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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초·중학생의 배경 요인 분석
Analysis on Students Background Factors Influencing to ICT literacy Level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4, 2017년, pp.67 - 75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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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초 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결과, 학생들의 수준이 '보통'과 '기초' 수준에 상당수 분포하고 있는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 중학생들의 ICT 활용 배경이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결과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학습활동, 정보수집 그리고 여가활동은 ICT 리터러시 수준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활용 횟수가 많을수록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SNS 등을 활용한 정보교환 활동의 횟수가 많을수록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할 역량으로 ICT 리터러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ICT 활용 기회를 확대하기보다는 학습 활동과 건전한 여가를 위한 ICT 활용 방법을 교육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ICT usage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on the result of ICT literacy levels for finding out why most of students were 'normal' or 'basic'. As a result, we found out that the learning action, information searching and leisure action of student using IC...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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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나타난 초·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초·중학생들의 ICT 활용 배경 환경을 조사하여 학습자의 배경 요인이 ICT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결과, 학생들의 수준이 ‘보통’과 ‘기초’ 수준에 상당수 분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이와 같은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중학생들의 ICT 활용 배경이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결과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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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에서의 ICT 리터러시의 개념은? ICT 리터러시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금까지 정의된 내용들을 살펴보면 교육부(2000)는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 지침」을 통하여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4], 백순근(2008)은 ‘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를 통하여 ‘ICT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ICT 도구를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분석·평가·조직·창출·활용·관리하며, 정보 공유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5].
ICT 리터러시 수준을 높이기 위해 활용해야하는 것은? 이와 같은 결과에 비추어볼 때, 초·중학생들이 단순히 ICT를 많이 활용한다고 해서 ICT 리터러시 수준이 높아진다고 볼 수 없으며, 학습 및 정보수집과 같이 학습 활동에 관련된 경험이 많아야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 오히려 SNS 등을 이용한 단순한 정보교환을 위한 ICT 활용은 오히려 부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ICT 리터러시 수준과 ICT 활용 배경변인 간의 상관분석과 회귀분석결과는? 그 결과, 초등학생과 중학생 공통적으로 학습활동, 정보수집 그리고 여가 활동은 ICT 리터러시 수준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ICT 활용 횟수가 많을수록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보교환 활동에 ICT 활용 횟수가 많을수록 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안성훈 김성식, 김혜원, 남창우, 양혜경, 김윤정, 조규복(2014). 2014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4-2. 

  2. 안성훈, 김성식, 남창우, 김종민, 김혜원, 채경화(2015). 2015년도 국가수준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5-5. 

  3. 채경화, 안성훈, 김종민, 김혜원(2016). 2016 국가수준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 2016-8. 

  4. 교육부(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 교육부. 

  5. 백순근, 김혜숙, 김동일, 김미량(2008).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 중?고등학생용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8-4. 

  6. 안성훈, 채경화(2016).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과 성별 ICT 활용 습관 차이와의 상관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3), 303-312. 

  7. 이원규, 김영기, 김현철, 서순식, 전우천, 한선관, 김영애, 김혜숙, 장시준(2007).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 초등학생용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7-18. 

  8. 김수진, 진의남, 동효관, 박지현, 서지희, 김민정(2013). 국제 컴퓨터 정보 소양 연구:ICILS 2013 본검사 시행보고서, 연구보고 RRE 2013-7-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김혜숙, 서정희, 박현정(2008). ICT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PISA 2006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RM 2008-10. 

  10. Fraillon, J., Ainley, J., Schulz, W., Friedman, T., & Gebhardt, E. (2014). Preparing for life in a digital age: The IEA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internationalreport. Cham: Sp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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