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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쿠폰 서비스의 만족에 미치는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for Satisfaction of Mobile Coupon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301 - 307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미디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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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쿠폰 서비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정량적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모바일 쿠폰의 만족도, 구전, 그리고 외생변인들 (경제적 가치, 신뢰도, 즐거움, 혁신성 등) 간의 경로와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링 방법론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쿠폰의 사용자들(일부지역 대학생 중심)은 기존의 쿠폰과 유사한 모바일 쿠폰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쿠폰의 경제적 가치, 혁신성 등이 신뢰, 즐거움에 영향을 주고, 이들이 만족과 구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또한 연구자는 현재 다양한 쿠폰 관련 앱들이 개발되는 시점에 제시하는 정량적 연구로서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influencing factors for satisfaction of mobile coupon service. Thus researcher examined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ethodology of the path within word of mouth, satisfaction, and other exogenous variables (economic value, trust, joyfulness, innovativeness). As a resul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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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옥정원 등은 모바일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의 해소를 통한 구매의도를 보고하였다[4]. 그러나, 소비자의 만족과 구전에 이르는 요인에 대한 후기수용 형태의 모형검증이 진행되지 않아 본고에서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문자 및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으로 전송되는 쿠폰 서비스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정량적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쿠폰의 경제적 가치, 신뢰도, 즐거움 등이 쿠폰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구전 혹은 추천에 이르게 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 상기와 같이 지속적으로 인식이 개선되고, 사용 환경이 변화하는 모바일 쿠폰에 대한 만족도 연구는 여타 첨단 기술 상품의 확산 연구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개념을 모형화하여 전기 수용 혹은 후기 수용 모형에서도 다양하게 시도가 될 수 있는데, 최근 다양한 쿠폰 관련 앱들이 개발되는 시점에 제시하는 정량적 연구로서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주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모바일 쿠폰에 대한 만족도 영향 요인 연구로서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현재 다양한 쿠폰 관련 앱들이 개발되는 시점에 제시하는 정량적 연구로서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보았으며 연구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문자 및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으로 전송되는 쿠폰 서비스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정량적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쿠폰의 경제적 가치, 신뢰도, 즐거움 등이 쿠폰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구전 혹은 추천에 이르게 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쿠폰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만을 검정한 것으로 연구의 확장 가능성이 있는 주제라고 할 수 있다. 향후 기대되는 후속 연구로는 쿠폰 이용자에 대한 심층적인 사용경험에 대한 연구, 만족과 구전에 이르는 다양한 경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25].

가설 설정

  • [H 1]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경제성 인식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2]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혁신성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3]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신뢰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4]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신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5]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상품 사용에 대한 즐거움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6]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혁신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7]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경제성 인식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8] 모바일 쿠폰 사용자의 만족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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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자의 입장에서 모바일 쿠폰 등의 서비스의 특징은? 모바일 쿠폰 등의 서비스는 첨단 기술이 접목된 확장된 광고 도구 상품으로 소비자의 만족에 이르는 요인에 관해 다양한 연구가 가능한 분야이다. 김진숙 등은 모바일 쿠폰사용경험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고, 정성민 등은 모바일 쿠폰의 사용경험, 연결성, 이동성 등의 특징에 따른 신념/ 이용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심리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쿠폰 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기술 수용모형의 확장연구를 수행하였다[2][8].
첨단 기술 수용의 전, 후기 행동에 관한 연구에 기반이 되는 이론은 어떤 것들이 있나? 본 연구에서 다루는 이론적 배경은 크게 첨단 기술 수용의 전, 후기 행동에 관한 연구와 모바일 및 일반 쿠폰에 관한 마케팅 연구로 나뉠 수 있다. 전자의 연구에 기반이 되는 이론들은 소비자 심리, 확산이론 등의 연구로서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18], 개혁확산이론(IDT; Innovation Diffusion Theory),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16], 기술준비도모형(TRAM; Technology Readiness and Acceptance Model)[22], 이용과 충족이론(UGT;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웹광고 태도모델[17] 등이다.
모바일 쿠폰의 사용되는 사례가 확대되는 이유는? 2012년 들어 스마트폰이 전체 모바일 사용자의 과반인 3천만명을 넘어서면서, 기업들은 모바일을 이용한 광고의 방안으로 쿠폰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모바일 상품권, 기프트콘 등의 용어로도 사용되는 모바일 쿠폰은 기존 오프라인의 상품권과 달리 기업의 입장에서는 전송 및 사용 여부 확인이 편리하고, 고객의 입장에서는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기 편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 점차 사용처와 사례가 확대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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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광지, 박기용, "쿠폰 미지참고객의 예상된 후회감이 구매연기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0권, 제4호, pp.133-150, 2007. 

  2. 김진숙,김재영, "수용자의 인구학적 요인과 모바일 쿠 폰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효과", 옥외 광고학연구, 제8권, 제4호, pp.61-90, 2011. 

  3. 엄명용, 김태웅, "한국과 일본 온라인 게이머의 게임 만족도, 신뢰도, 온라인 게임커뮤니티 인식에 관한 실증적 비교연구: 멀티그룹 공분산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pp.103-125, 2006. 

  4. 옥정원, 이종호, 권희준, "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 99-127. 

  5. 이상호, "QR코드 사용자의 수용 전,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1권, 제 12호, pp. 136-144. 2011. 

  6. 이상호, 김재범, "개인의 가치, 특성, 품질이 IPTV 양방향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TAM의 확장모형", 경영학연구, 제36권, 제7호, pp.1751-1783, 2007. 

  7. 이시훈, "모바일 광고 연구경향과 이론화",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6권, 제1호, pp.6-49, 2010. 

  8. 정성민, 김상희, 조성도, "모바일 쿠폰서비스의 특성이 소비자의 쿠폰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해석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 13권, 제 3호, pp. 3-103-134. 2011. 

  9. 정영수, 정철호,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 호, pp.404-414, 2010. 

  10.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 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 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 m Research, Vol.9, No.2, pp.204-215, 1998. 

  11.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 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 03, No.3, pp.411-423, 1988. 

  12. R. P. Bagozzi,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and industrial sales force: An examination of their antec edents and simultaneity," Journal of Marketing, Vol. 44, No.1, pp.65-77, 1988. 

  13.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 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14. J. A. Chevalier and D. Mayzlin,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Online Book Review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3, pp.345-354, 2006(8). 

  15. D. Cyr, "Modeling Web Site Design Across Cultures: Relationships to Trust, Satisfaction, and E-Loyalt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4, No.4, pp.47-72, 2008. 

  16. F.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7. R. H. Ducoffe, "Advertising value and advertising on the web,"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6, No.5, pp.21-35, 1996. 

  18.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 Wesley, 1975. 

  19. J. Y. C. Ho and M. Dempsey, "Viral marketing: Motivations to forward online cont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3, pp.1000-1006, 2009. 

  20. C. L. Hsu, H. P. Lu, and H. H. Hsu, "Adoption of the mobile Internet: An empirical study of multimedia message service (MMS)," Omega, Special Issue on Telecommunications Applications, Vol.35, No.6, pp.715-726, 2007. 

  21. T. T. Kim, W. G. Kim, and H. B. Kim,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recovery satisfaction, trust, word-of-mouth, and revisit intention in upscale hot els," Tourism Management, Vol.30, pp.51-62, 2009. 

  22. C. H. Lin, H. Y. Shih and P. J. Sher, "Integrating Technology Readiness into Technology Acceptanc e: The TRAM Model," Psychology & Marketing, Vol.24, No.7, pp.641-657, 2007. 

  23. T. H. Richard, "Mental Accounting and Consumer Choice," Marketing Science, Vol.4(Summer), pp.199 -214, 1985. 

  24. S. M. Robert, "Consequences of perceiving oneself as responsible for obtaining a discount: Evidence for smartshopper feelings," Journal of Consumer Psych ology, Vol.7, No.4, pp.371-392. 1998. 

  25. 이상호, 김영범, 김재범(2012), 모바일서비스의 감성적 가치에 따른 구전 영향 요인 연구, 경영정보학회추계학술대회 발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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