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6 no.6, 2016년, pp.488 - 494
고다경 (한서대학교 치위생학과) , 배성숙 (한서대학교 치위생학과)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dental hygienists' perception of the current national practical examination. This research was performed using 199 self-reported surveys answered by professors of dental hygiene studies and clinical dental hygienist. Frequency analysis, chi-square tes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reyfus 모델을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 어느 한 분야에서 숙련된 전문가가 되기까지 필요한 경력은? | 임상실무능력을 단계별로 판단하기 위해 Dreyfus 모델을 이용하여 간호사의 실무능력 및 판단능력을 측정한 결과 어느 한 분야에서 숙련된 전문가가 되기까지는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1). 그러나 최근 한 연구에 의하면 치과 병·의원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임상진료실무 및 협조업무는 대부분의 4년 이하의 경력자들에게 집중되어 있고2), 경력이 많아지고 책임이 증가할수록 상담 및 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3). | |
현행 국가 실기시험에 대한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현행 국가 실기시험이 '평가할 수 있다'는 응답이 가장 낮게 나타난 역량은? | 1% (92명)로 모두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종합적인 임상실기능력’을 비롯한 ‘문제해결능력’, ‘포괄치위생과정’ 및 ‘상담기법’과 같은 다른 역량에 대해서는 현행 국가 실기시험이 ‘평가할 수 있다’는 응답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현행 치과위생사의 국가시험이 치과위생사의 질 검정기능이 부족하다고 조사된 Nam 등12)과 Kim과 Kim18)의 연구와 의미를 같이하며 향후에 국가 실기시험 개선 시, 편중된 단일 사고에서 벗어나 종합적인 술기와 치과위생사로의 자질을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
치위생 교육의 목표는? | 치위생 교육은 치과위생사가 임상현장에서 실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13). 그러나 대부분 전문적 이론 및 기술 습득에만 국한되어 있어 현상에 대한 종합적 이해나, 판단력, 의사결정과 같은 사고력을 육성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14). |
Benner PE: From novice to expert. Ame J Nur 28: 285-290, 1984.
Sim SH, Hwang YS: A study on the job awareness of dental hygienists and their job performance. J Korean Soc Dent Hyg 7: 153-166, 2007.
Kang YJ: Importance of job tasks, job training requirement and work satisfaction felt by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5: 1-13, 2005.
Kim EG, Lim SH, Kwon MY: Analysis of tasks and education needs for dental hygienist for development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J Dent Hyg Sci 14: 35-42, 2014.
Kim SH, Song KH, Kwon HS, et al.: Dental hygienist job analysis for item development for the Korean dental hygienists' licensing examination. J Educ Eval Health Prof 2: 59-74, 2005.
Hwang MY: Approach toward integrated curriculum for dental hygienist. J Korean Soc Dent Hyg 3: 59-72, 2003.
Kim SM, Kim JY, Park EB, et al.: Field manager's opinion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competency. J Dent Hyg Sci 14: 81-86, 2014.
Hwang MY, Won BY, Shin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dental hygienist job awareness and view of college courses amongs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1: 939-949, 2011.
Yang SK: Curriculum component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1: 455-462, 2011.
Kim HY, Lee SJ: Diagnosis and direction of the competence-based educational model: based on the courses and effects. Korean J Gen Educ 10: 11-40, 2012.
Kim SH, Jang JH, Oh SH: A study for the improvement subjects of the Korean dental hygienists’ licensing examination. J Dent Hyg Sci 9: 353-360, 2009.
Kim SH, Kim DK: Effects of problem-cas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in dental hygiene students education. J Korean Acad Dent Health 33: 82-89, 2009.
Hwang MY: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ental hygiene curriculums in comparison with the curriculum segment of the accrediting criteria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J Korean Soc Dent Hyg 18: 193-204, 2008.
Shin SJ, Son JH, Choi YK, et al.: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number of dental hygienist and their practice. J Dent Hyg Sci 7: 25-30, 2007.
Park MK: A survey on the perception of the national examination by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13: 103-116,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