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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패션디자인 사용자 인식 조사
A Study on the User Perception in Fashion Design through Social Media Text-Min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6, 2017년, pp.1060 - 1070  

안효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methods to analyze users' perception in fashion designs shown in social media using textmining analysis methods. The research methods selected 'men's stripe shirts' as subjects and collected texts related to the subject mainly from blogs. Texts from 13,648 posts from November 1st, 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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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소셜미디어 게시글에서 나타나고 있는 패션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조사하고,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용자 의견 수렴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에서는 관련 서적, 학술지, 인터넷 자료 등의 문헌을 통해 소셜미디어 데이터의 특성과 텍스트마이닝 분석 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텍스트마이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인식을 분석하고자 소셜미디어 상에서 남성 스트라이프 셔츠를 검색 키워드로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 · 정제하였으며, LD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게시글의 주제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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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있는 다양한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탐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2). 다만, 기존의 패션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의견 수렴 방법은 리서치 데이터를 중심으로 응답 내용을 코딩하여 분석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설계된 문항을 벗어나는 내용에 대한 탐색적인 분석은 어렵다는 점이 제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시즌 트렌드와 사용자 요구사항이 급변하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있는 다양한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탐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는 무엇인가? 0의 이념적, 기술적 기반을 바탕으로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창조하고 공유하게 하는 인터넷 기반어플리케이션으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Kaplan & Haenlein, 2010). 즉, 소셜미디어는 기술 기반의 성장된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기존의 개인 간의 소통 방식을 확장하고 보다 용이하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미디어로 볼 수 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 사용자는 어떠한 방식으로 자발적인 의견을 생성하고 공유하고 있는가? 이와 더불어 사용자들 간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소셜미디어는 종래의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위계적인 일직선 관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 사용자들은 게시글, 댓글, 좋아요 등으로 솔직하고 자발적인 의견을 생성하고 공유하고 있으며, 과거 불완전한 정보로 여겨졌던 온라인 게시글은 자동화된 텍스트 분석 방법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 의견 정보로 가공되고 있다. 최근 소비자학, 관광학, 식품학 등의 응용학문분야는 일상에서 사용되는 현실의 언어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전환하고, 의미 있는 텍스트를 추출하여 정보로 가공하는 텍스트마이닝을 연구에 적용하고 있다(Lee & Rh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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