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구자가 기 개발한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을 이용하여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각 리더십 역량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 가설 검증을 위한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 등의 통계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국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을 구성하는 19개 요소에 대한 현재의 수준을 측정하여 제시한 후 일곱 가지 변인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고, 이는 향후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 및 강화를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기 개발한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을 이용하여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각 리더십 역량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 가설 검증을 위한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 등의 통계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국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을 구성하는 19개 요소에 대한 현재의 수준을 측정하여 제시한 후 일곱 가지 변인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고, 이는 향후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 및 강화를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current levels of the competency components which were suggested in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several variables on the competency components. Survey to total librarians and directors of publ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current levels of the competency components which were suggested in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several variables on the competency components. Survey to total librarians and directors of public libraries which are affiliated to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nd statistical hypothesis testing like t-testing and one-way ANOVA were used for this study. As a result, the current levels of 19 competency components of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and the effects of seven variables; sex, major, librarian certification, academic ability, years worked (as a librarian, as a public library librarian, as a public library director, as a librarian at a present library), the size of a library and measuring group were presented and analyzed, which can be used as the criteria for improvement of the leadership competencies of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current levels of the competency components which were suggested in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several variables on the competency components. Survey to total librarians and directors of public libraries which are affiliated to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nd statistical hypothesis testing like t-testing and one-way ANOVA were used for this study. As a result, the current levels of 19 competency components of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and the effects of seven variables; sex, major, librarian certification, academic ability, years worked (as a librarian, as a public library librarian, as a public library director, as a librarian at a present library), the size of a library and measuring group were presented and analyzed, which can be used as the criteria for improvement of the leadership competencies of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에 의하면 2014년 말기준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의 연면적은 252㎡부터 9,499㎡까지 다양한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규모에 따라 도서관의 장서 수, 자료실 수, 직원 수도 다르고 도서관의 역할도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규모를 연면적으로 규정한 후 공공도서관 규모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4년 기준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에 의하면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 106개관 중 67%인 71개관의 관장만 사서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35개관의 관장은 사서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사서직 관장의 필요성과 법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장의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자치단체에 소속된 106개 공공도서관의 관장과 사서를 대상으로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을 계량화하여 측정한 후 변인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장의 역량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의 관장 및 사서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의 각 역량요소별 수준을 측정한 후 현 보유수준을 제시하고, 관장의 다양한 변인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장과 사서의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관장이 자신의 역량을 측정하는 자가측정과 사서들이 상사인 관장의 역량을 측정하는 타가측정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리더십 역량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여 차이가 큰 역량요소와 차이가 작은 역량요소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였다.
경력의 범위와 기간은 총 사서경력(연구가설 5-1),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연구가설 5-2), 공공도서관장 경력(연구가설 5-3), 현재 소속되어 있는 공공도서관 근무경력(연구가설 5-4)으로 나누고, 기간을 1년 미만, 1년 이상~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로 현재 공공도서관장이 가지고 있는 어떠한 경력과 기간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또한 세부적으로 어떠한 경력과 기간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연구자가 기 개발한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을 이용하여 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각 리더십 역량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즉 공공도서관 조직구성원 중 사서는 주로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조직의 특수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장의 성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연구자가 기 개발한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을 이용하여 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각 리더십 역량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대다수 공공도서관에서 경력이 많은 관장이 도서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 하에 공공도서관장 채용 시 관장의 경력을 중요한 요인으로 삼는다. 이에 공공도서관장의 다양한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리더십 역량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력의 범위와 기간은 총 사서경력(연구가설 5-1),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연구가설 5-2), 공공도서관장 경력(연구가설 5-3), 현재 소속되어 있는 공공도서관 근무경력(연구가설 5-4)으로 나누고, 기간을 1년 미만, 1년 이상~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관장은 기본적인 전문성을 가졌다고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아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전국공공도서관 운영평가에서도 최고관리자 전문성 부분에서 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라 점수를 차등 부여하고 있다. 이에 공공도서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재 국내 사서자격증 발급 또한 학력에 따라 다양한 경로로 발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장의 학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공공도서관장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공공도서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3: 공공도서관장의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4: 공공도서관장의 학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5: 공공도서관장의 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6: 공공도서관의 규모에 따른 관장 리더십 역량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7: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2단계로는 측정된 결과를 통해 현재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분석하고 다양한 변인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과 같다.
이에 공공도서관장의 다양한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리더십 역량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력의 범위와 기간은 총 사서경력(연구가설 5-1),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연구가설 5-2), 공공도서관장 경력(연구가설 5-3), 현재 소속되어 있는 공공도서관 근무경력(연구가설 5-4)으로 나누고, 기간을 1년 미만, 1년 이상~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로 현재 공공도서관장이 가지고 있는 어떠한 경력과 기간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또한 세부적으로 어떠한 경력과 기간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 방식은 역량별로 와 같이 7단계 리커드 조사방식으로 구성된 설문지에 표기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관장의 성별, 문헌정보학 전공여부, 사서자격증 보유여부, 학력, 경력(총 사서경력, 공공도서관 사서경력, 공공도서관장 경력,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 도서관의 규모와 관장이 자신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한 자가측정과 부하직원인 사서들이 상사인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한 타가측정 즉 측정집단이라는 일곱 가지 변인이 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변인별로 수립한 7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고, 데이터 분석을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과 t-검증이 수행되었다.
두 집단 간 리더십 역량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여 차이가 큰 역량요소와 차이가 작은 역량요소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공공도서관장의 개인별 특성 변인, 공공도서관 규모 변인과 측정집단 변인으로 구성되는 7개의 변인에 따른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배경변인의 구성요소가 두 개인 성별, 문헌정보학 전공여부, 사서자격증 보유여부, 측정집단의 네 가지 변인에 대하여는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를 검정하는 t-검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1단계로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오지은, 정동열 2016)을 이용하여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의 관장과 사서가 자신 또는 자신이 소속된 도서관의 관장을 대상으로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하는 설문조사(자가 및 타가측정)를 진행하였다. 2단계로는 측정된 결과를 통해 현재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분석하고 다양한 변인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을 구성하는 19개 요소에 대한 현재의 수준을 측정하여 제시하였고, 일곱 가지 변인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개발 및 강화를 통한 공공도서관 발전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설문지 배부는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 106개관 관장에게는 자가측정용 설문지를 그리고 431명의 사서에게는 타가측정용 설문지를 각각 구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설문지로 제작 후 배포하여 관장과 사서 모두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표 3>과 같다.
수준측정에 대한 설문지는 응답자가 관장인 자가측정용과 응답자가 사서인 타가측정용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자가측정용 설문지는 관장이 자신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하는 것이고, 타가측정용 설문지는 사서가 자신이 소속된 공공도서관의 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하는 것이다.
수준측정에 대한 설문지는 응답자가 관장인 자가측정용과 응답자가 사서인 타가측정용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자가측정용 설문지는 관장이 자신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하는 것이고, 타가측정용 설문지는 사서가 자신이 소속된 공공도서관의 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하는 것이다.
자가측정의 설문문항은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에 제시된 최종 19개의 역량에 대해 역량별로 수준을 7단계 리커드 척도로 측정하는 문항과 응답자의 성별, 전공, 자격증, 학력, 경력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응답자가 근무하는 도서관의 규모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타가측정의 설문문항은 정확한 측정이 될 수 있도록 상사를 평가해야 하는 사서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응답자인 사서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없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과정에서 제시된 최종 19개의 역량에 대한 수준을 측정하는 문항으로만 구성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오지은, 정동열 2016)을 토대로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에 공개된 2014년 말 기준의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106개 공공도서관에 재직 중인 관장 106명과 사서 431명, 총 537명을 대상으로 현재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 보유수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하였다. 연구방법은 7단계 리커드 척도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이용하였으며, 데이터분석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첫째, 공공도서관장이 보유하고 있는 리더십 역량수준을 역량별로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각 역량요소별로 측정된 자료의 집중도를 요약하여 나타내는 중심화경향과 얼마나 흩어져 있는가를 보여주는 분산도를 이용한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자가측정의 설문문항은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에 제시된 최종 19개의 역량에 대해 역량별로 수준을 7단계 리커드 척도로 측정하는 문항과 응답자의 성별, 전공, 자격증, 학력, 경력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응답자가 근무하는 도서관의 규모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타가측정의 설문문항은 정확한 측정이 될 수 있도록 상사를 평가해야 하는 사서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응답자인 사서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없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과정에서 제시된 최종 19개의 역량에 대한 수준을 측정하는 문항으로만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은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의 관장과 사서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양한 공공도서관 조직의 조직원 중 조사대상을 사서로 한정하여 조사한 이유는 사서가 다른 직종에 비해 공공도서관의 특성과 관장 업무에 대한 이해가 높아 정확한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다양한 공공도서관 조직의 조직원 중 조사대상을 사서로 한정하여 조사한 이유는 사서가 다른 직종에 비해 공공도서관의 특성과 관장 업무에 대한 이해가 높아 정확한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 106개관의 관장 106명과 사서 431명으로 총 537명이다.
이에 본 연구에 참여한 측정자는 관장 85명, 사서 302명인 총 387명으로 변인별 측정빈도 수를 살펴보면 와 같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해서 각 역량요소별로 측정된 자료의 집중도를 요약하여 나타내는 중심화경향과 얼마나 흩어져 있는가를 보여주는 분산도를 이용한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집중화경향은 평균값, 중앙값 및 최빈값을 이용하였고, 분산도는 표준편차를 이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배경변인의 구성요소가 두 개인 성별, 문헌정보학 전공여부, 사서자격증 보유여부, 측정집단의 네 가지 변인에 대하여는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를 검정하는 t-검증을 이용하였다. 배경변인의 구성요소가 세 개 이상인 학력, 경력(총 사서 경력, 공공도서관 사서 경력, 공공도서관장 경력,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 및 공공도서관 규모의 세 가지 변인의 경우에는 세 집단 이상의 평균 차이를 검정하고, 하나의 요인이 여러 개의 수준으로 나누어져 있어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오지은, 정동열 2016)을 토대로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에 공개된 2014년 말 기준의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106개 공공도서관에 재직 중인 관장 106명과 사서 431명, 총 537명을 대상으로 현재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 보유수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하였다. 연구방법은 7단계 리커드 척도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이용하였으며, 데이터분석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관장의 성별, 문헌정보학 전공여부, 사서자격증 보유여부, 학력, 경력(총 사서경력, 공공도서관 사서경력, 공공도서관장 경력,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 도서관의 규모와 관장이 자신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한 자가측정과 부하직원인 사서들이 상사인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한 타가측정 즉 측정집단이라는 일곱 가지 변인이 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변인별로 수립한 7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고, 데이터 분석을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과 t-검증이 수행되었다.
둘째, 공공도서관장의 개인별 특성 변인, 공공도서관 규모 변인과 측정집단 변인으로 구성되는 7개의 변인에 따른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배경변인의 구성요소가 두 개인 성별, 문헌정보학 전공여부, 사서자격증 보유여부, 측정집단의 네 가지 변인에 대하여는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를 검정하는 t-검증을 이용하였다. 배경변인의 구성요소가 세 개 이상인 학력, 경력(총 사서 경력, 공공도서관 사서 경력, 공공도서관장 경력,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 및 공공도서관 규모의 세 가지 변인의 경우에는 세 집단 이상의 평균 차이를 검정하고, 하나의 요인이 여러 개의 수준으로 나누어져 있어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첫째, 공공도서관장이 보유하고 있는 리더십 역량수준을 역량별로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각 역량요소별로 측정된 자료의 집중도를 요약하여 나타내는 중심화경향과 얼마나 흩어져 있는가를 보여주는 분산도를 이용한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집중화경향은 평균값, 중앙값 및 최빈값을 이용하였고, 분산도는 표준편차를 이용하였다.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패턴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Scheffe 사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19개 역량에서 공통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이 유의하게 리더십 역량수준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패턴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Scheffe 사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19개 역량에서 공통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이 유의하게 리더십 역량수준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패턴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Scheffe 사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19개 역량에서 공통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이 유의하게 리더십 역량수준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패턴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Scheffe 사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19개 역량에서 공통으로 전문대 이하와 대학을 졸업한 집단보다 대학원을 졸업한 집단이 유의하게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성능/효과
19개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모델을 구성하고 있는 역량요소의 전체 평균값은 7점 만점에 4.68점으로 ‘보통 수준’이며 중앙값은 19개 역량 모두 5점으로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19개 리더십 역량별로 남자관장과 여자관장의 두 집단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19개 역량 모두 유의수준 p<.001, p<.01,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19개 리더십 역량별로 문헌정보학 전공자와 기타 전공자의 두 집단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기획력’을 제외한 18개 역량이 유의수준 p<.001, p<.01,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19개 리더십 역량별로 사서자격증 보유한 관장과 미보유한 관장의 두 집단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19개 리더십 역량 모두 유의수준 p<.001, p<.01, 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이 10년 이상 경력이 가장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고 1년 미만 경력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19개 역량 모두 경력이 많을수록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는 과 같다.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 경력이 10년 이상 집단은 가장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고 ‘전문지식’을 제외한 18개 역량은 1년 미만 경력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지식’을 제외한 18개 역량은 경력이 많을수록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는 와 같다.
19개 역량 모두 총 사서경력이 10년 이상이 가장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획력’, ‘문제해결’을 제외한 17개 역량이 1년 미만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19개 역량요소를 자세히 살펴보면 ‘열정’과 ‘책임성’이 5점을 넘어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17개 역량 모두는 4점대인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19개의 역량에 대한 공공도서관 규모에 따른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는 공공도서관 규모에 따라 관장의 19개 역량요소의 리더십 역량수준은 19개 역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9개의 역량에 대한 관장의 총 사서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는 관장의 총 사서경력에 따라 19개 리더십 역량수준은 모두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개의 역량에 대한 관장의 학력(전문대 이하 졸업, 대학 졸업, 대학원 졸업)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 관장의 학력에 따른 19개 리더십 역량수준은 ‘동기부여’, ‘신뢰성’, ‘조정통합력’의 경우 유의수준 p<.01에서, 나머지 16개 역량은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개의 역량에 대한 관장의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는 관장의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에 따라 19개 리더십 역량수준은 ‘열정’과 ‘공동체가치’는 유의수준 p<.01에서, 나머지 17개 역량은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장의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는 관장의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에 따라 19개 리더십 역량수준은 모두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장의 공공도서관장 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일원배치분산분석의 결과는 관장의 공공도서관장 경력에 따라 19개 리더십 역량수준은 모두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전체 평균으로 비교하면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관장의 평균이 7점 만점에 4.88점, 기타 학문을 전공한 관장의 평균이 4.17점으로 모두 4점대로 ‘보통 수준’이지만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기타 학문을 전공한 관장보다 0.71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장의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리커드 7점 척도에 해당되는 수준별로 살펴보면 사서자격증 보유자들은 총 5개 역량(열정, 책임성, 전문가의식, 전문지식, 공동체가치)이 5점대를 넘어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14개 역량이 4점대인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관장의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전체 평균으로 비교하면 사서자격증을 보유한 관장의 평균은 7점 만점에 4.89점, 미보유한 관장의 평균이 3.86점으로 사서자격증을 보유한 관장은 4점대로 ‘보통 수준’이지만 미보유한 관장은 3점대로 ‘조금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관장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전체 평균으로 비교하면 남자관장의 평균이 7점 만점에 4.33점, 여자관장의 평균이 4.90점으로 모두 4점대로 ‘보통 수준’이지만 여자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남자관장보다 0.57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가설 5]는 최종 채택되었으며 이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관장의 전체 평균수준인 4.68점 이상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총 사서경력과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은 최소 10년 이상, 공공도서관장과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은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수한 리더십 역량수준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총 사서, 공공도서관 사서,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은 최소 10년 이상이고, 공공도서관장 경력은 최소 5년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에 역량을 미치는 경력의 순서는 공공도서관장,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 공공도서관 사서, 총 사서 순이며 경력으로 볼 때, 우수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관장은 현재 소속 도서관에 10년 이상 근무하면서 관장 경력이 최소 5년 이상인 사람으로 나타나, 일정정도 리더로서의 경력뿐 아니라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공공도서관의 특성이 반영되어 현재 소속 도서관이 기반하고 있는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과 사서자격증을 보유한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그렇지 않은 관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68점 이상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총 사서경력과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은 최소 10년 이상, 공공도서관장과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은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수한 리더십 역량수준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총 사서, 공공도서관 사서,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은 최소 10년 이상이고, 공공도서관장 경력은 최소 5년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에 역량을 미치는 경력의 순서는 공공도서관장,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 공공도서관 사서, 총 사서 순이며 경력으로 볼 때, 우수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관장은 현재 소속 도서관에 10년 이상 근무하면서 관장 경력이 최소 5년 이상인 사람으로 나타나, 일정정도 리더로서의 경력뿐 아니라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공공도서관의 특성이 반영되어 현재 소속 도서관이 기반하고 있는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총 사서경력별로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전체 평균은 1년 미만이 3.77점으로 ‘조금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1년 이상~5년 미만이 4.13점, 5년 이상~10년 미만이 4.60점으로 ‘보통 수준’ 그리고 10년 이상이 5.02점으로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10년 이상 경력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5년 이상~10년 미만, 1년 이상~5년 미만, 1년 미만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별로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전체 평균은 1년 미만이 4.33점이고 1년 이상~5년 미만이 4.41점, 5년 이상~10년 미만이 4.75점으로 모두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10년 이상은 5.25점으로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나 경력과 리더십 역량수준은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기획력’을 제외한 18개 리더십 역량요소의 두 집단 간 평균값을 각각 비교해보면 18개 역량 모두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관장이 기타 학문을 전공한 관장보다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t-검증 결과는 과 같다.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리커드 7점 척도에 해당되는 수준별로 살펴보면 문헌정보학 전공자들의 경우 4개 역량(열정, 책임성, 전문지식, 전문가의식)이 5점을 넘어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15개 역량이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서자격증 미보유자들은 8개 역량(열정, 공정성, 네트워킹, 동기부여, 전략적사고, 전문가의식, 비전제시, 도서관이해도)이 3점대로 ‘조금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1개의 역량(전문지식)은 2점대로 ‘많이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10개 역량은 4점대인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19개 리더십 역량요소의 두 집단 간 평균값을 비교해보면 19개 역량 모두 사서자격증을 보유한 관장이 미보유한 관장보다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t-검증 결과는 과 같다.
성별에 따른 두 집단 간 평균값을 각각 비교해보면 19개 역량 모두 여자관장이 남자관장보다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t-검증 결과는 과 같다.
성별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리커드 7점 척도에 해당되는 수준별로 살펴보면 여자관장은 4개 역량(열정, 책임성, 전문가의식, 공동체가치)이 5점대로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15개 역량은 4점대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난 반면, 남자관장의 경우 ‘공정성’을 제외한 18개 역량이 4점대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공정성’의 경우 3점대로 ‘조금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공도서관장이 우수한 수준의 리더십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총 사서경력, 공공도서관 사서경력,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은 최소 10년 이상이고 공공도서관장 경력은 최소 5년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특성을 가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하는 공공도서관장의 경우 보다 좋은 서비스를 위해서는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을 가진 내부자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관장을 외부에서 영입할 경우 단기간 채용보다는 일정기간 근무기간을 보장하여 공공도서관이 소속된 해당 커뮤니티를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의 결과로 볼 때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은 ‘열정’과 ‘책임감’과 같이 개인적 특성역량은 우수한 수준이나, 조직원과 관련한 관계적 역량과 상황적 요인과 관련한 환경적 역량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공동체가치’, ‘네트워킹’, ‘도서관이해도’, ‘자원 및 조직관리’, ‘전문지식’의 5개 역량을 제외한 14개 리더십 역량은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리더십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 성별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여자관장이 남자관장보다 리더십 역량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1]은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사서자격증을 보유한 관장이 미보유한 관장보다 리더십 역량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3]은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 학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3개 집단 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학원을 졸업한 집단이 전문대 이하 졸업 집단과 대학 졸업 집단보다 뚜렷하게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4]는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의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집단 간의 차이는 있지만 1년 미만 경력이 가장 낮고 10년 이상 경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5-2]는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의 공공도서관장 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집단 간의 차이는 있지만 5년의 경력을 기준으로 리더십 역량수준 상승폭이 증가하고, 10년 이상 경력이 뚜렷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연구가설 5-3]은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의 총 사서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집단 간의 차이는 있지만 10년 이상 경력이 뚜렷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5-1]은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역량 모두 공공도서관장의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집단 간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10년 이상 경력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가장 뚜렷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연구가설 5-4]는 채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19개 역량 중 ‘기획력’을 제외한 18개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고, 세부적으로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관장이 기타 학문을 전공한 관장보다 리더십 역량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2]는 부분 채택되었다.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패턴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Scheffe 사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19개 역량에서 공통적으로 유의하게 10년 이상의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가장 높고, 1년 미만 경력의 리더십 역량수준이 가장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보면 현재 소속 도서관 근무경력에 따른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은 19개 역량 모두 10년 이상 경력이 가장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고‘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한 18개 역량에서 1년 미만 경력이 가장 리더십 역량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한 18개 역량 모두 근무경력이 많아질수록 리더십 역량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수준의 평균은 사서자격증 보유자가 4.89점이고, 미보유자가 3.86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서자격증을 보유하지 않은 관장의 경우 리더십 역량수준이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사서자격증 보유자의 최저점이 사서자격증 미보유자의 최고점보다도 높게 나타났다.
최빈값은 3개 역량(열정, 책임성, 공동체가치)이 6점으로 ‘많이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10개 역량(전문가의식, 판단력,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 기획력, 합리적 의사결정, 전문지식, 조정통합력, 비전제시, 동기부여)이 5점으로 ‘조금 우수한 수준’, 6개 역량(네트워킹, 자원 및 조직관리, 신뢰성, 도서관이해도, 전략적사고, 공정성)이 4점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19개 리더십 역량별로 관장집단의 자가측정과 사서집단의 타가측정 두 집단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공동체가치’, ‘네트워킹’, ‘도서관이해도’, ‘자원 및 조직관리’, ‘전문지식’의 5개 역량은 유의수준이 p>.05로 나타나 자가측정 집단과 타가측정 집단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리커드 7점 척도에 해당되는 수준별로 살펴보면 자가측정의 경우 11개 역량(책임성, 열정, 전문가의식, 문제해결, 합리적의사결정, 기획력, 신뢰성, 동기부여, 공정성, 조정통합력, 커뮤니케이션)이 ‘조금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8개 역량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을 전체 평균으로 비교하면 관장이 스스로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한 자가측정의 평균은 7점 만점에 5.03점, 사서가 상사인 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을 측정한 타가측정의 평균은 4.58점으로 자가측정의 평균은 5점대로 ‘조금 우수한 수준’이지만 타가측정의 평균은 4점대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자가측정의 전체 평균값이 타가측정의 전체 평균값보다 0.45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6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서자격증을 보유하지 않은 관장의 경우 리더십 역량수준이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사서자격증 보유자의 최저점이 사서자격증 미보유자의 최고점보다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현태(2004)의 연구결과와 같이 사서자격증 보유여부가 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나타낸다.
특히, ‘보통 수준’의 17개 역량 중에서도 조직원과의 관계적 역량인 ‘공정성’과 ‘동기부여’가 4.41점과 4.44점으로 19개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점인 ‘보통 수준’으로 나타나 대학원 졸업 집단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대학 졸업, 전문대 이하 졸업 순으로 평균값이 나타났다. 평균값의 차이는 대학원 졸업 집단과 대학 졸업 집단의 차이는 0.72점, 대학 졸업 집단과 전문대 이하 졸업 집단의 차이는 0.10점, 전문대 이하 졸업 집단과 대학원 졸업 집단의 차이는 0.82점으로 나타나 대학 졸업 집단 또는 전문대 이하 졸업 집단과 대학원 졸업 집단과의 차이는 확연한 반면 대학 졸업 집단과 전문대 이하 졸업 집단의 차이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분석결과를 활용한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 및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에 도서관관련 협회뿐만 아니라 지역차원 혹은 국가차원에서 사서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공공도서관 관장 및 사서뿐만 아니라 타관종으로도 확대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공도서관장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역량모델에 기초한 행동지표 개발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공공도서관장의 직무수행 환경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여 관장의 선발 및 평가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서자격증 보유여부는 어떠한 차이점을 내는 것으로 보이는가?
첫째,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수준의 평균은 사서자격증 보유자가 4.89점이고, 미보유자가 3.86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서자격증을 보유하지 않은 관장의 경우 리더십 역량수준이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사서자격증 보유자의 최저점이 사서자격증 미보유자의 최고점보다도 높게 나타났다.
지식정보의 중요성이 떠오르면서 무엇이 부각되는가?
국가경쟁력의 기반으로서 지식정보의 중요성이 증가되는 21세기 지식사회에서는 창의성 개발과 지식정보 원천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공공도서관 조직의 리더인 관장의 역량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관장의 역량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은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국내 공공도서관에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관장의 지시를 받아 업무를 수행하는 사서가 많음을 보아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따라서 문헌정보학 비전공자 및 비사서인 공공도서관장과의 확실한 성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개발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일부수정이 필요하고, 현재 문헌정보학 전공 외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급받고 있는 사서자격증의 경우에도 제도개선과 지속적 관리를 통해 관장의 역량개발 및 강화 방안이 준비되고 실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5)
김포옥. 2001. 한국 공공도서관장의 사회적 배경 및 사회화과정의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1): 171-190. (Kim, Po-Ok. 2001. "A Study on the Social Background and Status Attainment Process anda Life - Style of the Public Library Directo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Biblio Society, 12(1): 171-190.)
오지은, 정동열. 2016.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25-52. (Oh, Ji Eun and Jeong, Dong Youl. 2016. "A Study on Developing of a Leadership CompetencyModel for Public Library Dire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50(3): 25-52.)
정현태. 2004. 공공도서관 관장의 사서직과 비사서직간 직무성과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119-133. (Joung, Hyun-Tae. 2004. "A Comparative Study on the Job Performance Between LibrarianDirector and Non-librarian Director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35(1): 119-133.)
McMenemy, D. 2009. The Public Library. London: Facet Publishing.
Osborne, R. 1996. "Evaluation of Leadership in Ontario Public Libraries." Canad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21(3-4): 20-3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