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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적 이미지의 뮤직비디오 연구
Music Video Research of Photograph Im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251 - 256  

강홍규 (중부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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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 비디오는 오디오 음반의 발매와 함께 그에 어울리는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유형이다. 원래는 단순한 음반의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였으나 음악전문 케이블 M-TV 방영의 주요 콘텐츠로 각광받게 되면서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21세기는 스마트 폰 시대로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다큐멘터리를 비롯한 다방면의 영화 제작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사진적 이미지의 뮤직비디오를 대표하는 사진작가 겸 뮤직비디오 감독인 안톤 코빈과 스테반 세나두이를 중심으로 그들의 작품 경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usic video was produced by the multimedia type of a video clip by adding the image to match it with the release of audio recordings. mass production. Although originally it started as a means of promoting music as mere receive attention as the main content of the music cable broadcast M-TV beg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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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흐름의 음악적 이미지들을 뮤직비디오에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고자 아날로그 감성 사진작가로 유명한 사진작가이자 뮤직비디오 감독인 안톤 코빈(Anton Corbijin)1)과 스테반 세나두이(Stephane Sednaoui)2)의 작품 경향을 분석하여 그들의 독특한 영상 표현기법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이것은 그의 사진작품을 통해 시각매체들이 갖는 또다른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스타가 아닌 일반인 모습을 찾아내어 작가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스타의 내면세계를 끄집어내어 보여주는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흑과 백의 이미지로 대상물을 포착하여 그 이미지의 대비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11].
  • 스타들의 인간적인 면을 남과 다른 시선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스타인 인간의 속내를 들여다보고 거친 흑백사진 톤으로 단순하면서도 재치 있는 이미지를 그만의 컬러로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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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뮤직 비디오란 무엇인가? 뮤직 비디오는 오디오 음반의 발매와 함께 그에 어울리는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유형이다. 원래는 단순한 음반의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였으나 음악전문 케이블 M-TV 방영의 주요 콘텐츠로 각광받게 되면서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뮤직비디오는 어떤 경향을 가지고 있는가? 뮤직비디오는 메시지보다는 미디어 즉 대체적으로 일관된 서사보다 이미지의 나열과 흐름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구체적으로 뮤직비디오는 아방가르드 영상에서 보여주었던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비현실적인 빠른 편집 기법 등으로 전위적인 예술 기법이 많이 동원된다[7].
뮤직 비디오의 수단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뮤직 비디오는 오디오 음반의 발매와 함께 그에 어울리는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유형이다. 원래는 단순한 음반의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였으나 음악전문 케이블 M-TV 방영의 주요 콘텐츠로 각광받게 되면서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21세기는 스마트 폰 시대로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다큐멘터리를 비롯한 다방면의 영화 제작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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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앤 카풀란,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한나래, 2009. 

  2. 남명희, "뮤직비디오의 내러티브," 현대영화연구, Vol.5, pp.51-82, 2008. 

  3. 데이빗 클레일러 Jr., 로봇 모세스, 메이킹 뮤직비디오, 책과 길, 1999. 

  4. http://blog.gaseum.co.kr/article/entry/Anton-Corbijin-안톤-코빈-영혼을-찍는-자연광의-마술사 

  5. 김영식, 권중문, 지현호, "국내 뮤직비디오의 영상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연구," Aura, No.7, pp.74-82, 2000. 

  6. 고은영,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티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8권, 제2호, pp.25-34, 2007. 

  7. 강헌, "뮤직비디오 영상제국의 새로운 왕국," 현실 문화 연구, 1993. 

  8.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드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pp.84-120, 2013. 

  9. 김영찬, "음악 케이블TV에 대한 문화사적 접근-MTV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제10권, 제2호, pp.144-183, 2003. 

  10. http://www.co-berlin.org/en/anton-corbijnretrospective 

  11. http://www.fotomuseumdenhaag.nl/en/exhibitions/anton-corbijn-0 

  12. 살롯 코튼, 현대예술로서의 사진, 시공아트, 2007. 

  13. 최민성, 멀티미디어 시대의 시적 이미지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02. 

  14. https://en.wikipedia.org/wiki/St%C3%A9phane_Sednaoui 

  15. 김형곤, "새로운 영상매체," 뮤직비디오 포스트 모던 시대의 비판 언론학, 한울, 1992. 

  16. 윤준성, "현대예술매체의 이미지에 관한 문제," 미학, 제35집, pp.247-28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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