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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워터 호라이즌호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의 국내 적용성 검토
A review of Deepwater Horizon Oil Budget Calculator for its Application to Korea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9 no.4, 2016년, pp.322 - 331  

김충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오정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강성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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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 및 해양에 유출된 기름의 자연적 또는 인위적 제거 경로와 양을 파악하고 방제활동이 필요한 잔류기름 양을 산정하는 것을 유출유 수지분석이라 한다. 2010년 멕시코만 딥워터 호라이즌호 사고 시 개발된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은 현장 방제기술 분석 수단의 하나로서 미국 국가사고지휘본부에 방제전략 수립를 위한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하였고 방제활동의 언론 및 대국민 홍보 등에 성공적으로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출유 수지분석 기법의 이론적 내용을 분석하고 향후 국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국내외의 재난적 해양오염사고들의 유출유 수지분석 결과를 비교해보면, 유회수기를 활용한 기계적 수거로 유출량 대비 3~8%, 소각 1~5%, 유처리제에 의한 화학적 분산으로 4.8~16%의 기름이 제거되었고, 자연적 풍화작용(증발, 용해, 자연분산 등)에 의해서 37~56%가 제거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유회수기와 함께 소각 및 화학적 분산이 효과적인 해상방제 기술로 적용될 수 있으며, 자연적인 풍화작용 또한 유출유 제거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이 국내 방제활동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국내의 계절적 해양환경, 유류 및 방제장비 특성, 방제방법 등을 고려한 최적화된 매개변수 설정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해안방제에 의한 유출유 제거량 산정 기법이 새로이 개발되어야 한다. 향후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을 개발하여 방제 현장에 적용할 경우 보다 체계적이며 신뢰성 있고 일관성 있는 방제전략 수립, 방제작업 현장관리, 대국민 홍보 및 언론 보도 등에 유용하게 활용가능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il budget calculator identifies the removal pathways of spilled oil by both natural and response methods, and estimates the remaining oil required response activities. A oil budget calculator was newly developed as a response tool for Deepwater Horizon oil spill incident in Gulf of Mexico in 2010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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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을 국내 허베이 스프리트호 기름유출 사고에 시범 적용하였고, 그 결과를 국외의 중요 기름 유출사고의 수지분석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Table 1). 이를 기반으로 유출유 수지분석모델의 국내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 관련기술을 활용한 국가 방제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특히 유출된 기름이어떤 방제기술에 의해서 얼마나 회수되었고 방제가 필요한 잔류기름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관심은 방제 현장에서 쟁점 이슈의 하나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딥워터 호라이즌호 사고 대응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된 유출유 수지분석 기법을 국내에 도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관련 모델의 기본방정식, 신뢰도, 민감도 분석을 통한모델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을 국내 허베이 스프리트호 기름유출 사고에 시범 적용하였고, 그 결과를 국외의 중요 기름 유출사고의 수지분석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Table 1).

가설 설정

  • 상대적으로 오차가 큰 화학적 분산, 증발/용해에 대한 민감도 조사는 관련 비율상수를 변화시키면서 조사되었다. 기본모델 지배 방정식에서는 해수면 아래 및 해수면 위에서 화학적 분산율(k2, k3)이 서로 비상관적이고, 어제와 오늘의 증발율(k4, k5)이 비상관적이라 가정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상관성이 있을 수 있어, 화학적 분산율 상수와 증발율 상수들 사이에 50% 상관성을 부여하여 민감도분석을 수행하였다.
  • 수지분석 모델에 입력된 기름 유출량및 방제 정보는 Table 3과 같고, 지배방정식에 사용된 비율상수(k1-k8)는 딥워터 호라이즌호 사고 시 적용된 기대치(μ)(Table 2)를 사용하였다. 딥워터 호라이즌 유조선 사고와 달리 허베이 스프리트호 사고는 해상에서 발생한 유조선 사고이기 때문에 해수중에서의 분산작용(VDC, VDN)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수지분석 모델 적용결과 유회수기(3.
  • 풍화작용 과정에 있는 모든 기름은 기계적 회수가 가능하다. 본 방정식은 회수된 기름 대부분은 오래된 기름임을 가정하며, 수거된 기름은 증발성분이 제거되었다고 가정한다
  • )으로 식 (4)로 계산된다. 여기서 해수면 아래에서 분산된 기름은 증발되지 않고, 용해된 기름을 포함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유출된 기름양은 ±10% 오차를 가정하여 정규분포로 표현되었다.
  • 기본모델은 유출량 및 소각량 입력값을 정규분포로 가정하고 있다. 이들 입력값을 랜덤 분포로 가정하여 최저, 최고, 또는 기대치가 모두 같은 비율로 일어난다고 가정하고 모델 민감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출량 및 소각량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 또한 기본 모델의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기본 모델이 잔류 기름양을 더 많이 보수적으로 산정하였다(The Federal Interagency Solution Group [2010]: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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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의 재난적 해양오염사고들의 유출유 수지분석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유출유 수지분석 기법의 이론적 내용을 분석하고 향후 국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국내외의 재난적 해양오염사고들의 유출유 수지분석 결과를 비교해보면, 유회수기를 활용한 기계적 수거로 유출량 대비 3~8%, 소각 1~5%, 유처리제에 의한 화학적 분산으로 4.8~16%의 기름이 제거되었고, 자연적 풍화작용(증발, 용해, 자연분산 등)에 의해서 37~56%가 제거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유회수기와 함께 소각 및 화학적 분산이 효과적인 해상방제 기술로 적용될 수 있으며, 자연적인 풍화작용 또한 유출유 제거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유출유 수지분석이란? 연안 및 해양에 유출된 기름의 자연적 또는 인위적 제거 경로와 양을 파악하고 방제활동이 필요한 잔류기름 양을 산정하는 것을 유출유 수지분석이라 한다. 2010년 멕시코만 딥워터 호라이즌호 사고 시 개발된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은 현장 방제기술 분석 수단의 하나로서 미국 국가사고지휘본부에 방제전략 수립를 위한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하였고 방제활동의 언론 및 대국민 홍보 등에 성공적으로 활용되었다.
국내외의 재난적 해양오염사고들의 유출유 수지분석 결과가 보여 주는 것은? 8~16%의 기름이 제거되었고, 자연적 풍화작용(증발, 용해, 자연분산 등)에 의해서 37~56%가 제거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유회수기와 함께 소각 및 화학적 분산이 효과적인 해상방제 기술로 적용될 수 있으며, 자연적인 풍화작용 또한 유출유 제거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유출유 수지분석 모델이 국내 방제활동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국내의 계절적 해양환경, 유류 및 방제장비 특성, 방제방법 등을 고려한 최적화된 매개변수 설정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해안방제에 의한 유출유 제거량 산정 기법이 새로이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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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i, H.-S., Lee, S.-K. and Do, C.-H., 2011, Subsea responses to the BP Oil Spill in the Gulf of Mexico. J. Ocean Eng. Technol., 25(3), pp 90-95. 

  2. Choo, J.-M., 2014, Hebei Sprit oil spill incident, National Archives of Korea, http://www.archives.go.kr/next/search/listSubjectDescription.do?id009324&pageFlag). Visited on Oct. 2016. 

  3. Douglas, A.W., Hameedi, M.J., Galt, J.A., Watabayashi, G., Short, J., O'claire, C., Rice, S., Michel, J., Payne, J.R., Braddock, J., Hanna, S. and Sale, D., 1994, The fate of the oil spilled from the Exxon Valdez, Environment Science Technology, Vol. 28, No. 13, pp. 561A-568A. 

  4. Ha, C.-W., Kim, S.-W., Yoon, J.-Y. and Kim, H.-K., 2010, A study on the response system for Gulf of Mexico oil spill in USA. Korean Soc. Mar. Environ. Saf., 45-49p. 

  5. ITOPF, 2016 accessed, Fate of marine oil spills, Technical Information Paper 2, The International Tanker Owners Pollution Federation Limited, London, United Kingdom. Accessible at http://www.itopf.com/knowledge-resources/documents-guides/fate-ofoil-spills/, Visited on Oct. 2016. 

  6. Jernelov, A. and Linden, O., 1981, Ixtoc I: A case study of the world's largest oil spill, Ambio, Vol. 10, No. 6, The Caribbean, pp. 299-306. 

  7. Kim, S.-W., 2008, The proposals for improvement of oil pollution preparedness and response system from the oil spill incident of the tanker Hebei Sprit, J. Kor. Soc. Environ. Eng., Vol. 30, No. 2, pp. 115-120. 

  8. Kim, S.-W., Lim, C.-S., Lee, W.-S. and Ha, C.-W., 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national marine pollution response policy based on the analysis of Gulf of Mexico Oil Spill Incident, Korean Soc. Mar. Environ. Saf., Vol. 17, No. 3, pp. 257-264. 

  9. Korea Maritime Institute, 2008, A study on advanced response system for oil spill, Korea Coast Guard, 189p. 

  10. KRISO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2013, A study on the responses to Gulf of Mexico oil spill incident, Korea Coast Guard, 121p. 

  11. Laleian, A. and Azwell, T., 2011, The tradeoffs of chemical dispersant use in the marine oil spills. Deepwater Horizon Strudy Group Working Paper. 

  12. Lehr, W., Aliseda, A., Overton, E. and Leifer, I., 2011, Computing mass balance for the Deepwater Horizon spill. 2011 International Oil Spill Conference, 11p. 

  13. Maritime Affaires and Fisheries, 2002, White paper on Sea Prince oil spill incident. 326 pp. 

  14. National Commission on the BP Deepwater Horizon Oil Spill and Offshore Drilling, 2011, Deep Water: The Gulf Oil Disaster and the Future of Offshore Drilling, Report to the President, 380p. 

  15. Ramseur, J.L., 2010, Deepwater Horizon oil spill: The fate of the oil, CRS Report for Congres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20p. 

  16. The Federal Interagency Solution Group, 2010, Oil budget calculator: Deepwater Horizon, Technical Documentation: A report to the National Incident Command, 50p. 

  17. National Indicator System, 2016, Status of Marine pollution incidents,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26, Visited on Octob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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