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3 no.2, 2016년, pp.67 - 83
이수연 (인천남동장애인종합복지관) , 오재혁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본 연구는 감정단어의 억양 패턴을 음향학적으로 분석하여 멜로디의 음높이 패턴으로 전환한 뒤 그 특성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만 19-23세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기쁨, 화남, 슬픔을 표현하는 4음절 감정단어의 음성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180개의 어휘를 수집하고 Praa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음절 당 평균 주파수(f0)를 측정한 후 평균 음정과 음높이 패턴의 멜로디 요소로 전환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감정단어의 음높이 패턴은 '즐거워서' A3-A3-G3-G3, '즐거워요' G4-G4-F4-F4, '행복해서' C4-D4-B3-A3, '행복해요' D4-D4-A3-G3, '억울해서' G3-A3-G3-G3, '억울해요' G3-G3-G3-A3, F3-G3-E3-D3, '불안해서' A3-A3-G3-A3, '불안해요' A3-G3-F3-F3, '침울해서' C4-C4-A3-G3, '침울해요' A3-A3-F3-F3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 진행에서는 기쁨이 넓은 간격의 도약 진행, 화남이 좁은 간격의 도약 진행, 슬픔이 넓은 간격의 순차 진행 특성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의 속성과 본질, 한국어의 음성 특성을 고려하여 감정단어의 억양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멜로디 요소에 반영한 특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체계적이고 객관화된 방법으로 말과 멜로디의 전환 가능성 및 적합성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멜로디 창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onal characteristics in Korean emotion words by analyzing the pitch patterns transformed from word utterance. Participants were 30 women, ages 19-23. Each participant was instructed to talk about their emotional experiences using 4-syllable target words. A total of 180 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억양과 멜로디가 가지는 유사한 점은 어떠한 것이 있나? | 한편, 감정 단어에 실리는 억양 패턴과 음악의 멜로디 패턴은 소리의 높낮이 변화로 지각된 다는 유사성을 공유한다(Patel & Peretz, 1997). 모두 주파수(f0)를 측정할 수 있고, 헤르츠(Hz) 라는 단위로 표현할 수 있다(Juslin & Sloboda, 2010). 이러한 억양과 멜로디의 유사성은 두요소를 연계하여 연구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 |
Plutchik가 정의한 감정이란? | 감정이란 마음과 기분 상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Plutchik, 1994), 인간이 특정 상황이나 사건, 대상에 의해 발생된 외부 자극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심리적, 생리적 변화를 겪는 것에 의해서 나타난다(Juslin & Vӓstjӓll, 2008). 인간이 경험하는 보편적인 감정은 행복, 슬픔, 분노, 두려움의 기본 감정(basic emotion)으로 구분되고(Ekman, 1992), 이는 정서가(valence) 에 따라 긍정과 부정, 그리고 각성(arousal) 수준에 따라 각성과 이완의 두 차원으로 분류된다 (Eerola & Vuoskoski, 2011; Zentner, Grandjean, & Scherer, 2008). | |
감정표현을 위한 억양과 멜로디 패턴이 갖는 특징은? | 앞서 살펴본 대로 억양과 멜로디 패턴은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활용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감정을 극대화하기 위해 멜로디를 창작할 때에는 억양의 특성이 반영될 필요가 있는데, 선행 연구에서는 억양과 멜로디 각 요소의 특성을 확인하 는데 그쳐 두 요소의 연관성 혹은 억양의 멜로디 전환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Yi & Chong, 2015). |
Baker, F. A., & Wigram, T. (2005). Songwriting: Methods, techniques and clinical applications for music therapy clinicians, educators and students.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Banse, R., & Scherer, K. R. (1996). Acoustic profiles in vocal emotion ex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3), 614-636.
B?nziger, T., & Scherer, K. R. (2005). The role of intonation in emotional expressions. Speech Communication, 46(3-4), 252-267.
Chong, H. J. (2011). Influence of music on human behavior(인간행동과 음악). Paju: Hakjisa
Costa, M., Fine, P., & Ricci Bitti, P. E. (2004). Interval distributions, mode, and tonal strength of melodies as predictors of perceived emotion. Music Perception, 22(1), 1-14.
Coutinho, E., & Dibben, N. (2013). Psychoacoustic cues to emotion in speech prosody and music. Cognition and Emotion, 27(4), 658-684.
Eerola, T., & Vuoskoski, J. K. (2011). A comparison of the discrete and dimensional models of emotion in music. Psychology of Music, 39(1), 18-49.
Ekman, P. (1992). An argument for basic emotions. Cognition and Emotion, 6, 169-200.
Friend, M., & Bryant, J. (2000). A developmental lexical bias in the interpretation of discrepant messages. Merrill-Palmer Quarterly, 46(2), 342-369.
Gerardi, G. M., & Gerken, L. (1995). The development of affective responses to modality and melodic contour. Music Perception, 12(3), 279-290.
Ilie, G., & Thompson, W. F. (2006). A comparison of acoustic cues in music and speech for three dimensions of affect. Music Perception, 23(4), 319-330.
Johnson, E. K., & Jusczyk, P. W. (2001). Word segmentation by 8-month-olds: When speech cues count for more than statistic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4, 548-567.
Juslin, P. N., & Laukka, P. (2003). Communication of emotions in vocal expression and music performance: Different channels, same code? Psychological Bulletin, 129(5), 770-814.
Juslin, P. N., & Sloboda, J. A. (2010). Handbook of music and emotion: Theory, research, applications.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Juslin, P. N., & Vastfjall, D. (2008). Emotional responses to music: The need to consider underlying mechanism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31(5), 559-575.
Kang, B. M. & Kim, H. G. (2004). Frequency analysis of Korean morpheme and word usage (한국어 형태소 및 어휘 사용 빈도의 분석). Seoul: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Korea University.
Kim, J. Y. (2014). A study on direction of emotional vocabulary education for building emotional literacy(정서적 문식성 향상을 위한 정서어휘 교육의 방향). Journal of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49, 321-345.
Lee, H. Y., & Sohn, N. H. (2007). Perception of phrasal tones in Korean(한국어 말토막 억양 패턴의 인지). Hangeul, 277, 5-45.
Lee, S. H. (2002). K-ToBI Labelling system: A study of description system of Korean prosodic structure(한국어 운율구조 기술 체계에 대한 연구: K-ToBI 기술 체계를 중심으로). The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Journal, 10(2), 1-18.
Lindsay, P. H., & Norman, D. A. (1977).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An introduction to psychology. London: Academic Press.
Moon, K. H. (2012). A study on the speaking education of Korean emotional expression vocabulary(한국어 감정표현 어휘에 대한 말하기 교육). Poetics & Linguistics, 22, 175-200.
Morton, J. B., & Trehub, S. E. (2001).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in speech. Child Development, 72(3), 834-843.
Owens, R. E. (2005). Language development: An introduction (6th ed.). Boston: Pearson /Allyn and Bacon.
Park, I. J., & Min, K. H. (2005). Making a list of Korean emotion terms and exploring dimensions underlying them(한국어 감정단어의 목록 작성과 차원 탐색).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9(1), 109-129.
Park, M. Y., & Park, M. K. (2007). An analysis of emotional speech using distribution chart of f(0)(기본주파수 분포도를 이용한 감정 발화 분석). Korean Linguistics, 27, 233-254.
Patel, A. D., & Peretz, I. (1997). Is music autonomous from language? A neuropsychological appraisal. In I. Deliege, & J. A. Sloboda (Eds.), Perception and cognition of music. Philadelphia: Psychology Press.
Plutchik, R. (1994). The psychology and biology of emotion. New York: Harper-Collins.
Rhee, J. W., Song, H. J., Na, E. K., & Kim, H. S. (2008). Classification of emotion terms in Korean(정서 단어 분류를 통한 정서의 구성차원 및 위계적 범주에 관한 연구).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2(1), 85-116.
Rodero, E. (2011). Intonation and emotion: Influence of pitch levels and contour type on creating emotions. Journal of Voice, 25(1), 25-34.
Ross, D., Choi, J., & Purves, D. (2007). Musical intervals in spee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4(23), 9852-9857.
Russell, J. A. (1978). Evidence of convergent validity on the dimensions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6(10), 1152-1168.
Russell, J. A., & Barrett, L. (1999). Core affect, prototypical emotional episodes, and other things called emotion: Dissecting the elepha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5), 805-819.
Seong, C. J. (2013). Script_toneLabler_cj.praat. [computer program]. http://cjseong.blog.com
Shin, J. Y. (2011).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한국어의 말소리). Seoul: Jisik & Gyoyang.
Shriberg, L. D., Paul, R., McSweeny, J. L., Klin, A. M., Cohen, D. J., & Volkmar, F. R. (2001). Speech and prosody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and adults with high-functioning autism and Asperger syndrome.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4, 1097-1115.
Sohn, S. J., Park, M. S., Park, J. E., & Sohn, J. H. (2012). Korean emotional vocabulary: Extraction and categorization of feeling words(감정표현단어의 추출과 범주화).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5(1), 105-120.
Thompson, W. F., & Robitaille, B. (1992). Can composers express emotions through music? Empirical Studies of the Arts, 10, 79-89.
Van Rheenen, T. E., & Russell, S. L. (2013). Auditory-prosodic processing in bipolar disorder: From sensory perception to emot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51(3), 1102-1107.
Yi. H. B. (2008). Standardized Korean pronouncing dictionary: Sounds, accent, rhythm(한국어 표준발음사전: 발음, 강세, 리듬) (2nd ed.).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Yi, S. Y., & Chong, H. J. (2015). An analysis of tonal characteristics in pre-school children's word utterance(학령전기 아동 발화 단어의 선율 특성 분석). Phonetics and Speech Science, 7(2), 85-94.
Zentner, M., Grandjean, D., & Scherer, K. R. (2008). Emotions evoked by the sound of music: Characterization, classification, and measurement. Emotion, 8(4), 494-52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