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을 활용한 승마운동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정서·행동 발달, 불안, 우울 및 ADHD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Using Convergence Horseback Riding Program on the Emotion·Behavior Development, Anxiety, Depression and ADHD in Adolesc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6, 2016년, pp.287 - 295  

박윤재 (경기도승마협회) ,  장홍영 (성결대학교 체육교육과) ,  김종혁 (중원대학교 뷰티헬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학교에서 정서 및 행동에 문제가 있고, 불안, 우울, ADHD 성향을 나타내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12주간 주 2회, 1회 운동 시간 60분간 승마운동프로그램과 승마기구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전 후 검사로 청소년 정서 행동발달 선별검사척도, 불안척도, 우울척도, ADHD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승마운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 사전, 사후에 걸쳐 반복 측정한 점수들에 대하여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승마운동과 승마기구운동 프로그램이 정서 행동발달 및 불안과 우울, ADHD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승마운동이 승마기구운동보다는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승마운동과 승마기구운동의 효과에 대한 비교를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통제군을 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of students in their youth, who were having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anxiety, depression, and ADHD in their school. The participants took part in equestrian sports programs(equestrian program and apparatus program) twice a week, for 60 minutes each. To make prog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 및 행동 특성 검사에서 관심군으로 분류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승마 운동 프로그램과 승마기기운동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정서 및 행동의 특성, 불안, 우울 및 ADHD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청소년들의 승마운동 프로그램을 통한 전반적인 심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대상자들에게 승마운동과 승마운동기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정서ㆍ행동발달, 불안, 우울, ADHD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결과를 토대로 선행연구와 비교 분석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정신보건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는 이유는? 그 중 청소년기는 인간의 삶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건강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감을 심어 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최근 청소년들은 학교에서는 학업 문제, 또래집단에서의 따돌림, 적응장애, 문제행동, 학생들 간의 폭력, 자살 등과 같은 문제로 청소년의 정신보건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예전에는 청소년의 문제는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경험하는 것이라 생각하며[1], 살아 왔고,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믿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개입보다는 방치되는 경우가 많았다[2].
정신보건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건강에 대한 개념은 단순이 질병예방이나 치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어 정신보건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청소년기는 인간의 삶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건강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감을 심어 줄 필요가 있다.
청소년의 경우 올바른 정서 발달과 인성 함양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독립성, 자아정체성 등의 혼란으로 급격하게 부정적 정서가 나타나며[18],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지만 자신의 방식과 즉흥적인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며 충동적 행동을 하거나, 과잉행동, 우울, 불안, 품행장애, 인격 장애 등의 정서적, 행동적인 문제를 드러낸다[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 O. Shin, J. Park, "Converged Association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Neighborhood Environment Among Som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71-277, 2015. 

  2. C. H. Lee, M. J. Yang, H. W. Lee, E. K. Lee, "Factors related to youth mental health,"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2005. 

  3. Kyunghyang Shinmun,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1070900329122001&edtNo15&printCount1&publishDate1991-07-09&officeId00032&pageNo22&printNo14105&publishType00010. 

  4. Kane, R., Thomson, T., Roberts, Clare., Bishop, Brian, "The prevention of depressive symptoms in rural school childr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71, No. 3. pp. 622-628, 2003. 

  5. E. J. Choi, "Policy Developmen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Promotion,"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Vol. 188, pp. 78-86, 2012. 

  6. I. J. Choi, S. H. Mo, S. H. Lee, H. I. Kim, J. Y. Lee, "A study on mental health improvement polic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I: General report,"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pp. 1-293, 2012. 

  7. H. T. Won, S. M. Kwon, "Abnormal psychology General Studies," Seoul: Hakjisa, 2000. 

  8. Kang-Oh Seo, "The Effects of Animal Assisted Therapy Program Using Therapy Dog for the Hyperactivity of Children with ADH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12. 

  9. In Kim, "The Effect of Equestrian on Elementary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0. 

  10. Chi-Youn Song, "The Effects of Horse Riding Therapy Program on Depression and Sociality of Exceptional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wangwoon University, 2008. 

  11. K. O. Kim, Y. H. Jeon, Y. S. Kim, "The Effects of Mental Health on Obesity among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467-476, 2014. 

  12. I. S. Lee, O. D. Kang, "The Effects on Social Adaptability of Therapeutic Riding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3, No.1, pp. 223-234, 2014. 

  13. Ho-Kyun Kim, "Effect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on change of Body Composition, Energy Substrates and Metabolism Hormones in Intellectually Disabled Youth,"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14. 

  14. M. S. Song, T. W. Kang, S. M. Kim, H. J. Noh, "Effects of Mechanical Horseback Riding Training on Trunk Control and Balance function in Stroke pati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 487-494, 2013. 

  15. J. Y. You, K. M. Kim,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ies on the mental health in Korean Middle School Adolescents : Based on the Web-based Survey on Adolescents Health Behavior from 2013,"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395-405, 2014. 

  16. H. G. Cho, "Adolescent Horse Riding Exercise Effect Measurement and Optimal Program Design Research," Korea Racing Authority Publications, 2010. 

  17. Jong-Gu Lee, "The Effects of the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s on Balance, Psychology, Brain Activation of the Children with ADH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2014. 

  18. H. E. Lee, J. A. Choi, "The Impact of Parenting on Adolescents' Status Offenses and Violence Offences: Multi-group Analysis using Korea Youth Panel Survey(KYP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5, No.1, pp. 197-221, 2008. 

  19. H. C. Choi, Y. H. Song, H. J. Choi, "Abnormal child psychology," Seoul: Sigmapress, 2001. 

  20. G. B. Lee, I. H. Park, S. R. Jin, "The Effect of Participating in After-school Sports Activity Program on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8, No. 4, pp. 99-111, 2014. 

  21. S. H. Park, K. S. Han, C. B. Kang, E. S. Park, "Effects of an Exercise Program on Depression Symptom, Self-esteem and Stress in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22, No. 1, pp. 22-33, 2013. 

  22. J. H. Kim, C. W. Jung, "Relation Between Mental Health and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Teenagers in Accordance with Physical Education and Physical Activity,"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1, No. 6, pp. 553-570, 2012. 

  23. Kyung-hee Lee, "The effectiveness of a voluntary early morning exercises to alternative school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ural develop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2015. 

  24. Y. J. Hong, B. H. Lee, H. Y. Baek, Y. M. Kim, "The effect of rhythmical activity on emotional behavior improvement of developmental disable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The 2000 Seoul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1638-1646, 2000. 

  25. J. S. Heo, J. K. No, "Effects of Yoga Exercise on Emotional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21, No. 1, pp. 211-224, 2010. 

  26. Yu-Jin Jeong,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Anger Expression Typ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Depression and Somatiz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3. 

  27. Eun-Wan Cho, "Influence of Horse Riding on ADHD Symptoms, Depression and Self-Concept of Students with EmotionalandBehavioralDisorder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2014. 

  2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Student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Screening Manual,"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29. C. H. Jang, "The Effect of Horse Riding Machine Exercise on Attention and Balance in Children with ADHD,"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ertified exercise professionals, Vol. 14, No. 3, pp. 63-70, 2012. 

  30. Jong-Gu Lee, "The Effects of the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s on Balance, Psychology, Brain Activation of the Children with ADH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