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리·제과제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이 교육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전공 파트타임 경험의 조절효과 -
The Impact of Students' Educational Environment 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 Focused on Students Major in Cooking and Baking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157 - 171  

강경구 (경남정보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조리 제과제빵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이 만족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이 조절효과를 하는지 규명해 대학관계자에서 전공자들의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조리 제과제빵관련 전공자의 교육환경이 만족도와 추천의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 제과제빵전공 2년제 대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의 조절효과가 있는지의 검정은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환경과 만족도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전공 파트타임 경험은 물리적 환경만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교육환경에서 부분 채택되었고, 조절효과는 $R^2$값이 0.603에서 0.610으로 0.007 증가하여 교육환경에 전공 파트타임 경험이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의 조절효과는 기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ducational environment on job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toward the educational service among the students who are major in cooking and confectionery bakery in Busan area. In addition, current student conducted to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선행연구는 조리 관련 교육서비스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이에 교육환경속의 다양한 요인 중에 만족도와 추천의도가 조리 및 제과제빵전공학생들에게 있어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2017년 이후 학령인구의 계속적인 감소에 따라 인기가 있는 조리. 제과제빵관련 학생들의 수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이에 조리·제과제빵전공을 중심으로 교육환경 품질에 대한 연구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이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지 않은 전공 파트타임 경험의 조절효과를 검정해 각 대학교육에서 모집정책 및 시설 활용 등의 학생들의 지도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가설 설정

  • H1: 조리·제과 제빵전공 대학생들의 교육환경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조리·제과제빵전공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조리·제과제빵전공대학생들의 교육환경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 파트타임 경험이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H4: 조리·제과제빵전공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전공파트타임 경험이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교육이란 Seoul National University(1981)는 인간에게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외적 조건, 상황, 자극등을 일컫는것으로, 가치관, 규범, 태도, 습관 및 생활양식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문화적 생활환경으로서 무형적 환경이 이에 속한다. 환경이란 Good(1973)은 “환경이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물, 힘 조건으로서 개인이 수용할 수 있는 자극”이라고 정의하였다(Lee, 2009).
환경이란? 교육이란 Seoul National University(1981)는 인간에게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외적 조건, 상황, 자극등을 일컫는것으로, 가치관, 규범, 태도, 습관 및 생활양식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문화적 생활환경으로서 무형적 환경이 이에 속한다. 환경이란 Good(1973)은 “환경이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물, 힘 조건으로서 개인이 수용할 수 있는 자극”이라고 정의하였다(Lee, 2009). 교육환경에서 Kim과 Seo(2005)는 학생들에게 교육서비스의 질을 어떻게 만족시켜 주는가에 따라서 대학의 존립자체가 결정되리만큼 급변하고 있고, 출생률 저하에 따른 수험생 자원의 감소와 교육시장개방 등으로 교육환경은 급변하고 있다고 했다.
최근 음식 방송의 인기와 파급력이 더해지는 원인은? 최근 음식 방송(먹방/ 쿡방)은 공중파, 종편방송, 케이블 TV, SNS, 유튜브,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채널에서 MC의 진행에 따라 지역적으로 유명한 음식을 소개하고, 맛있게 먹는 법, 조리법, 장소, 음식에 관련된 히스토리들을 알기 쉽고, 먹고 싶고, 해보고 싶어하는 욕구를 만들고 있다. 여기에 청소년이 좋아하는 유명 아이돌과 쉐프들의 모습을 드러내며 전문분야에서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요리법과 쉽게 만드는 법을 소개하면서 인기는 계속 이어가고, 파급력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Kim(2010)는 조리 관련 직종이 미래형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조리사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나 지위가 매우 격상되면서 미래의 포부를 조리 관련 분야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이 현저하게 늘고 있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stin, A. W. (1980). When Does a College Deserve to be Called High Quality. Improving Teaching and Institutional Quality, Current Issues in Higher Education. Washington, D. C. 

  2. Bae, S. Y. (2009). Study on beauty student's academy usage attitude in Dae Gu. Kyunggi University.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Academic Thesis. 

  3. Bae, Y. S. (2004). The impact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image and mouth-to-mouth publicity by quality of college administrative services : Focused on SERVQUAL modeling.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4. Burr, C. J. (1970). Unteaching scale developed for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College park, University of Maryland. 

  5. Choi, B. K., & Cho, M. S. (2005). The behavior of spending money on eating out and the perception of food taste for college students. J Culture & Tourism Res, 7(1), 25-46. 

  6. Choi, N. H., & Hwang, Y. Y. (1999). A study on the consumer's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the role of search knowledge on the physical environment satisfaction of service stor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99-123. 

  7. Gu, B. G. (2010). A research of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and the action intention of the university's services for the students studying food service?culinary as a major.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104-105. 

  8. Han, B. S. (2010). A study on selection factors of baking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students' satisfaction. The Graduate School of Hotel & Tourism, The University of Suwon. 

  9. Heo, W. S., & Lee, J. H.(2016). The effect of the education environment of cooking institutes on trainees' satisfaction and re registration intentions-moderating effect of education program.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8(1), 246-258. 

  10. Hill, F. M. (1995). Managing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 The role of the student as primary consumer.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3(3), 10-21. 

  11. Jin, Y. H. (2005). Success of Restaurant 4M Strategy. Korea Dining Information, Seoul, 142. 

  12. Kang, K. T. (2015). A study on related subjects cooked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Academic Thesis, Kyonggi University. 

  13. Kang, M. O. (1998). Consu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4. Kim, C. E., & Seo, J. H. (2005).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 of customer satisfaction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Business Edu, 38, 33-60. 

  15. Kim, D. H. (1999). Longitudinal analyses of visitor satisfaction in theme park : The case of Everlan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6. Kim, H. J. (2011). The effect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a student's major recogni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at the bakery & confectionery institute. Korean J Food Culture, 26(1), 63-71. 

  17. Kim, H. K. (2014). Research 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major choice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ooking. Academic Thesis, Kyonggi University, 50. 

  18. Kim, H. O. (2012). Positive effects that the service qualities of university education have on intentions in terms of recommendation and donations. Academic Thesis, Dong-A University, 49-50. 

  19. Kim, J. H., & Lee, S. B. (2010). An empirical study on effe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which influence re-use and customer satisfaction. J Korean Soc Quality Management, 39(1), 155-166. 

  20. Kim, S. H. (2010). Effect of education satisfaction on education surroundings of women social education organs for food service and cooking: Mainly with participation motive control effect. The Graduate School Tourism, Sejong University. 

  21. Kim, T. H. (2002). A study on the semester and block system in education and training of culinary school.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8(2), 59-76. 

  22. Kwon, D. B., Oh, Y. J., Park, H. M., Son, J. J., & Song, S. H. (2002). An exploring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degree of educational satisfaction. Korean J Edu Res, 40(3), 181-202. 

  23. Lee, H. S., & Rim, J. H. (2011). SPSS 16.0 Manual. Kyonggi, Bobmunsa. 

  24. Lee, J. H. (2011).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participation regarding the impa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ajor of food service and culinary arts.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8(1), 246-258. 

  25. Lee, J. W. (2012). Effects of education service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f culinary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on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of trainees. Dong-Eui University, 30-49. 

  26. Lee, K. O. (2000). A study on the model build-up for educational services marketing of university. Master's Thesis, Kyung Nam University. 

  27. Lee, M. S. (2009). The study on satisfaction of how influences in the environment of culinary academy education affects culinary students lecture level. Uiduk University, 14. 

  28. Na, T. K., & Lee, D. K. (2010). Culinary art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ccording to their satisfaction with a culinary laboratory and their educational experience. Korean J Culinary Res, 16(2), 185-198. 

  29. Neset, E., & Helgensen, O. (2009). Model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 A study of a Norwegian University College.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4), 327-345. 

  30. Oliver, R. L. (197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aw-Hill, 13. 

  31. Parasuraman, A., Zeithaml, V., & Berry, L. L. (1988). Communication and control processe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2(1), 33-55. 

  32. Pike, G. R.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with colle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34(1), 23-40. 

  33. Song, H. W. (2005). An analysis of food & culinary department choice for the difference of the awareness. Academic Thesis, Kyonggi University, 62. 

  34.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1). The Dictionary of Educational Studies. 638-639. 

  35. Taylor, S. A., & Baker, T. L. (1994).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70(1), 163-178. 

  36. Tinto, V. (1987).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7. Um, K. A. (2007). A study for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student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cademic Thesis, Inha University. 

  38. Voss, R., Gruber, T., & Szmigin, I. (2007).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 : The rol of student expectations. J Business Res, 60(9), 949-959. 

  39. Youn, S. H. (2002). A study on the administrative development plan of university in the 21st century. Academic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6. 

  40.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a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3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