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사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조직 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acher's Leadership on Human Relationshi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240 - 245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안라리 (광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조직 내 인간관계와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고 인간관계에 미치는 교사리더십의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와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15명에게 5점 척도의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리더십과 조직 내 인간관계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실시하였고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조직 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리더십과 인간관계는 모든 하위 변인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리더십이 높게 나타날수록 조직 내 인간관계가 바람직하게 형성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조직 내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리더십은 과업주도성, 공동체성, 목표지향성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eacher's leadership on human relationships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215 teachers employed in kindergartens or child care centers in Chungnam and Daejeon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required self-repor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인간관계를 교사-유아ㆍ교사-동료교사ㆍ교사-부모간의 인간관계와 교사리더십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인간관계에 미치는 교사리더십의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인간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아교사의 인간관계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특성을 고려해볼 때 교육기관의 분위기와 교육 효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타 교육기관 보다 조직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 소수의 여성으로 교직원 집단이 구성되어 있다. 여성위주의 조직은 남성위주의 조직과 달리 의사소통의 방식이나 문제해결의 방식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2].
유아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요구받는가? 반면, 유아교사들은 유아를 가르치는 교수자, 유아문제를 해결을 돕는 상담자, 보호자, 대리양육자, 기관의 업무 처리하는 행정실무자 등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이와 같은 역할로 인해 보육교사들은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처하게 되고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여성위주의 조직이 다른 조직과 다른 점은? 여성위주의 조직은 남성위주의 조직과 달리 의사소통의 방식이나 문제해결의 방식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2]. 따라서 다른 조직에 비해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구성원간의 관계가 밀접하고 집약적이므로 인간관계에 따라 업무 수행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학교 내의 인간관계는 단순히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E. M. Gu, Study on the Effects of Daycare Teachers' Job Stress on Their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2007. 

  2. Y. S. Park, Teachers' perceptions of the effect of a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ir satisfaction with human relationships in a kindergarten organization,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1), 183-202, 2011.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1.31.1.009 

  3. Y. J. Park, H. S. Park, An human relationship between day care center's teachers and infant and their par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6, 169-186, 1997. 

  4. D. H. Chung, A study on teacher's human relationships in chile care centers,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1), 321-343, 2014. 

  5. M. S. So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job stress as perceived by teachers,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12, 5-17, 2009. 

  6. G. Yukl. Leadership in organization(4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8. 

  7. S. K.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Perceived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Leadership, Teacher Efficacy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chon University, Inchon, 2011. 

  8. J. York-Barr, K. Duke, What Do We Know About Teacher Leadership? Findings from Two Decades of Scholarship,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3), 255-316, 2004.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74003255 

  9. G. N. Gwon, H. Y. Min, The Relationships among Principal's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Subjective Quality of Life of Teache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eacher in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8(4), 857-867, 2009. DOI: http://dx.doi.org/10.5934/KJHE.2009.18.4.857 

  10. H. Y. Min,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Collectivism on the Job Satisfaction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Center Teach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6), 13-21, 2012. DOI: http://dx.doi.org/10.7466/JKHMA.2012.30.6.013 

  11. K. S. Baek, J. Y. Youn. Teacher's Perspectives on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Servent Leadership in 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7(1), 67-79, 2006. 

  12. W. S.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job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on, 2002. 

  13. Y. R. Hur, S. Y. Joung.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n preschool teachers' satisfaction with their human relationship, job and work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91-110. 2009 

  14. C. Day, A. Harris, Teacher leadership, reflective plactice and school improvement. In Leithwood, K. & Hallinger, P. (Eds.). Second international handbook of educational leadership and administration. Dordrecht: Kluwer Academic, 2003. 

  15. M. Katzenmeyer, G. Moller, Awakening the sleeping giant. Helping teacher develop as leader. CA: Corwin Press, 2001. 

  16. S. K.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Perceived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Leadership, Teacher Efficacy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chon University, Inchon, 2011. 

  17. K. J. Suranna., D. M. Moss, Exploring teacher leadership in the context of teacher prepar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ERA. New Orleans, ERIC ED 465751, April 2002. 

  18. Y. J. Jeong, A study on the adult attachment types and the human relationship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03. 

  19. S. M. Lee, H. W. Kim, H. R. Kim, Listening to What Early Childhood Teachers Say about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Setti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49-79, 2011. 

  20. K. W. Hwang,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ossibilities and Potentials for Implementing Teacher Leadership by Teacher's Perception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7(3), 63-91, 2011. 

  21. B.-C. Lee, "An empirical study: the effects of leadership, organizational structure,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5, No.6, pp.485-494, Dec.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2.28 

  22. H.-J. Kim, "The effects on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of creativity?personality educational program applying creative problem solving based on movie for pre-kindergarten teacher,"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5, No.6, pp.399-409, Dec.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2.11 

  23. J.-J. Youn, B.-M., Kim, J.-J., Kim, "Impa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n Social Support and Personality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5, No.6, pp.387-397, Dec.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2.3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