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 임상실습교육 현황 분석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train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6, 2016년, pp.993 - 1007  

원복연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계원 (진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황미영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종화 (한서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review the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training in dental hygiene in hospitals and clinics for th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80 dental hospitals and clinics from August 8 to September 12, 2016. Except i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 임상실습교육기관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치과병․ 의원을 대상으로, 치위생학 임상실습교육 현황을 파악하여 임상실습교육을 중재할 수 있는 전략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학은 어떤 과목인가? 치위생학은 치위생 이론지식을 기초로 치위생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용중심학문이므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교육과정 중에서 임상실습 경험을 통해 다양한 환자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증진가로서의 역할을 함양한다[1,2]. 치위생학 교육은 치과위생사가 활동 현장에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데기본이 됨으로 치과위생사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임상실습경험이 필요하다.
부속병원이 없는 치위생(학)과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치위생학 실습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법과 제도가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치위생(학)과 신설 및 증설은 증가하여 2016년 현재 83개 대학에서 입학정원이 약 5,000명에 달한다. 대부분의 치위생(학)과는 부속병원이 없는 대학들로서 임상실습기관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나아가 임상실습교육의 질 관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재 치위생학 교육기관 중 부속치과병원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치과대학이 있는 4개와 소수의 대학에 그쳐 많은 대학들은 독자적으로 여러 치과병․ 의원에 실습교육을 의뢰하여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치위생학 임상실습교육의 학습 효과는 무엇인가? 치위생(학)과에서는 현장 적응력이 강한 실무형 교육을 실시하여 재학 중에 1회 이상의 임상실습경험을 제공한다. 임상실습 경험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지식을 토대로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5],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중재를 시도하고 도출된 결과를 평가 및 재조정하는 과정을 습득하게 된다[6]. 학생들은 임상실습교육에 의해 환자진료에 필요한 기본수기와 대화 방법을 습득하며[2], 실제 치위생(학)과 학생은 치위생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지역사회 내 구강진료기관에서 환자와 직접 대면하여 적용할 수 있는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치과위생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추게 된다[7]. 아울러 학생들은 임상실습교육 경험을 통해 장차 근무하게 될 치과병․ 의원의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성원으로서 직업전문성을 갖추게 되며[8], 임상실습교육 지도자들은 변화하는 임상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이론과 기술 및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태도를 교육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9].임상실습교육은 치과병․ 의원을 포함한 보건의료기관에서 수행되며, 가장 이상적인 임상실습교육기관은 기본적으로 교육목표의 실현가능성이 보장되어야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Jacqueline AJ, Lynn S. Advocacy for the provision of dental hygiene service within the hospital setting: Development of a dental hygiene student rotation. J Evid Base Dent Pract 2016;16:129-35. https://doi.org/10.1016/j.jebdp.2016.01.023 

  2.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al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3;19(2):251-6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51 

  3. Yu JS, Chio JL. The effects of emotional perception on major satisfaction among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10;10:307-14. 

  4. Jeong JY, Choi JL. A study on dental hygiene students' consciousness about course education and their occupation. J Korean Soc School Health 2000;13:131-45. 

  5. Hong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9:219-29. 

  6. Kim YS.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clinical training institute[Master's thesis]. Seoul: Univ. of Hanyang, 2010. 

  7. Yang J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0;24(3):205-15. 

  8. Yang EB, Suh DJ, Lee YS, Lee SK, Kim SH, Lee EI, et al. Status of clerkship education and its evaluation in Korean medical schools. Korean J Med Edu 2007;19(2):111-21. 

  9. Jacobson MD. Effect and ineffective behavior of teachers of nursing as determined by their students. Nur Res 1996;15(3):218-24. 

  10. Park JH, Song HJ. Analysis on the contents and satisfaction level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clinical practice. J Korean Soc Dent Hyg 2010;10(1):197-213. 

  11. Cho MS, Kim C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s of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5):649-58.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5.649 

  12. Jang SY, Kwon SB, Yang SK. A study on stress factors in dental hygienists caused by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by pattern of hospital. J Korean Soc Dent Hyg 2013;13(2):181-91. 

  13. Ann B, Ann L, Pam S. The American dental hygienist' association leads the profession into 21st century workforce opportunities. J Evid Base Dent Pract 2016;16:4-10. https://doi.org/10.1016/j.jebdp.2016.01.013 

  14. Oh HS. Study on the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levels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s during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 J Korean Soc Dent Hyg 2013;13(5):777-86. https://doi.org/10.13065/jksdh.2013.13.05.777 

  15. Lee MJ, Kim OT, Lee JS, Lee TY, Kang DH, Lee KS, et al. The current fieldwork affiliation status of the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 programs in Korea. J Korean Soc Occup Therapy 2004;12(2):105-17. 

  16. Yang SK, Han GS.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preceptor on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9;33(4):653-63. 

  17. Kwon IS, Kim A, Lee YJ. Development of standards for nursing clinical educa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7. 

  18. Park, J, Kim KS, Bang KS. Preceptor's perception of student preceptorship and comparison of perception of th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 Edu 2010;16(2):213-21. 

  1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N). Standard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program.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1. 

  20. Jang GW, Kang YJ, Won BY. Dental hygienists' perception of the usefulness of clinical practice training. J Korean Acad Dent Hyg Edu 2006;6(3):203-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