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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asuring the Levels of Competency Components of Public Library Director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4, 2016년, pp.253 - 281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광진정보도서관) ,  정동열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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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구자가 기 개발한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을 이용하여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각 리더십 역량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 가설 검증을 위한 t-검증일원배치분산분석 등의 통계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국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을 구성하는 19개 요소에 대한 현재의 수준을 측정하여 제시한 후 일곱 가지 변인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고, 이는 향후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 및 강화를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current levels of the competency components which were suggested in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several variables on the competency components. Survey to total librarians and directors of publ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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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에 의하면 2014년 말기준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의 연면적은 252㎡부터 9,499㎡까지 다양한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규모에 따라 도서관의 장서 수, 자료실 수, 직원 수도 다르고 도서관의 역할도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규모를 연면적으로 규정한 후 공공도서관 규모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4년 기준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에 의하면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 106개관 중 67%인 71개관의 관장만 사서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35개관의 관장은 사서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사서직 관장의 필요성과 법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장의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자치단체에 소속된 106개 공공도서관의 관장과 사서를 대상으로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을 계량화하여 측정한 후 변인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장의 역량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의 관장 및 사서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의 각 역량요소별 수준을 측정한 후 현 보유수준을 제시하고, 관장의 다양한 변인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장과 사서의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의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관장이 자신의 역량을 측정하는 자가측정과 사서들이 상사인 관장의 역량을 측정하는 타가측정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리더십 역량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여 차이가 큰 역량요소와 차이가 작은 역량요소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 차이를 분석하였다.
  • 경력의 범위와 기간은 총 사서경력(연구가설 5-1),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연구가설 5-2), 공공도서관장 경력(연구가설 5-3), 현재 소속되어 있는 공공도서관 근무경력(연구가설 5-4)으로 나누고, 기간을 1년 미만, 1년 이상~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로 현재 공공도서관장이 가지고 있는 어떠한 경력과 기간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또한 세부적으로 어떠한 경력과 기간이 리더십 역량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연구자가 기 개발한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을 이용하여 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각 리더십 역량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즉 공공도서관 조직구성원 중 사서는 주로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조직의 특수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장의 성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연구자가 기 개발한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을 이용하여 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각 리더십 역량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대다수 공공도서관에서 경력이 많은 관장이 도서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 하에 공공도서관장 채용 시 관장의 경력을 중요한 요인으로 삼는다. 이에 공공도서관장의 다양한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리더십 역량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경력의 범위와 기간은 총 사서경력(연구가설 5-1), 공공도서관 사서경력(연구가설 5-2), 공공도서관장 경력(연구가설 5-3), 현재 소속되어 있는 공공도서관 근무경력(연구가설 5-4)으로 나누고, 기간을 1년 미만, 1년 이상~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관장은 기본적인 전문성을 가졌다고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아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전국공공도서관 운영평가에서도 최고관리자 전문성 부분에서 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라 점수를 차등 부여하고 있다. 이에 공공도서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또한 현재 국내 사서자격증 발급 또한 학력에 따라 다양한 경로로 발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장의 학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공공도서관장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연구가설 2: 공공도서관장의 문헌정보학 전공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3: 공공도서관장의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4: 공공도서관장의 학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5: 공공도서관장의 경력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6: 공공도서관의 규모에 따른 관장 리더십 역량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7: 측정집단에 따른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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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서자격증 보유여부는 어떠한 차이점을 내는 것으로 보이는가? 첫째,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서자격증 보유여부에 따른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수준의 평균은 사서자격증 보유자가 4.89점이고, 미보유자가 3.86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서자격증을 보유하지 않은 관장의 경우 리더십 역량수준이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사서자격증 보유자의 최저점이 사서자격증 미보유자의 최고점보다도 높게 나타났다.
지식정보의 중요성이 떠오르면서 무엇이 부각되는가? 국가경쟁력의 기반으로서 지식정보의 중요성이 증가되는 21세기 지식사회에서는 창의성 개발과 지식정보 원천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공공도서관 조직의 리더인 관장의 역량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다양한 변인이 관장의 역량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은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국내 공공도서관에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관장의 지시를 받아 업무를 수행하는 사서가 많음을 보아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따라서 문헌정보학 비전공자 및 비사서인 공공도서관장과의 확실한 성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개발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일부수정이 필요하고, 현재 문헌정보학 전공 외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급받고 있는 사서자격증의 경우에도 제도개선과 지속적 관리를 통해 관장의 역량개발 및 강화 방안이 준비되고 실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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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포옥. 2001. 한국 공공도서관장의 사회적 배경 및 사회화과정의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1): 171-190. (Kim, Po-Ok. 2001. "A Study on the Social Background and Status Attainment Process anda Life - Style of the Public Library Directo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Biblio Society, 12(1): 171-190.) 

  2. 오지은, 정동열. 2016.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25-52. (Oh, Ji Eun and Jeong, Dong Youl. 2016. "A Study on Developing of a Leadership CompetencyModel for Public Library Dire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50(3): 25-52.) 

  3. 정현태. 2004. 공공도서관 관장의 사서직과 비사서직간 직무성과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119-133. (Joung, Hyun-Tae. 2004. "A Comparative Study on the Job Performance Between LibrarianDirector and Non-librarian Director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35(1): 119-133.) 

  4. McMenemy, D. 2009. The Public Library. London: Facet Publishing. 

  5. Osborne, R. 1996. "Evaluation of Leadership in Ontario Public Libraries." Canad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21(3-4):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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