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1, 2018년, pp.3 - 13
최지은 (인하대학교 디지털예술공학) , 진성희 (한밭대학교 인문교양학부) , 김학일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hat can effectively manage convergence education, which is one of the concerns of university education, at the level of course. The pre-collaborative instructional design stage is to prepare the operation of the convergence proj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교육은 무엇인가? | 융합이란,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교과와 교과 또는 서로 상이한 배경 학문이 융합에서 복합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마련된 교육을 의미한다(김시정, 김삼형, 2012). 융합교육은 둘 이상의 교과나 지식 체계 등이 만나 전혀 새로운 지식체계나 교과를 형성하는 것이고 복합교육은 둘 이상의 교과나 지식체계 간의 결합을 통해 하나의 교과로 마련되나 본래 결합되었던 학문의 성격을 유지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신동주, 2013). 융합의 의미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성은모 외(2013)의 연구에서는 ‘융합이란 기존의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학문적 지식과 기술이 물리적 그리고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새롭고,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 |
융합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융합교육의 목적은 사회 및 기술의 발달을 선도할 수 있는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기업인 도요타에서 융합인재란 한 분야를 잘 알면서 관련 분야까지 폭넓은 지식을 갖춘 ‘T자형 인재’로, 삼성종합기술원(손욱, 2004)에서는 융합인재를 ‘π자현 인재’로 표현하면서 두 분야 이상의 전문지식을 확보하고, 상호 연결하는 역량을 확보한 인재로 정의하였다. | |
대부분의 공과대학에서 개설․운영 중인 교과목이 기초설계 또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이 주를 이루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 공과대학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을 도입하면서 대학에서 무엇을 가르쳤는가라는 관점에서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관점으로 전환됨에 따라 대부분의 공과대학에서 개설․운영 중인 교과목이 기초설계 또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이 주를 이루고 있다(임동진, 2006). 왜냐하면 공학교육인증에서 필수적으로 학생들이 졸업하는 시점까지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의 상당부분이 캡스톤 디자인을 포함한 설계교과목에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21세기 학습역량으로 창의성(Creativity), 협력(Collaboration), 소통(Communication),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이 강조되고 있다(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2015). |
공학교육혁신연구센터. (2015). 글로벌 우수공학교육프로그램 사례 조사, 17-27.
강명희.윤성혜.임현진.유영란 (2012). 메타인지, 인지된 상호 작용, 실재감의 웹기반 협력학습 성과 예측력. 평생학습사회, 8(2), 111-130.
강민석.박인우(2010). 이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자 교수자 상호 작용감 요인 모형에 대한 실증적 탐색. 교육공학연구, 26, 187-215.
김세영(2016). 폐쇄형 SNS 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협 력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몰입, 인지된 상호작용과 학습 성과 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시정.김삼형(2012). 융복합 교육의 양상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국어교육학연구, 43, 125-153.
김혜경. (2011).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수행역량기반 학습지 원체제 설계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성은모.오헌석.김윤영(2013). 대학교육에서 산업형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탐구. 교육방법연구, 25, 543-580.
손욱(2004). 기업에 필요한 이공계 인재. 물리학과 첨단기술 11월호.
신동주. (2013). 융합교육정책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철수(2010). T자형 인재 뛰어넘는 A자형 인재되라. 월간 신리더 3월호.
오헌석.성은모(2013). 융합인재역량 분석 - K대학교 공과대학 신기술융합학과 대학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14(4), 201-228.
임동진(2006). 외국 대학의 캡스톤 디자인 교육. 전기의 세계, 55(9), 58-61.
임정훈.진성희(2016). 융합교육을 위한 팀티칭 교수법, 43-48.
장형석.최동원(2002). 팀빌딩 기법으로서 자기주의 이론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고찰. 심리과학연구, 3, 81-93.
정인성.이옥화. (2001). 대학의 웹 기반 가상수업 팀티칭 모형개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7(2), 27-50.
진성희(2017). 공학도를 위한 융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17년 충청지역 공학교육혁신 포럼 발표자료. 2017.06.20.
홍병선(2009b). 융합교육 활성화를 통한 대학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한국교총 연구결과보고서. 한국교육정책연구소.
Alavi, S. B., & McCormick, J. (2008). The roles of perceived task interdependence and group members' interdependence in the development of collective efficacy in university student group contex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3), 375-393.
Bauwens, J., & Hourcade, J. J. (1995). Cooperative Teaching: Rebuilding the Schoolhouse for All Students. Pro-Ed, 8700 Shoal Creek Blvd., Austin, TX 78757-6897.
Dietz-Uhler, B., & Lanter, J. R. (2012). Perceptions of Group-Led Online Discussions: The Benefits of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Systems, 40(4), 381-388.
Markham, T., Larmer, J., & Ravitz, J. (2003). Projectbased learning handbook: a guide to standards-focused project based learning for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2nd ed.). CA: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Shapline, J. T. & Olds, H. E. (1964). Team Teaching.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Wen, H. M. (1998). The effects of task structure on group process and quality of group product in a cooperative project-based learning environment. Doctoral dissertation,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