분석한 연구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상호관련성 및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보다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성격의 유형 및 교사신념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이상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상호관련성 및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성격의 유형 및 교사신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1.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2.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 교사신념,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Jung(1976)은 성격을 자기 나름의 독특한 특성과 행동양식이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성격의 경향성이 환경의 여러 자극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독특한 성격유형체제를 구성한다고 보았다. Jung(1976)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Myers(1977)와 Briggs(1980)가 개발한 성격유형검사인 MBTI는 성격의 유형을 4가지 선호지표로 나누고, 개인은 4가지 반대되는 선호지표 중 한쪽의 선호를 지닌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선호는 개인이 사용하는 판단과 인식의 특징적인 내용을 말해주며, 개인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선호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는지에 영향을 미치고, 인식된 내용을 기본으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친다(김정택, 심혜숙, 2013).
제안 방법
본 조사는 어린이집의 원장과 교사에게 연구목적과 절차를 설명한 후 2014년 11월 10일부터 11월 24일까지 2주간 우편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한 설문조사로 실시하였다. 검사 실시 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MBTI 검사는 비진단검사로서 선호도의 경향성을 알아보는 검사임을 설명한 뒤, 검사지를 배부하고 작성하여 자신의 선호도를 파악하게 하였으며, 모든 설문은 무기명으로 이루어졌다.
88로 높은 신뢰도가 산출되었다(김정택, 심혜숙, 1990). 본 연구에서는 MBTI Form G가 사용되었으며, Form G는 자가채점 GS형과 컴퓨터 채점용 GA형이 있으며, 문항은 모두 9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가채점용 GS형이 사용되었다.
본 조사는 어린이집의 원장과 교사에게 연구목적과 절차를 설명한 후 2014년 11월 10일부터 11월 24일까지 2주간 우편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한 설문조사로 실시하였다. 검사 실시 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MBTI 검사는 비진단검사로서 선호도의 경향성을 알아보는 검사임을 설명한 뒤, 검사지를 배부하고 작성하여 자신의 선호도를 파악하게 하였으며, 모든 설문은 무기명으로 이루어졌다.
자기효능감 척도는 차정은(1997)이 개발하여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은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를 하수진(2012)이 5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세 가지 하위요인, 즉 자신감 7문항, 자기조절 효능감 12문항, 과제 난이도 선호 5문항의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자신감이란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개인의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라고 할 수 있으며, 자기조절 효능감이란 개인이 어떠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 조절 즉, 자기-관찰, 자기-판단의 인지 과정과 자기-반응의 동기 과정을 잘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효능 기대라고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어린이집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 경기, 충북 지역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 법인 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민간 및 가정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60명에게 설문지를 발송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서울, 경기, 충북 지역의 어린이집을 임의표집하여 연구참여에 동의한 21개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우편으로 배부되었으며, 배부된 160부 중에 158부가 회수되어 98.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설문지 문항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 4일부터 11월 7일 까지 4일 간에 걸쳐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에는 가정어린이집 교사 4명,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 4명, 직장어린이집 교사 2명이 참여하였으며, 질문지의 응답시간은 약 25분 정도 소요되었고, 검사도 구의 문항에 대한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서 본 조사에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어린이집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 경기, 충북 지역에 소재한 직장어린이집, 법인 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민간 및 가정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60명에게 설문지를 발송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서울, 경기, 충북 지역의 어린이집을 임의표집하여 연구참여에 동의한 21개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우편으로 배부되었으며, 배부된 160부 중에 158부가 회수되어 98.75%의 회수율을 보였고, 이 중 내용이 부실한 17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41부의 설문지가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근무기관 유형별로는 민간(개인)어린이집이 25.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설문지 문항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 4일부터 11월 7일 까지 4일 간에 걸쳐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에는 가정어린이집 교사 4명,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 4명, 직장어린이집 교사 2명이 참여하였으며, 질문지의 응답시간은 약 25분 정도 소요되었고, 검사도 구의 문항에 대한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서 본 조사에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른 교사신념,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성격유형,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step-wise)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의 교사신념, 자기효능감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른 교사신념,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성격유형,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step-wise)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의 교사신념, 자기효능감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교사신념 척도는 Verma와 Peters(1975), Peters(1977)가 제시한 교사신념 설문지를 참고하여 권창길(1998)이 개발한 설문지를 이진화(2014)가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세 가지 하위요인, 즉 성숙주의 5문항, 상호작용주의 5문항, 행동주의 5문항의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MBTI Form G가 사용되었으며, Form G는 자가채점 GS형과 컴퓨터 채점용 GA형이 있으며, 문항은 모두 9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가채점용 GS형이 사용되었다. 채점방법은 대극의 원점수가 높은 쪽을 확인한 뒤, (큰수-작은수)×2±1을 해주게 되는데, 큰 수가 외향(E), 직관(N), 감정(F), 인식(P)인 경우는 +1을 해주고, 큰 수가 내향(I), 감각(S), 사고(T), 판단(J)인 경우는 -1을 해주며, 대극의 원점수가 동점일 경우 환산점수는 1점으로 한다.
자기효능감 척도는 차정은(1997)이 개발하여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은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를 하수진(2012)이 5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세 가지 하위요인, 즉 자신감 7문항, 자기조절 효능감 12문항, 과제 난이도 선호 5문항의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자신감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행동주의는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조절 효능감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사고-감정 (T-F), 판단-인식(J-P)은 부적 영향을 미쳐 사고형(T)과 판단형(J)의 경우 자기조절효능감이 높았다. 과제 난이도선호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사고-감정(T-F)은 부적 영향을 미쳐 감정형의 경우 보다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자기 효능감 총점에도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역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성격유형의 하위변인중 내향-외향(I-E), 감각-직관(S-N)은 정적, 사고-감정(T-F), 판단-인식(J-P)은 부적 영향을 미쳐 외향형(E), 직관형(N), 사고형(T), 판단형(J)의 경우에 전체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과제난이도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사신념의 하위변인 중 상호작용주의(β = .25, p < .01)와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사고-감정(T - F, β = -.19, p < .05)으로 나타났다.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 자기효능감 총점에 모두 사고형(T, M = 3.82/3.07/3.35)이 감정형(F, M = 3.57/ 2.81/3.14)보다 높게 나타났다.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선호경향에 따라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총점(t = 3.
넷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자신감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행동주의는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조절 효능감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사고-감정 (T-F), 판단-인식(J-P)은 부적 영향을 미쳐 사고형(T)과 판단형(J)의 경우 자기조절효능감이 높았다. 과제 난이도선호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사고-감정(T-F)은 부적 영향을 미쳐 감정형의 경우 보다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자신감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행동주의는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조절 효능감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사고-감정 (T-F), 판단-인식(J-P)은 부적 영향을 미쳐 사고형(T)과 판단형(J)의 경우 자기조절효능감이 높았다.
둘째,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실시 전에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나 본 연구의 경우 우편으로 설문지를 발송하여 충분한 설명을 해주는 데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보면, 먼저 외향형(E)이 내향형(I)보다 자신감과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박성미(2003)의 연구에서 외향형(E)이 내향형(I)보다 자기효능감 총점이 높았다는 보고와 일치한다.
반면 내향형(I)은 내부 세계의 개념이나 아이디어에 에너지를 사용하며, 생각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둘째, 정보를 수집하는 인식의 기능에 있어서는 감각형(S)과 직관형(N)으로 나눈다. 감각형(S)은 오감을 통한 사실이나 사건을 더 잘 인식하고, 직관형(N)은 사실, 사건 이면의 의미나 관계, 가능성을 더 잘 인식한다.
셋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감각형(S)에 가까울수록 난이도가 쉬운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사고형(T)에 가까울수록 행동주의 교사신념은 낮고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높은 경향이 있으며, 자기조절효능감과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또한 판단형(J)에 가까울수록 상호작용주의, 성숙주의 교사신념과 자기조절효능감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이는 감각형(S) 교사는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학습단계를 확장해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김정택, 심혜숙, 2013) 난이도가 쉬운 과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먼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사신념의 하위변인 중 상호작용주의(β = .25, p < .01), 행동주의(β = -.18, p < .05)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른 교사신념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표 3>과 같아,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t = 2.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과 같아,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t = 2.61, p < .05), 자기효능감총점(t = 2.22, p < .01)에서 통계적 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신념 가운데는 상호작용주의적 교사신념, 그리고 외향형(E), 직관형(N), 사고형(T), 판단형(J)의 특성을 보인 경우 전반적인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정보를 제공해주며, 자기효능감과 보다 밀접하게 관련된 선호경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75%의 회수율을 보였고, 이 중 내용이 부실한 17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41부의 설문지가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근무기관 유형별로는 민간(개인)어린이집이 25.5%로 가장 많았으며, 직장어린이집이 22%, 가정어린이집이 19.1%, 국공립어린이집이 18.4%, 법인어린이집이 14.2%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외향형(E)은 내향형(I)에 비해 외부활동을 즐기고, 다양한 사람들과 폭넓은 관계를 형성하며, 생동감이 넘치고, 새로운 활동에 대한 선호가 있기 때문에(김정택, 심혜숙, 2013) 보다 높은 자기효능감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사고형(T)과 감정형(F)의 선호경 향에 따라서는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 자기효능감 총점에서 사고형(T)이 감정형(F)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박성미(2003), 조리경·고희선·박선해(2013)의 연구와 일치한다.
사고형(T)과 감정형(F)의 선호경향에 따라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조절효능감(t = 2.69, p < .01), 과제난이도선호(t = 2.36, p < .05), 자기효능감 총점(t = 2.81, p <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을 분석한 결과 감각형(S)에 가까울수록 난이도가 쉬운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사고형(T)에 가까울수록 행동주의 교사신념은 낮고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높은 경향이 있으며, 자기조절효능감과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또한 판단형(J)에 가까울수록 상호작용주의, 성숙주의 교사신념과 자기조절효능감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감각형(S)은 오감을 통한 사실이나 사건을 더 잘 인식하고, 직관형(N)은 사실, 사건 이면의 의미나 관계, 가능성을 더 잘 인식한다. 셋째, 판단의 기능에 있어서는 사고형(T)과 감정형(F)으로 나눈다. 사고형(T)은 사고를 통한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객관적이며, 감정형(F)은 인간관계를 좋아하고 보편적인 선을 선호하며 조화를 중시한다.
판단형(J)을 선호하는 교사는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김정택, 심혜숙, 2013) 유아들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수정하기 보다는 유아들이 변화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기다리며, 유아들이 보일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미리 예측하여 대안을 마련하고 교재·교구 및 환경을 준비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판단형(J)과 상호작용주의 및 성숙주의 교사 신념 간에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판단형(J)은 질서정연하고 구조화된 생활 속에서 생활하는 것을 좋아해 환경 및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정비해 두므로 자기조절효능감이 보다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과제 난이도선호에는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정적, 그리고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사고-감정(T-F)은 부적 영향을 미쳐 감정형의 경우 보다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자기 효능감 총점에도 상호작용주의 교사신념은 역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성격유형의 하위변인중 내향-외향(I-E), 감각-직관(S-N)은 정적, 사고-감정(T-F), 판단-인식(J-P)은 부적 영향을 미쳐 외향형(E), 직관형(N), 사고형(T), 판단형(J)의 경우에 전체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Gibson과 Dembo(1984)의 연구에서 자신감이 높은 교사들은 일방적인 주입식보다는 문답식의 교수방법을 택했다는 보고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자기효능감 총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사신념의 하위변인 중 상호작용주의(β = .36, p < .001), 성격유형의 하위변인 중 내향-외향(I - E, β = .15, p < .05), 감각-직관(S - N, β = .19, p < .05), 사고-감정(T - F, β = -.21, p < .01), 판단-인식(J - P, β = -.27, p < .01)으로 나타났다.
첫째,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에 따라 교사신념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단현국(1998)이 보고한 감각형(S)은 상호작용주의적 신념과 부적 상관이 있고, 판단형(J)은행동주의적 신념과 정적 상관이 있다는 결과와 차이를 보인다.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선호경향에 따라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총점(t = 3.31, p <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자기효능감 총점에서 판단형(J, M = 3.35)이 인식형(P, M = 3.07)보다 높게 나타났다.
사고형(T)은 인과관계 논리에 의존하며 결정을 내릴 때 이성에 입각한 객관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김정택, 심혜숙, 2013), 보다 공정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어 자기효능감이 감정형(F)에 비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선호경향에 따라서는 자기효능감 총점에서 판단형(J)이 인식형(P)보다 높은 겻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역시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박성미(2003)와 조리경·고희선·박선해(2013)의보고와 일치한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의 표집대상은 서울, 경기, 충북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60명으로 표본 수의 제한이 있으므로 이를 보육교사 전체의 특성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확장하여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실시 전에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나 본 연구의 경우 우편으로 설문지를 발송하여 충분한 설명을 해주는 데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있었다.
MBTI 검사를 실시할 때에는 가능하면 검사 도구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여 최대한 자신의 선호와 일치하는 선택을 하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셋째, 후속 연구에서는 초임교사 시절부터 경력교사에 이르기까지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교사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성격유형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에서 도출된 자료는 교사의 효능감 신장과 전문성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신념 가운데는 상호작용주의적 교사신념, 그리고 외향형(E), 직관형(N), 사고형(T), 판단형(J)의 특성을 보인 경우 전반적인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MBTI 선호경향과 교사신념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정보를 제공해주며, 자기효능감과 보다 밀접하게 관련된 선호경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교사양성과정에서부터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상호작용주의적 교사신념에 대한 정보제공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후속 연구에서는 초임교사 시절부터 경력교사에 이르기까지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교사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성격유형과 교사신념 및 자기효능감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에서 도출된 자료는 교사의 효능감 신장과 전문성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표집대상은 서울, 경기, 충북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60명으로 표본 수의 제한이 있으므로 이를 보육교사 전체의 특성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확장하여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성격과 교사신념, 자기효능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교사의 자기 이해와 자기 인식을 도와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며, 이는 보육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성격의 유형과 교사신념, 그리고 자기효능감에 대해 분석한 연구는 극히 제한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Bandura, 1977)은 행동적 변화를 중재하는 공통적 인지기재로 개인이 갖고 있는 기술(skill)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기술을 어느 정도 행할 수 있는가 하는 판단을 의미한다. Bandura(1977)는 자기효능감이란 모호하고 예측할 수 없으며 어느 정도 긴장되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이 얼마나 행동을 잘 조직하고 이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이라고 했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로 분류된 신념 유형은 어떤 구조라고 할 수 있는가?
교사의 신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기술 분류하고 있으나 대체로 Kohlberg와 Mayer(1972), Peters(1977) 등의 분류에 기초하여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로 신념유형을 분류한다. 이러한 신념은 보육교사에게 유아가 어떠한 방식으로 발달하고 학습하는지, 교사의 교육적 목표와 목적은 어떠한 것인지, 유아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교수 활동을 제시할 것인지 등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이해구조라 할 수 있다(Peters, Neisworth & Yawkey, 1985). 이러한 교사의 교육신념은 성격유형과도 관련되어 단현국(1998), 박은혜(2003)는 교사의 성격유형은 교사신념과 관계가 있으며, 교사의 성격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물론 교육신념이나 교육관점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교사신념이란?
교사신념이란 교사가 판단하고 행동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체계이다(Pajares, 1992).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므로 교사가 가진 교육신념은 교육실제로 이어진다(김경래,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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