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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사고력 발달 증진을 위한 칼라블록 놀이 코딩 시스템
Effective Color Block Play Coding System for Thinking Development for Infant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12, 2016년, pp.1251 - 1258  

서영상 (전남대학교) ,  오연재 (순천대학교)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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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기술의 발달로 코딩의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코딩이란 주어진 문제 해결하는 능력으로써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며,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한다. 본 시스템은 코딩교육에 놀이를 정합하여 놀이 코딩 교육시스템이다. 영유아들은 블록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할 수 있으며, 블록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되는 것을 확인한다. 본 시스템은 영유아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알고리즘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으며, 영유아들은 즐거움, 몰입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Importance of coding is getting emerged because of IT technology development. Software coding boosts logical thinking power and creativity and contribute to future human resources as ability of solving problems. This is education system Coding education compounds to playing. It can be helpf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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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Kodable. : 미국의 초등학교 전 학년 학생들이 컴퓨터 과학 수업을 받는 것을 목표로 공교육 교실에서 온라인 커리큘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따라서 디지털시대에 있어서 유아기부터의 사고력향상을 위한 코딩교육은 필요하며, 유아들이 몰입할 수 있는 놀이교육과 미적 활동을 겸할 수 있는 미술교육에 효율적인 코딩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유아들은 언어전달이 미숙하여 그림이나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나타내는데, 사용자의 사고행위에 따라 반응하는 디지털상호작용 기능인 코딩시스템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 놀이 코딩 블록은 색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색에 대한 감각도 키우고 놀이도 하면서 영유아들은 생각의 순서를 맞추어 코딩을 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영유아들에게 블록을 활용하여 생각하는 힘을 키우면서 체계적인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코딩 교육을 한다.
  • 이런 현실에서 영유아들은 생각의 체계적인 방향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놀이 블록을 활용한 코딩 교육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한다. 놀이 코딩 블록은 색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색에 대한 감각도 키우고 놀이도 하면서 영유아들은 생각의 순서를 맞추어 코딩을 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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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는 무엇인가? 아동은 발달단계에 따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눌 수 있으며,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에는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며[5], 유아는 놀이행동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인지능력과 문제해결력을 모색해 나간다.
아동은 발달 단계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아동은 발달단계에 따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눌 수 있으며,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에는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며[5], 유아는 놀이행동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인지능력과 문제해결력을 모색해 나간다.
자크 심즈 코드카데미 창립자 겸 대표가 한국을 방문하여 코딩의 발전 방향에 대해 극찬한 내용은 무엇인가? 자크 심즈 코드카데미 창립자 겸 대표는 최근 한국을 방문해서 코딩의 발전 방향에 극찬을 하였다. 그 내용은 “21세기에는 프로그래밍 능력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을 이해하고 적응해 나가는 핵심 역량이 될 것이다.” 이처럼 현재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열품이 불고 있으며,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회장, 마크 저크버그 페이스북 CEO 등 대기업의 글로벌 정보통신기업의 CEO와 오바마 미국 대통력까지 코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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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 Oh and E. Kim,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3D Fish Encyclopedia for Children Education in Mobile Environ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2013, pp. 355-361. 

  2. Y. Oh, O. Cho, and E. Kim, "Design of 3D Ship Display System using Androi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2012, pp. 1011-1016. 

  3. Y. Oh, O. Cho, and E. Kim, "Development of Mobile AR Contents for Infant English Cognitive Train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2, 2015, pp. 297-304. 

  4. Y. Suh, Y. Oh, and E. Kim, "Augmented Reality Based Drawing Learning System for Toddler's Art Edu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5, 2016, pp. 505-510. 

  5. K. Lee. "The Effects of Global Leader Program on the Talent Improvement of Five-Year-Olds According to Group Types,"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5, no. 4, 2013, pp 649-681. 

  6. J. Lee, "Gwanhang New toy Design Trends in the Digital Environment Research," Hans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7. K.ai R.oger, "Playing the Man," Literary Publishers, 1994. 

  8. Gwaknoui, "Yuya Educational Theory Peuroebel Studies," Studies Civil, 1990, p74. 

  9. Y. Oh and E. Kim,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Algorithm Visualization System for Structured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1, 2012, pp. 4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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