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건강정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들에게 유용한 건강정보의 구조와 내용이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국내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건강정보를 대상으로 그 내용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문제점 도출과 분석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인터넷 건강정보 제공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건강정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들에게 유용한 건강정보의 구조와 내용이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국내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건강정보를 대상으로 그 내용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문제점 도출과 분석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인터넷 건강정보 제공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attempts to suggest effective structures and contents of health-related information websites for migrant marriage women in Korea. Emphasis was put on the strategy to provide them with quality health information service through the internet websites. Specifically, this study surveys major ...
This study attempts to suggest effective structures and contents of health-related information websites for migrant marriage women in Korea. Emphasis was put on the strategy to provide them with quality health information service through the internet websites. Specifically, this study surveys major issues, problems, and solutions related to collecting, organizing and serving health related information on internet websites. It is based on the analysis to the needs of and the barriers to access health information on such internet websites. For this, the study collected data from 6 websites and analyzed the menu structure, contents, and the presentation of inform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e study will provide multicultural agencies with primary data to construct a web-based health information service programs for migrant marriage women.
This study attempts to suggest effective structures and contents of health-related information websites for migrant marriage women in Korea. Emphasis was put on the strategy to provide them with quality health information service through the internet websites. Specifically, this study surveys major issues, problems, and solutions related to collecting, organizing and serving health related information on internet websites. It is based on the analysis to the needs of and the barriers to access health information on such internet websites. For this, the study collected data from 6 websites and analyzed the menu structure, contents, and the presentation of inform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e study will provide multicultural agencies with primary data to construct a web-based health information service programs for migrant marriage wo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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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하여 이들에게 유용한 건강정보의 구조와 내용이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국내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건강정보를 대상으로 그 내용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문제점 도출과 분석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인터넷 건강정보 제공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메뉴 구조 및 콘텐츠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효율적인 건강정보 웹사이트의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공 영역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 수가 6개에 불과하였고,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웹사이트들이 건강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가 아니며, 따라서 해당 웹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담고 있는 건강정보의 양이나 질적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한계가 있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서비스 대상의 정보 요구에 기반하여 제공해야 하며, 정보 이용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에 나타난 결혼이주여성의 정보 요구를 우선적으로 파악하였다.
대부분의 결혼이주여성들은 결혼과 동시에 한국으로 이주하기 때문에 가족 외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상당히 미비하여 정보 획득의 채널로서 가족에 대한 의존이 절대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 외에는 주로 인터넷을 활용하여 건강정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연옥, 장덕현 20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하여 해당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 및 건강정보의 제공 현황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에서 콘텐츠가 어떻게 조직화되어 있는지의 조직화 체계와 해당 콘텐츠를 표현하는 명칭인 레이블링 시스템을 중심으로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 대상 웹사이트의 메뉴체계와 구조를 조사하였으며, 다음으로 메뉴를 구성하는 콘텐츠 레이블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취약계층 가운데 하나인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이들의 정보 이용 행태 및 정보 요구를 고려하여 웹사이트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의 건강문제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건강 정보의 구조와 그 내용을 살펴보고,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건강정보서비스 개발 방안 및 과제를 모색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웹사이트를 통해 결혼이주여성에게 건강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들에게 유용한 건강정보의 구조와 내용이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국내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건강정보를 대상으로 그 내용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문제점 도출과 분석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인터넷 건강정보 제공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웹사이트를 통해 결혼이주여성에게 건강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들에게 유용한 건강정보의 구조와 내용이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국내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건강정보를 대상으로 그 내용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살펴본 관련 연구들은 주로 웹사이트의 구조를 평가하거나 웹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 내용을 분석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징과 콘텐츠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일차적으로 공식적인 정보원으로서 여성가족부에서 제작, 제공하는 『2015 한국생활 가이드북』에 제시된 ‘다문화가족․외국인 지원서비스 제공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웹사이트를 선정하였다. 제시된 웹사이트는 모두 다국어를 지원하는 웹사이트로서 결혼이주여성들이 크고 작은 언어 장벽으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여러 국가의 언어로 이용이 가능한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자 하였으며, 전문성, 신뢰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건강정보의 특성상 검증된 공공 영역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메인메뉴로부터 건강 정보에 도달하기까지의 단계를 측정하였으며, 메인 메뉴에 건강 관련 항목을 노출시키고 있는 웹사이트도 있었지만 그러한 웹사이트의 경우에도 다른 항목의 서브 메뉴 또는 그 이하의 메뉴에 건강 관련 정보를 담고 있는 항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웹사이트 전반에 걸쳐 단계를 파악하였다. 건강 정보가 속해 있는 항목의 메인 메뉴를 1단계로 시작하였으며, 가장 최하의 지점에 있는 정보에 이르기까지 이동하는 단계의 수를 측정하였다.
결혼이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각 웹사이트의 메인 메뉴 및 서브 메뉴를 일차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차적으로 메뉴를 구성하는 콘텐츠 레이블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건강 관련 정보에 접근하려면 거쳐야 할 메뉴의 단계를 파악하였다. 메뉴 접근 단계를 분석하는 것은 건강 정보에 대하여 해당 웹사이트가 생각하는 정보의 중요도와 이용자들의 정보 접근성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다음으로 웹사이트의 1차 서브 메뉴를 분석 하였다. 1차 서브 메뉴는 <표 8>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각 메인 메뉴에 따라서 1~12개의 서브 메뉴로 구성되어 있었다.
다음으로 콘텐츠의 구성현황 및 정보 제공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콘텐츠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와 논의 시 근거로 제시한 결혼이주여성의 건강 장애요인 및 건강 실태 등 건강관련 정보 요구 및 건강 정보의 해결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장벽 등의 범주들은 IOM이민 정책연구원(2011),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12), 김희자 외(2014), 이연옥, 장덕현(2015)의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다.
다음으로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서비스 대상의 정보 요구에 기반하여 제공해야 하며, 정보 이용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이렇게 선정된 웹사이트를 직접 검토하였으며, 해당 웹사이트의 주 메뉴 또는 하위 메뉴에 건강 정보 관련 용어가 존재하고,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건강정보를 실제로 해당 웹페이지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선정하였다.
메뉴 접근 단계를 분석하는 것은 건강 정보에 대하여 해당 웹사이트가 생각하는 정보의 중요도와 이용자들의 정보 접근성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메인메뉴로부터 건강 정보에 도달하기까지의 단계를 측정하였으며, 메인 메뉴에 건강 관련 항목을 노출시키고 있는 웹사이트도 있었지만 그러한 웹사이트의 경우에도 다른 항목의 서브 메뉴 또는 그 이하의 메뉴에 건강 관련 정보를 담고 있는 항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웹사이트 전반에 걸쳐 단계를 파악하였다. 건강 정보가 속해 있는 항목의 메인 메뉴를 1단계로 시작하였으며, 가장 최하의 지점에 있는 정보에 이르기까지 이동하는 단계의 수를 측정하였다.
일부 사이트의 경우 건강정보가 더 하위 메뉴에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세부 정보에 접근을 위해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메뉴가 분류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1차 서브 메뉴에까지 한정하였다. 먼저 이들 메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메뉴의 개수와 건강 정보에 도달하기까지의 단계는 어떠한지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해당 메뉴에서 사용된 용어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6개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각 웹사이트의 전반적 특성과 함께 제공하는 건강 관련 정보의 구조와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6개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각 웹사이트의 전반적 특성과 함께 제공하는 건강 관련 정보의 구조와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웹사이트 구조의 경우, 메인 메뉴 및 1차 서브 메뉴의 구조와 해당 메뉴에 사용된 명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내용의 경우, 기존 연구들을 근거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14개의 정보 요구 항목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각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 내용과 비교하였다.
웹사이트의 구조 및 콘텐츠 내용을 분석하기에 앞서 먼저 분석대상 웹사이트의 전반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여기에는 메인 메뉴 및 서브 메뉴의 구성 현황과 다국어 지원여부, 사용자의견 수렴 기전 유무 여부, 사이트 맵 포함 여부, FAQ, 검색 기능 등의 제공 여부가 포함되었다.
이들을 통해 도출된 결혼이주민을 위해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14개의 항목에 대하여 구성 현황과 해당 정보의 제공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에서 콘텐츠가 어떻게 조직화되어 있는지의 조직화 체계와 해당 콘텐츠를 표현하는 명칭인 레이블링 시스템을 중심으로 웹사이트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 대상 웹사이트의 메뉴체계와 구조를 조사하였으며, 다음으로 메뉴를 구성하는 콘텐츠 레이블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결혼이주여성이 필요로 하는 건강 관련 정보를 종합하여, 크게 초기 정착 및 적응, 임신과 출산, 의료기관 이용, 자녀 건강 및 육아, 정신 건강의 5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요소별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와 같이 도출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메뉴 구조 및 콘텐츠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이어 1차 서브 메뉴의 레이블을 비교·분석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분석대상 웹사이트에서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항목의 메인 메뉴와 1차 서브 메뉴의 카테고리 레이블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일차적으로 공식적인 정보원으로서 여성가족부에서 제작, 제공하는 『2015 한국생활 가이드북』에 제시된 ‘다문화가족․외국인 지원서비스 제공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웹사이트를 선정하였다.
현재 다문화가족·외국인 지원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다국어 웹사이트는 중앙부처에서 운영하는 12개,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5개, 그 외 민간에서 운영하는 4개의 웹사이트로 총 21개의 웹사이트가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이 중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건강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로 중앙부처 운영 2개, 지방자치단체 운영 4개, 총 6개의 웹사이트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참조).
성능/효과
건강 및 의료 정보의 경우, 주로 서브 메뉴 항목에서 제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건강 정보가 속한 메인 메뉴 또한 한국 적응 및 생활 지원, 다문화 정보, 생활정보, 행정 정보 등 다양한 메뉴의 하위 메뉴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웹사이트 내에서도 다양한 메뉴에 산재되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분석대상 웹사이트에서 메인 메뉴와 1차 서브 메뉴에 사용된 레이블의 경우 상당히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일부 메뉴의 경우 메뉴의 레이블에 건강정보로 인식할 수 없는 명칭이 사용되었거나, ‘생활/의료지원’, ‘생활/복지’, ‘의료지원’ 등과 같은 용어들이 웹사이트에 따라 메인 메뉴와 1차 서브 메뉴의 레이블이 혼재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개의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다누리’와 ‘안산시 외국인 주민센터’의 경우 회원가입 기능은 없었으나‘1:1 상담실’ 및 ‘게시판’ 등 메뉴 사용 시 본인인증을 하게 되어 있어 이용자의 비밀보장을 위해 필요한 기능은 모든 사이트에서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뉴 구조 분석 결과, 최종 콘텐츠에 접근하는 단계 수는 비교적 적은 편이었으나, 계층 구조 상 차이가 크고, 주제 범주도 각기 달라 이용성에는 다소 취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결혼이주여성이 필요로 하는 건강 관련 정보 요구를 주제별로 범주화하여 이를 기반으로 일반적인 콘텐츠 구조를 구축하고 이를 채용하여 구조적으로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분석 결과, 6개의 분석 대상 웹사이트 중 결혼이주여성이 필요로 하는 모든 유형의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한 곳도 없었다. ‘서울특별시 한 울타리’가 가장 많은 7개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안산시 외국인주민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 내용은 1개로, 가장 적은 정보 내용을 제공하고 있었다.
웹사이트의 메인 메뉴 구조를 분석한 결과, 메인 메뉴는 5개에서 8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메인 메뉴에 건강정보 관련 항목이 있는 웹사이트는 3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3개의 웹사이트는 비교적 메인 메뉴 카테고리가 많은 사이트에 속했으며, 메인 메뉴를 적은 수로 구성하는 경우 건강 관련 정보는 다른 카테고리의 하위 메뉴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았다(<표 7> 참조).
하지만 이러한 주제별 접근 방식은 주제의 범위를 명확하게 한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분석대상 웹사이트의 메뉴별 주제 범위는 각 웹사이트마다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메인 메뉴에 건강관련 항목이 있는 3개의 웹사이트만을 보았을 때도 수록하고 있는 건강 정보의 주제 범위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리고 이에 따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효율적인 건강정보 웹사이트의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공 영역에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 수가 6개에 불과하였고,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웹사이트들이 건강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가 아니며, 따라서 해당 웹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담고 있는 건강정보의 양이나 질적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특정 정보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공도서관에서도 신뢰성 있고 품질 높은 건강 정보 제공에의 역할과 책임이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건강 관련 정보 요구를 토대로 정보원을 구축하고,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건강정보 제공에 있어서 일관성 있는 계층 구조와 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이들이 언어적 장벽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혼란을 피할 수 있는 쉽고, 명확한 의미를 지닌 용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결혼이주여성이 문자보다는 이미지로 제공하는 정보를 선호하며 인쇄매체는 거의 활용하지 않는 등 문자정보를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는 점을 고려하여 웹사이트 자료를 디자인할 시에는 이미지, 차트, 사진이나, 그래프 등 시각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효율적인 웹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 구성 방안은 결혼이주여성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설계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건강정보서비스의 개발과 실행을 위한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결혼이주여성의 건강정보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건강 정보를 구성하고,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사회에서 결혼이주여성이 증가하게 된 주 원인은?
한국사회에서 결혼이주여성이 증가하게 된 주된 원인은 국제결혼의 증가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은 2000년부터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하였는데, 우리나라 전체결혼 중 국제결혼의 비율은 2002년 5.
결혼이주여성의 건강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이렇게 본다면, 결혼이주여성의 건강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인터넷을 통해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 하나의 대안 일 수 있다. 그러나 건강 정보는 전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은 이용자들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건강 정보의 경우 정확성과 신뢰성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건강증진적 접근 중 이주자 건강에 대한 것은?
특히, 1990년대 이후 공중보건 영역에서 ‘건강증진’의 개념이 제안되면서, 이주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건강증진적 접근이 함께 논의되어 왔다. 특히 이주자를 위한 건강증진적 접근은 특정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특정 질병에 대한 위험군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전체 인구의 맥락에서 그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환경의 개선에 역점을 두며, 이를 위해 일반적 질병에 대한 예방적 조치로 이주자 당사자들과 지역사회가 그들이 처한 스스로의 건강 위험 요인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그들의 역량강화를 꾀하는 제반 의료적, 사회적, 제도적 지원을 의미한다(IOM이민정책 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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