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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변형 해석기법(Coupled Eulerian-Lagrangian Technique)을 이용한 TBM 굴착손상영역 분석
A Study on the Excavation Damage Zone (EDZ) under TBM Advancement Based on Large Deformation Technique (Coupled Eulerian-Lagrangia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2 no.12, 2016년, pp.5 - 13  

이승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도현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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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변형 해석기법 중 하나인 Coupled Eulerian-Lagrangian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TBM 굴진으로 발생하는 굴착손상영역을 분석하였다. 실제 TBM 굴진과정을 모사하기 위해 quasi-static 조건을 고려하여 동적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시간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만족시키는 최적의 조건을 찾기 위해 mesh 및 TBM 굴진속도를 변수로 하여 case study를 수행하였다. 또한 암반 종류 및 터널 직경이 굴착손상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TBM 굴착으로 인한 굴착손상영역은 대부분의 경우 0.4D 이내로 나타났으며, 터널직경이 커짐에 따라 굴착손상영역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upled Eulerian-Lagrangian (CEL) analysis, which is one of the large deformation analyses, was incorporated to investigate excavation damage zone (EDZ) under TBM advancement. Considering the quasi-static condition, the dynamic analysis was performed to simulate the real TBM advanc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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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BM 구성요소로 라이닝 및 커터헤드는 Lagrangian 요소를 적용하였으며 물성은 등방탄성모델로 Table 2와 같다. 본 해석에서는 초기 굴착은 5m까지로 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은 5m까지 설치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5m 이후 커터헤드가 대상 암반으로 굴진시 터널 전면, 상・하부에 발생하는 굴착손상영역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라이닝 부분은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고, 커터헤드는 일정한 속도로 굴진하도록 설정하여 막장압의 관한 영향은 없도록 모델링하였다.

가설 설정

  • 본 해석에서는 초기 굴착은 5m까지로 하여, 세그먼트 라이닝은 5m까지 설치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5m 이후 커터헤드가 대상 암반으로 굴진시 터널 전면, 상・하부에 발생하는 굴착손상영역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라이닝 부분은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고, 커터헤드는 일정한 속도로 굴진하도록 설정하여 막장압의 관한 영향은 없도록 모델링하였다. 지반 침하 및 히빙현상을 고려할 수 있도록 지표면으로부터 2m 부분과 굴착이 완료된 5m까지의 구간은 물성이 없는 void로 지정하여 TBM 굴착 해석을 수행하였다.
  • , 2012).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균열이 발생한 구간을 굴착손상영역(EDZ)으로 가정하여, Martin(1999)이 제안한 일축압축강도의 30%보다 큰 축차응력이 작용하는 구간을 굴착손상영역(EDZ)으로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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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연구자들에 의해 개발된 TBM 터널 굴착해석 모델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까지 연구자들에 의해 개발된 TBM 터널 굴착해석 모델로는 2차원 평면변형률, 3차원 대칭모델, 3차원 해석모델 등이 있으며, 3차원 해석 모델의 대표적인 모델로는 이탈리아 피에몬테주 토리노 국립대학의 Zhaoet al.(2012)이 개발한 굴착 시 암반의 역학적 거동과 암반과 TBM 및 지보재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3차원 수치해석 모델이 있다.
Coupled Eulerian-Lagrangian 기법에서 요소별 어떤 영역으로 적용하는가? 2).CEL 해석에서는 지반과 같이 변형이 많이 발생하는 요소들은 Eulerian 영역으로, 상대적으로 변형이 적게 발생하는 기초 및 구조물들은 Lagrangian 영역으로 적용한다.
TBM 터널 굴착으로 인해 암반은 어떤 수리학적 특성이 변화하게 되는가? TBM 터널 굴착으로 암반은 손상되며, 손상으로 인해 암반은 균열강도, 간극, 밀도와 같은 물리적 특성, 탄성계수, 탄성파 속도와 역학적 특성, 투수계수, 전도계수와 같은 수리학적 특성이 변하게 된다. 특히 굴착으로 인해 암반의 물리적 강도는 감소하며, 투수성은 증가하게 되어, 터널 시공 현장의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Bau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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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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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hao, K., Janutolo, M., and Barla, G. (2012), A completely 3D model for the simulation of mechanized tunnel excavation, Rock mechanics and rock engineering, Vol.45, No.4, pp.475-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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