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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301 - 307
This study deals with the influencing factors for satisfaction of mobile coupon service. Thus researcher examined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ethodology of the path within word of mouth, satisfaction, and other exogenous variables (economic value, trust, joyfulness, innovativeness). As a resu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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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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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입장에서 모바일 쿠폰 등의 서비스의 특징은? | 모바일 쿠폰 등의 서비스는 첨단 기술이 접목된 확장된 광고 도구 상품으로 소비자의 만족에 이르는 요인에 관해 다양한 연구가 가능한 분야이다. 김진숙 등은 모바일 쿠폰사용경험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고, 정성민 등은 모바일 쿠폰의 사용경험, 연결성, 이동성 등의 특징에 따른 신념/ 이용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심리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쿠폰 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기술 수용모형의 확장연구를 수행하였다[2][8]. | |
첨단 기술 수용의 전, 후기 행동에 관한 연구에 기반이 되는 이론은 어떤 것들이 있나? | 본 연구에서 다루는 이론적 배경은 크게 첨단 기술 수용의 전, 후기 행동에 관한 연구와 모바일 및 일반 쿠폰에 관한 마케팅 연구로 나뉠 수 있다. 전자의 연구에 기반이 되는 이론들은 소비자 심리, 확산이론 등의 연구로서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18], 개혁확산이론(IDT; Innovation Diffusion Theory),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16], 기술준비도모형(TRAM; Technology Readiness and Acceptance Model)[22], 이용과 충족이론(UGT;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웹광고 태도모델[17] 등이다. | |
모바일 쿠폰의 사용되는 사례가 확대되는 이유는? | 2012년 들어 스마트폰이 전체 모바일 사용자의 과반인 3천만명을 넘어서면서, 기업들은 모바일을 이용한 광고의 방안으로 쿠폰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모바일 상품권, 기프트콘 등의 용어로도 사용되는 모바일 쿠폰은 기존 오프라인의 상품권과 달리 기업의 입장에서는 전송 및 사용 여부 확인이 편리하고, 고객의 입장에서는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기 편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 점차 사용처와 사례가 확대되고 있 |
김광지, 박기용, "쿠폰 미지참고객의 예상된 후회감이 구매연기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pp.133-150, 2007.
김진숙,김재영, "수용자의 인구학적 요인과 모바일 쿠 폰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효과", 옥외 광고학연구, 제8권, 제4호, pp.61-90, 2011.
옥정원, 이종호, 권희준, "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 99-127.
이상호, 김재범, "개인의 가치, 특성, 품질이 IPTV 양방향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TAM의 확장모형", 경영학연구, 제36권, 제7호, pp.1751-1783, 2007.
이시훈, "모바일 광고 연구경향과 이론화",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6권, 제1호, pp.6-49, 2010.
정성민, 김상희, 조성도, "모바일 쿠폰서비스의 특성이 소비자의 쿠폰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해석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 13권, 제 3호, pp. 3-103-134. 2011.
정영수, 정철호,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 호, pp.404-41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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