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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혁적 리더십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 동일시의 매개 효과
The Influe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Unethical Pro-Organizational Behavior-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2, 2016년, pp.83 - 98  

이강민 (삼성SDS) ,  주시각 (선문대) ,  전상길 (한양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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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동일시가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과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 및 가설을 개발하고 실증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했다. 분석을 위해 국내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 229명이 제출한 온라인 설문 자료를 사용했고 구조 방정식 분석을 사용해 가설을 검증했다. 설문 조사가 갖는 동일 방법 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바람직성을 통제하고 전산화된 설문지를 사용했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조직 동일시에 의해서 완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 분석 결과는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동일시를 통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test not only the influe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TFL) on employees' unethical pro-organizational behavior(UPB), but also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OID) between TFL and employees' UPB. This study employed two research methods: literatur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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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매카니즘을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조직 동일시가 변혁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매카니즘을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조직 동일시가 변혁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과 부하들의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 사이에서 조직 동일시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장에서는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살펴본 후,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서 고찰했다. [Fig.

가설 설정

  • 가설 1 변혁적 리더십은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조직 동일시가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변혁적 리더십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조직 동일시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과 조직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직 동일시가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이 비윤리적 친조직 행동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조직 동일시에 의해 매개될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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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사기 및 비리의 대표적인 사례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업사기 및 비리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2001년 미국 엔론의 회계 부정 사건과 2002년 월드콤 분식 회계사건 그리고 최근에 발생한 폭스바겐의 배출 가스 조작 사건과 일본 도시바의 조직적인 회계 부정 사건에 이르기 까지, 우리는 기업의 경영진을 비롯한 구성원과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의 사익을 위해서 비윤리적인 행동에 동참하는 현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사건들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변혁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Burns(1978)는 정치 지도자들에 대한 본인의 기술 연구(descriptive research)에서 최초로 변혁적 리더십(transforming leadership)이라는 개념을 소개했다. Burns에 따르면, 변혁적 리더십이란 리더와 부하 직원들이 서로 도와 더 높은 수준의 사기와 동기 부여에 이르는 과정을 말한다. 거래적 리더십이 이익 교환(give and take) 관계에 기초하는 반면,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의 성격, 기질, 솔선수범을 통한 변화 주도, 열정을 돋우는 비전과 도전적인 목표의 표현에 기초한다.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가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에 주목하는 이유는 윤리 경영이 기업의 장기적 생존과 번영을 가능하게 하는 지속 가능 경영의 구성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기업 구성원의 행동성과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안춘복(2013)에 따르면, 윤리 경영은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조직 구성원의 조직 몰입, 직무 만족 등과 같은 행동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객의 구매 의도에도 영향을 미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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