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버세대를 위한 그림동화책의 필요성과 특성
The Necessity and the Characteristic of Picture Books for the Silver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387 - 397  

이서 (충남대학교 대학원 산업미술학과) ,  오치규 (충남대학교 대학원 산업미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그림동화책의 필요성과 특성을 학문적 고찰을 통해 실버세대를 위한 그림동화책의 디자인적 특성들을 실증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고령화 현상과 문헌정보학, 교육학, 문학치료학 등 문헌자료의 분석결과를 통해 그림동화책은 실버세대들의 심신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지만 실버세대를 위한 동화책은 수요에 비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실버세대를 위한 동화책 연구개발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버세대의 시각기관, 몸 기능, 심리적 요인 등 특성을 반영한 그림동화책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언하면서 동시에 실버세대를 위한 동화책을 디자인 할 때 그림의 특징 요소 중 스토리내용, 그림(표현방법, 크기, 레이아웃, 구도, 색채), 타이포 등에서 실버세대들의 독서 장애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실버세대의 특성에 맞춰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에는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을 통해 실버세대를 위한 그림동화책의 구성에 적합한 디자인적 특성이 입체적인 분석 데이터를 연구함에 있어 선행 자료의 일부분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design characteristics of picture books for silver generation empirically through academic consideration of necessity and characteristics of picture books targeting silver generation. Through an analytical result of literature materials such as library and in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 교육학, 문학치료학 등 문헌연구를 통해 학문적으로 고찰한 결과와 사회적인 현황을 종합하여 그림동화책이 실버세대의 심리와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분석하여 실버세대를 위한 그림동화책의 필요성과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실버세대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에 따른 그림동화책을 선별하기 위해 연령별(유년, 소년, 성인)에 따른 각각의 5권을 비교분석하기 위한 범위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그림동화책의 필요성과 특성을 학문적 고찰과 실증적 제시를 통해 실버세대를 위한 그림동화책의 디자인적 특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 실버세대 그림동화책이 마땅히 지녀야 할 기본적인 요소를 더욱 전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에서 매출이 비교적 높은 그림동화책을 대상으로 사례 분석을 진행하여 이러한 그림동화책들이 각기 다른 집단을 대상으로 할 때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지와 그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 ‘샬롯의 거미줄’은 미국 아동 문학사상 수차례 언급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책은 새끼 돼지 한 마리와 거미한 마리가 서로 돕고 의지하며 두터운 우정을 쌓아가는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1952년에 처음 출판 되어 현재까지 20여 종의 번역본이 이미 발행되었고 1,000만부 가까이 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버세대는 무엇인가? '실버세대'란 생리적 및 신체적 기능의 퇴화와 더불어 심리적 변화가 일어나서 개인의 자기 유지 기능과 사회적 역할 기능이 약화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7].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사람을 실버세대로 규정하고 있으며 가장 보편 적이고 국제적인 실버세대의 정의로 인정되고 있다.
최초의 동화 이야기는 무엇이라고 보고 있는가? 많은 학자들은 기원 2세기 Apuleius의 소설 <[The Golden Ass]> 중에 <[Amor and Psyche]>를 삽입하였기 때문에 이는 최초의 동화 이야기로 보고 있다[13]. 그림동화책 초기 역사에서 동화책의 주 독자는 귀족자제들이었고, 1920년대 프랑스의 폴 포셰는 동화책이 예술작품일 수도 있지만 주된 기능은 교육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화책(Storybook)과 그림책은 어떻게 다른가? 동화책(Storybook)과 그림책(Picture book)은 매우 비슷하지만 사실은 다르다. '동화책'은 어린이에게 들려주거나 읽히기 위하여 만든 동화를 쓴 책이다[9]. 글로 쓰다만 동화책이 있고, 그림과 삽화가 섞인 동화책도 있다. '그림책'은 그림을 모아 놓은 책이다[10]. 그 중에 이야기 그림책도 있지만 다른 종류의 그림책도 있다. 예를 들면 교과서, 잡지, 시집 등 삽화로 구성된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화책'과 '그림책 '은 동일하게 보거나 따로 구분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박정호, "고령화사회, 고령사회, 초고령사회," click경제교육, Vol.137, pp.6-7, 2015. 

  2. 통계청, 고령인구(65세 이상) 및 구성비, 2010. 

  3.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2015. 

  4. 황인담, 독서요법이 경증치매노인의 인지력과 우울증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5. 박소현, 노인 대상 독서프로그램에서 그림책 읽어 주기의 효과, 가톨릭대 석사학위논문, 2014. 

  6. 한예희, 그림책을 활용한 회상중심 문학치료가 노인의 자기존중감과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7. 조은정, 이광호, "silver-age의 web-interface에 관한 연구," 조형연구, 제9권, pp.111-124, 2001. 

  8. 이인수, 현대 노인복지론, 양서원, p.31, 1999. 

  9. 김일태, 윤기헌, 김병수, 설종훈, 양세혁, 만화애니메이션사전, 2008. 

  10. 한국사전연구사, 미술대사전(용어편), 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1998. 

  11. 辭海 [Z], 上海辭書出版社, p.5071, 1999. 

  12. 네이버, 동화, 조사기간 15.11.1-11.30. 기준 

  13. Marie-Louise von Franz, The Interpretation of Fairy Tales[M], Shambhala Publications, Boston London, p.3, 1996. 

  14. 현은자, 세계 그림책의 역사, 학지사, 2008. 

  15. ?才學習?, 關于童?故事的心理學分析, 2012. 

  16. 洪?濤, 童?學 [M], 合肥, 安徽少年?童出版社, p.26, 1986. 

  17. 지그프리트 브로케르트, 마음을 치유하는 동화세계 2, 2000. 

  18. 박문각,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19. 丁元元, 老年?本"竟要去?童事架??, 上海老年?, 2013. 

  20. http://www.mcst.go.kr/web/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3308 

  21. 정현희, 이은지, 노인미술치료, 학지사, pp.77-81, 2007. 

  22. http://book.naver.com/, 2015.7-8. 

  23. http://www.dangdang.com/, 2015.7-8. 

  24. 김성은, "지남력 향상을 위한 임상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임상미술치료학연구, 제3권, 제2호, pp.104-114, 2008. 

  25. 조은주, 장혜란,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노인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7권, 제4호, pp.259-281, 2010. 

  26. 김도영, 전래동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경증치매노인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