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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안전진단 사후관리제도의 도입 및 제도개선에 관한 고찰
A Study on Adopting an Ex Post Facto Management System and Reforming the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7, 2016년, pp.807 - 813  

김인철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 국제해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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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는 연안에서 선박의 항행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해상사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전문적으로 조사 측정 평가하기 위해 2009년에 법제화된 이후에 제도 발전에 관한 여러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현제도의 미비점을 색인한 결과, 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해상사업이 수행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한 절차와 안전진단의 주요 과정 중 하나인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한 사후관리 관련 규정이 미흡했다. 사후관리제도 도입 필요성이 드러남에 따라 법령화된 유사 제도인 환경영향평가제도와 도로교통안전진단제도의 법체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해상교통분야의 미비점을 개선하기 위한 법령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고의 법령안은 진단의 정확도를 검증하고 진단결과의 이행을 담보함으로써 해상사업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해상교통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was institutionalized in 2009 to provide for professional surveys, measurement and the evaluation of navigational hazards that might occur in coastal waters in the course of marine work. Related researches that dealt with the reform of the Maritime Traffic S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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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가 시행된 이후의 연구 중에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식별하고 추가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유사제도의 입법사례를 검토함으로써 현행제도 개선에 필수적인 입법 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단대상사업의 범위에 관한 해사안전법 제15조제3항 삭제를 제안한다. 그리고 해사안전법에 진단실시 결과의 검토, 사후영향조사서 또는 진단서의 구성이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네 개의 조문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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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단시행을 위한 기술적 개선방안의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진단시행을 위한 기술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진단기술의 적정성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 고도화에 관한연구(Lee, 2011), 선박 점용영역 분석을 통한 해상교통혼잡도 고찰(Park and Jeong, 2014) 해상교통혼잡도 평가현황 분석을 통한 진단기술기준 개선연구(Um et al., 2012) 등이 있다.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란? 항만의 건설이나 선박통항에 사용되는 해역에 설치되는 시설 등이 선박의 안전항행에 미치는 정도를 사전에 평가하여 잠재적 위험요인을 미연에 제거함으로써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2009년부터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가 도입되어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 제도는 선박운항자의 과실이 해양사고로 발전하지 아니하도록 인간과 항행여건 사이에 존재하는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도이며, 인간 과실은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이 제도의 중요성과 역할이 더욱 크다(Kim and An, 2015).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의 도입 원인은? 항만의 건설이나 선박통항에 사용되는 해역에 설치되는 시설 등이 선박의 안전항행에 미치는 정도를 사전에 평가하여 잠재적 위험요인을 미연에 제거함으로써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2009년부터 해상교통안전진단제도가 도입되어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 제도는 선박운항자의 과실이 해양사고로 발전하지 아니하도록 인간과 항행여건 사이에 존재하는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도이며, 인간 과실은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이 제도의 중요성과 역할이 더욱 크다(Kim and A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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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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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 I. S., B. Y. Kim and Y. S. Lee(2012),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Audit Process according to Law Amendment, 2012 Joint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361-363. 

  3. Cho, I. S.(2011),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Maritime Safety Aud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4, pp. 399-405. 

  4. Cho, K. M., G. Y. Kong and I. S. Cho(2013), A Study on the Design of Metaevaluation Model for the Maritime Traffic Safety Assessment Sche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4, pp. 382-390. 

  5. EIAA(2016),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Act, $\S$ 2, 38, Korean Government. 

  6. Kang, W. S., W. K. Choi, Y. D. Kim and I. S. Cho(2012),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Exemption of Maritime Safety Audit Report, 2012 Joint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237-239. 

  7. Kim, B. Y. and I. S. Cho(2012), The Study on Indtoducing Scoping System in Maritime Safety Audit, 2012 Joint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364-365. 

  8. Kim, B. Y., W. K. Choi, Y. D. Kim and I. S. Cho(2012), A Proposal of the Maritime Safety Audit Management Process, 2012 Joint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234-236. 

  9. Kim, I. C. and K. An(2015), Analysis of the IMO's Role for Safe Maritime Transpor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3, pp. 266-273. 

  10. Kim, I. C.(2012), A Study on Ship's routeing and Port zoning Audit Scheme for eradicating or reducing circumstantial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World Maritime University, p. 49, p. 72. 

  11. Kim, Y. D.(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Strategy of Specialized Institution for Efficient Operations of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1, pp. 18-24. 

  12. KEI(2011), Korea Environment Institute 2011. 09.,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Efficiency of Post Environment Effect Survey and Application, pp. 17-18. 

  13. Lee, S. I. and I. S. Cho(2014), A Study on Connectivity between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Scheme and Sea Area Utilization Impact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2, pp. 165-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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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TSA(2009), Maritime Traffic Safety Act, $\S$ 2, Korean Government. 

  16. MOLEG(2013),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Basic Legislation, Government Legislation Traning Center, p. 5. 

  17. MOLIT(20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Guidelines for Traffic Safety Audit, $\S$ 3.3.1. 

  18. MMU(2015), MMU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Team, Audit Report on the 3rd Pier of Boryung Thermo-electric Power Plant, pp. 4-8. 

  19. Park, S. B., S. K. Kang and J. Y. Jong(2012), A Study on the Securing Navigational Safety of Saecheonnyeon Daegyo, 2012 Joint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377-379. 

  20. Park, Y. S. and J. Y. Jeong(2014), A Study on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by Analysis of Ship's Dom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5, pp. 535-542. 

  21. Um, H. C., W. J. Jang, K. M. Cho and I. S. Cho(2012),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and the Improvement of a Technical Stand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5, pp. 416-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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