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고기록 데이터를 이용하여 국내 해상안전에 새로운 위기가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ng the Impact of New Risks on Maritime Safety in Korea Using Historical Accident Dat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7, 2016년, pp.791 - 799  

박득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성북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양형선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사고의 위기가 국내 해양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새로운 사고 위기는 세계 해상운송에서 새롭거나 드물게 또는 예측하지 못한 사건들로부터 유추한 것으로 사전 연구에서 46명의 전문가를 통해서 식별한 것이다. 새로운 해양사고의 위기를 식별하기 위하여 해양안전심판원(KMST)의 통계 데이터를 계산에 사용하였고, IMO의 공식안정성평가기법인 위기지수(RI) = 빈도지수(FI) + 심각성지수(SI)의 개념을 계산에 적용하였다. 통계적인 사고 데이터로부터 FI와 SI의 가중치를 계산한 후 가장 순위가 높은 시나리오를 식별하고 새로운 사고 위기와 시나리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가장 순위가 높은 시나리오의 근본적인 원인은 "첨단기술 개발"이었고, 그 결과 "화물 작업 시간 단축"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전 연구에서 46명의 전문가에 의해 식별한 "영업 경쟁" 및 "선원 문제" 등과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analyse the impact of new accident risks on maritime safety in Korea. The new accident risks have been induced from new/rare or unprecedented events in world maritime transportation, as identified by 46 experts in the previous study. To measure the impact of these new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search for the impacts of new accident risks on the maritime safety in Korea (Yim et al., 2015a).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llianz(2012), Safety and Shipping 1912-2012-From Titanic to Costa Concordia, An insurer's perspective from 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 (AGCS), pp. 1-33. 

  2. Allianz(2013), Safety and Shipping Review 2013, 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 (AGCS), pp. 1-23. 

  3. Allianz(2014), Safety and Shipping Review 2014, 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 (AGCS), pp. 1-32. 

  4. Allianz(2015), Safety and Shipping Review 2015, 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 (AGCS), pp. 1-36. 

  5. Hightower, M., L. Gritzo, A. M. Luketa, J. Covan, S. Tieszen, G. Wellman, M. Irwin, M. Kaneshige, B. Melof, C. Morrow, and D. Ragland(2004), Guidance on Risk Analysis and Safety Implications of a Large Liquefied Natural Gas (LNG) Spill Over Water, SANDIA REPORT SAND 2004-6258, pp. 1-167. 

  6. Hightower, M.(2013), Risk Mitigation of LNG Ship Damage from Large Spills,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 Exhibition on Liquefied Natural Gas (LNG 17), pp. 1-17. 

  7. IMO(2001), Formal Safety Assessment, Report on the Joint MSC/MEPC Working Group on the Human Element and Formal Safety Assessment, MSC 74/WP.19, 5 June 2001. 

  8. KMST(2014), Statistical Year Book for Maritime Accidents,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s, pp. 1-118. 

  9. Luketa, A. M. and M. Hightower(2006), Guidance on Safety and Risk Management of Large Liquefied Natural Gas (LNG) Spills Over Water, U.S. Department of Energy LNG Forums 2006,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pp. 1-14. 

  10. Luketa, A. M., M. Hightower and S. Attaway(2008), Breach and Safety Analysis of Spills Over Water from Large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s, Sandia Report SAN2008-3153, pp. 1-34. 

  11. Park, D. J., H. H. Lee, D. B. Kim and J. B. Yim(2016a), A Study on the Newly Created Marine Risk Assessment Method,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Spring Seminar 2016, p. 89. 

  12. Park, D. J., S. B. Park, H. S. Yang, J. B. Yim(2016b), Finding Hazard factors by new risks on maritime safety in korea,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3, pp. 278-285. 

  13. Yim, J. B., W. J. Yang and H. T. Kim(2014), Marine Accident Analysis-A Guiide to Analysis, Evaluation, Prediction and Management of Marine Accidents in the Maritime Transportation-, Jeilgihyok, ISBN 978-89-97005-42-0, pp. 1-392. 

  14. Yim, J. B., H. S. Yang and S. B. Park(2015a), Review on the Unrecognized Risk Identification and Evaluations in the Maritime Transportation Area,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Autumn Seminar 2015, pp. 187-1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