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시절 청소년활동이 대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Youth Activities during High School Years on the Leadership Life Skills of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454 - 466  

이시연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강현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교시절 청소년활동 경험이 대학생의 리더십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지역 전문대학교 청소년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고등학교 시기(17-19 세)에 참여한 청소년활동 실태와 자아존중감, 행복감 및 리더십생활기술을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차에 걸쳐 총 260부를 배포하였고, 23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시절 청소년활동경험이 증가할수록 대학생의 리더십생활기술이 증가하였고,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이 높을수록 리더십생활기술이 증가하였다. 둘째,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은 고교시절 청소년활동 경험과 대학생 리더십생활기술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활동 경험을 통해 성인기에 필요한 역량 개발을 도울 수 있는 정책적, 실천적인 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youth activities during high school years on the leadership life skills of college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happiness. For the purposes, we investigated the youth activities du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하는 데 있어 청소년기 이후 성인의 삶에 청소년활동 경험이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입시로 인한 지식 습득 위주의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좀 더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청소년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활동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구체적으로 청소년 시기 및 성인기에 필요로 하는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설명함으로써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가치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향후 청소년들을 지도할 예비 청소년지도사들의 고교시절의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을 제시함으로써 청소년활동의 활성화와 역량 개발을 위한 청소년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고교시절 청소년활동 경험이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을 매개로 대학생의 리더십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고교시절 청소년활동이 대학생의 리더십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고,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이 청소년활동과 리더십생활기술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들의 청소년기 특히 고등학교(17-19세) 시기에 참여한 청소년활동 실태와 자아존중감, 행복감, 리더십생활기술 등을 조사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Ⅱ[1]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를 대학생 질문지로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 즉 고등학교 시절에 경험한 청소년활동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을 증진시키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리더십생활기술이라는 역량을 증진시키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청소년활동 경험은 특정한 청소년활동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청소년활동 경험이 많을수록 변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여성가족부(2014a)[43]에서 인증수련활동 영역으로 분류하는 모든 청소년활동에 참여한 경험의 정도가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하는 데 있어 청소년기 이후 성인의 삶에 청소년활동 경험이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입시로 인한 지식 습득 위주의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좀 더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청소년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청소년활동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구체적으로 청소년 시기 및 성인기에 필요로 하는 역량 개발의 관점에서 설명함으로써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가치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 즉 고등학교 시절에 경험한 청소년활동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을 증진시키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리더십생활기술이라는 역량을 증진시키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청소년활동 경험은 특정한 청소년활동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청소년활동 경험이 많을수록 변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여성가족부(2014a)[43]에서 인증수련활동 영역으로 분류하는 모든 청소년활동에 참여한 경험의 정도가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또한 그동안의 청소년활동 연구들이 청소년기 역량 개발에 효과적인 점들을 밝히고 있으나 성인기의 역량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 경험이 성인기 역량 개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에 직면하는 다양한 발달적 욕구 충족과 성공적인 성인의 삶에 필요한 역량 개발을 돕는 체험중심의 교육적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1]. 이에 청소년들에게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목적은 발달과업에서 이루어지는 내적 힘을 발현하여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실천하는 능력을 갖도록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필수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활동이란?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청소년기 역량 개발을 돕고 균형 있는 성장을 돕기 위해 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등 체험위주의 학습이 전개되고 있고, 지역사회에서도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이 제공되고 있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에 직면하는 다양한 발달적 욕구 충족과 성공적인 성인의 삶에 필요한 역량 개발을 돕는 체험중심의 교육적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1]. 이에 청소년들에게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목적은 발달과업에서 이루어지는 내적 힘을 발현하여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실천하는 능력을 갖도록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필수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2].
체험중심의 교육적 행위를 위해 학교와 사회에서 제공하는 것은? 청년의 역량 개발은 지식습득 위주의 교육으로는 한계가 있고,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청소년기 역량 개발을 돕고 균형 있는 성장을 돕기 위해 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등 체험위주의 학습이 전개되고 있고, 지역사회에서도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이 제공되고 있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에 직면하는 다양한 발달적 욕구 충족과 성공적인 성인의 삶에 필요한 역량 개발을 돕는 체험중심의 교육적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1].
청소년들에게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목적은? 청소년활동은 청소년기에 직면하는 다양한 발달적 욕구 충족과 성공적인 성인의 삶에 필요한 역량 개발을 돕는 체험중심의 교육적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1]. 이에 청소년들에게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목적은 발달과업에서 이루어지는 내적 힘을 발현하여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실천하는 능력을 갖도록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필수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최창욱, 문호영, 김진호,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I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2. 권일남, 최창욱, 청소년활동 개념 재정립에 관한 연구:역량계발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3. 권일남, 김태균, 최진이, 이상경, 청소년활동론:역량개발중심, 서울:학지사, 2014. 

  4. 김윤나, 정건희, 진은설, 오세비, 청소년활동론, 서울:신정, 2015. 

  5. 여성가족부, 2013 청소년백서, 2013. 

  6. 최미송, 청소년지도사의 역량과 직무환경이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7. 서영숙, 남진열, 김상미, "고교시절 사회봉사활동 관련요인이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4권, 제3호, pp.285-303, 2012. 

  8. 박정배, 김한별, "청소녀지도자의 효과적인 리더십 형태의 탐색,"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5-2호, pp.103-122, 2006. 

  9. R. A. Heifetz, Leadership without easy answers, Seoul:The Nan Publishing Company, 2008. 

  10. 이혜경,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자기 존중감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제18권, 제3호, pp.278-284, 2009. 

  11. J. A. Linden and C. L. Fertman, Youth leadership: A guide to understanding leadership development in adolescents, San Francisco, California: Jossey-Bass Inc, 1998. 

  12. 김정대, 청소년참여를 통한 리더십생활기술 프로그램 개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3. 최창욱,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14. J. P. Miller, Four-H and non-4-H participan's development of competency, coping and contributory life skills,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91. 

  15. 성영실,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6. 박재숙, "대학생의 사회봉사활동이 봉사활동만족도를 통해 리더십생활기술과 복지인식에 미치는 직.간접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2호, pp.233-260, 2014. 

  17. 박영미, "대학생의 성격유형과 리더십생활기술의 관계," 사회과학논집, 제48권, 제2호, pp.99-115, 2017. 

  18. 손경옥, 심혜숙,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리더십생활기술의 관계," 한국심리유형학회지, 제13권, pp.65-83, 2006. 

  19. 박희현, "대학생을 위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인간발달연구, 제18권, 제2호, pp.1-20, 2011. 

  20. 이보람, 전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경력개발역량과 경력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1. 장세종, 청소년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세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2. 최창욱, 김정주, 송병국, "청소년 동아리활동이 리더십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지, 제2권, 제2호, pp.57-76, 2005. 

  23. 최창욱, 신윤호, "중등학생 청소년의 리더십생활 기술과 청소년활동 경험과의 관계 분석," 실과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pp.171-194, 2012. 

  24. 박성복, 김규희,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자아존중감," 복지행정논총, 제18권, 제2호, pp.91-113, 2008. 

  25. 문성호, 문호영,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1권, 제1호, pp.101-120, 2009. 

  26. 이성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관한 종단적 연구," 사회복지연구, 제40권, 제2호, pp.313-335, 2009. 

  27. 류시영, 강방훈,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과 자아존중감, 행복감 간의 관계: 아시아태평양잼버리 참가자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3권, 제4 호, pp.27-50, 2012. 

  28. 송진영, 최영란, "고등학생의 청소년활동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동체의식과 자아 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22권, 제5호, pp.179-209, 2016. 

  29. 김미영,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과 개인특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4 권, 제2호, pp.304-320, 2010. 

  30. 박재영, 김희화, "아동과 청소년의 리더십 생활 기술에 대한 개인적 변인 및 사회적 지지의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5권, 제3호, pp.1-16, 2014. 

  31. 이미련, "간호대학생의 리더십생활기술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Journal of Digital Covergence, 제14권, 제1호, pp.65-73, 2016. 

  32. J. P. Miller and B. E. Bowen, "Competency, Coping, and Contributory Life Skills Developement of Early Adolescents," Th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Vol.31, No.1, pp.68-76, 1993. 

  33. C. D. Ryff, "Experience and well-being: Explorations on domains of life and how they matte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Vol.20, pp.193-206, 1997. 

  34. 김윤나, 박옥식, "청소년활동의 효과에 관한 비교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1권, 제1호, pp.79-99, 2009. 

  35. 도종수,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pp.21-45, 2011. 

  36. 이미리, "청소년기 행복감 수준의 일상 맥락변화에 따른 다양성," 한국심리학회지:발달, 제16권, 제4호, pp.193-209, 2003. 

  37. 정준교, "청소년의 자원봉사와 아르바이트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여가생활 만족도, 삶의 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제2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pp.517-541, 2005. 

  38. 진은설, "청소년활동의 참여동기, 활동만족도, 적응유연성 및 행복감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제 24권, 제1호, pp.185-217, 2013. 

  39. 함승우, "청소년수련활동 참가만족과 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2호, pp.95-108, 2016. 

  40. 현정혁, 홍준희, 이현영,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 정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및 행복요인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9권, 제6호, pp.161-171, 2010. 

  41. 박민서, 저소득층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42. 최창욱, 문호영, 김정주,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II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43. 여성가족부, 2014 청소년백서, 2014a 

  44. 권일남, 정철상, 김진호, 김영철, 청소년활동지도론, 서울:학지사, 2008. 

  45. ACA, Youth Development Outcoms of the Experience. American Camping Associations Inc, 2004. 

  46. 장수한, 청소년활동, 양서원, 2014. 

  47. 김정민, 송수지, "청소년활동 만족도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0호, pp.359-373, 2017. 

  48. 임희진, 송병국,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 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49. 한국방정환재단,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구축과 국제비교연구조사 결과보고서, 한국방정환재단, 2010. 

  50.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 분석방법 , 21세기사, 2012. 

  51. 박성은, 청소년 참여활동이 리더십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52. 안병환, 김창현, "청소년수련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논단, 제5권, 제2호, pp.41-60,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