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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한 중학생 삶의 만족도 분석
The Life Satisfac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Data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2, 2016년, pp.197 - 208  

안지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유동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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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의 회귀분석 기법의사결정 나무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YCPS) 중1패널 데이터 3차 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추출된 공통 영향요인은 자아 존중감, 우울, 전체 성적 만족도, 지역사회 인식, 진로 정체감, 연간 비행 피해 경험 유무, 형제자매 유무, 신뢰, 행동통제, 주의집중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는 개인의 정서문제, 자아인식, 또래 애착, 학습습관, 가정환경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중에서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의사결정 나무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자아 존중감, 우울, 진로 정체감, 주의집중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ata mining regression analysis and decision tree analysis techniques were use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the life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KCYPS) data. As results, the common influencing factor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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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KCYPS)」를 중1패널 데이터 3차 자료를 기초로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기 위해 개인의 내적요인, 부모 및 가정환경의 요인, 학교생활 및 환경적 요인 등 여러 가지의 변인들을 다양한 분석방법과 분석 도구별로 비교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이하 "KCYPS")의 전체 데이터를 이용하여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특징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중1패널 데이터 3차 자료의 다양한 변인 중에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데이터를 이용하여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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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의 실태는 어떠한가? 2014년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2013 한국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0.3점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였다[1].
데이터마이닝이란 무엇인가? 데이터마이닝은 대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다[32]. 이를 상세하게 정의하면 의미 있는 패턴과 규칙을 발견하기 위해서 자동화되거나 반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이다[33].
회귀분석 기법을 통해 추출된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YCPS) 중1패널 데이터 3차 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추출된 공통 영향요인은 자아 존중감, 우울, 전체 성적 만족도, 지역사회 인식, 진로 정체감, 연간 비행 피해 경험 유무, 형제자매 유무, 신뢰, 행동통제, 주의집중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는 개인의 정서문제, 자아인식, 또래 애착, 학습습관, 가정환경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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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3 Korea Comprehensive Condition Survey on Childre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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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2013 한국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0.3점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였다[1].

  2. Korea Bang Jeong-hwan Foundation, "Korea Child, Youth Happiness Index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Survey Result Report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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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연구’에서 행복지수를 OECD 평균 100점으로 환산할 때, 한국 어린이와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도는 90.4점으로 23개 회원국 중 19위를 차지하였다[2].

  3. H. Y. Chun, Y. J. Song, M. R. Lee, "A Clustering Study of the Variables Related to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Levels of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35, No.3, pp.71-9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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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조사 결과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매우 낮은 상태임을 시사한다[3].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만족하는지는 삶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3].

    천희영 외[3]는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삶의 만족도 관련 변인 유형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4. O. B. Chung, "Theories of Life-Span Development", Hakjis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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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불안정한 심리 상태를 겪게 되며, 성인기와 아동기 사이에서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4].

  5. Lyons, J. B, "Family systems, Adolescent antisocial behavior and Loneliness : A Test of Mediating and moderating models", NY: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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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반사회적 행동 등의 문제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5].

  6. H. W. Kim, "Exploration of the Extents and Factors Explaining Well-Being among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4, No.2, pp.269-29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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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청소년들의 삶은 행복이나 질 높은 삶, 만족스러운 삶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다[6].

  7. J. R. Lee, "An investigation into Protective Factors and Risk Factors in terms of Middle School Students' Life Satisfaction Using Data Mining",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15, No.4, pp.51-6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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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삶의 만족도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7].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 환경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모든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7,9]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8. Ministry of Health & Welfare, "First, Child Policy Basics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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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는 ‘행복한 아동, 존중받는 아동’을 비전으로 아동정책의 기본 방향과 정책과제를 담은「제1차 아동정책기본계획(2015∼2019)」를 통해 OECD 가입국 중 최하위인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60.3%)와 행복지수(74점)을 10년 내에 OECD 평균 수준인 77%와 85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8].

  9. J. R. Lee, "An investigation into Protective Factors and Risk Factors in term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ife Satisfaction Using Data Mi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3, No.1, pp.11-2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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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 환경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모든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7,9]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이주리[9]는 학업성취는 삶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가장 상위 변인으로 연구 결과에 보고하였다.

    이주리[9]는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을 분석하였다.

  10.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49, pp.71-75,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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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행연구들을 통해 삶의 만족도의 공통적인 특징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해야 하며 전반적으로 본인의 삶에 대한 평가라는 속성을 지닌다[10,11,12,13,14].

  11. Schalock, R, "Quality of Life", New York :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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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행연구들을 통해 삶의 만족도의 공통적인 특징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해야 하며 전반적으로 본인의 삶에 대한 평가라는 속성을 지닌다[10,11,12,13,14].

  12. WHO, " WHOQOL-Measuring Quality of Life,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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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행연구들을 통해 삶의 만족도의 공통적인 특징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해야 하며 전반적으로 본인의 삶에 대한 평가라는 속성을 지닌다[10,11,12,13,14].

  13. S. J.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asuring Scale of he Concept of Life Satisfaction", Collection of Writings of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Culture Ewha Womans University ,Vol.49, pp.233-258,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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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행연구들을 통해 삶의 만족도의 공통적인 특징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해야 하며 전반적으로 본인의 삶에 대한 평가라는 속성을 지닌다[10,11,12,13,14].

  14. J. W. Hwang, K.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Orientations to Happi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0, No.1, pp.57-7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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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행연구들을 통해 삶의 만족도의 공통적인 특징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해야 하며 전반적으로 본인의 삶에 대한 평가라는 속성을 지닌다[10,11,12,13,14].

  15. Diener, E., & Fujita, F, "Life satisfaction setpoint: Stability and 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8, No.1, pp.158-16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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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은 내·외적 요인에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에[15] 삶의 만족도는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 요인들로 측정되어져야 한다[16].

  16. M. Shin, S. H. Seong, M. S. Yoo,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 Vol.17, No.9, pp.131-15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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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은 내·외적 요인에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에[15] 삶의 만족도는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 요인들로 측정되어져야 한다[16].

  17. Diener, E,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95, No.3, pp.542-575,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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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설명하기에는 전체 변량의 15% 이하이기 때문에[17,18], 인구사회학적 변인으로 삶의 만족도의 개인차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19].

  18. Myers, D. G, & Diener, E,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Vol.6, pp.10-19,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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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설명하기에는 전체 변량의 15% 이하이기 때문에[17,18], 인구사회학적 변인으로 삶의 만족도의 개인차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19].

  19. K. H. Cha, "Collegiate Personality Traits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9, No.1, pp.7-2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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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설명하기에는 전체 변량의 15% 이하이기 때문에[17,18], 인구사회학적 변인으로 삶의 만족도의 개인차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19].

  20. M. H. Jo, J. O. Kim, S. M. Kwon, "Quality of Life of Youth", Social science and policy research, Vol.16, No.2, pp.61-94,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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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명한 외[20]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가 청소년 개개인이 갖고 있는 인지적 심리 요인에 의한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지만 가족 소득과 같은 경제적 변수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적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의 삶의 질과 우울이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20,23,24].

  21. H. J. Cho, J. Y. Yoon, "The Influence Factor of Elementary Student's Life Satisfaction", Collection of Writings of Soon Chun Hyang Humanities, Vol.34, No.1, pp.167-19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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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의 내적 요인은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정서적인 요인으로서[21]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조형정, 윤지영[21]은 초등 고학년의 삶의 만족도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22. S. S. Han, K. M. Kim, "Influencing Factors on Self-Esteem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6, No.1, pp.37-4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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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자아존중감은 여러 연구들에 의해 삶의 질과 정적인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22,23].

  23. M. S. Lee, "Factors Affecting Adolescent Life Quality", Graduate School of Baek-seok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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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자아존중감은 여러 연구들에 의해 삶의 질과 정적인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22,23].

    또한 청소년의 삶의 질과 우울이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20,23,24].

  24. J. Y. Kim, H. J. Chung,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for adolescents", Social Welfare Review, Vol.13, No.0, pp.171-19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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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청소년의 삶의 질과 우울이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20,23,24].

  25. J. M. Lee, "The Effect of parent-children attach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 psycho-social mal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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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민[25]은 부모가 주는 정서적, 사회적 지지가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26. Corsano, Majorano, & Champretavy, L,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The contribu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 and experience of being alone", Adolescence, Vol.41, No.162, pp.341-35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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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는 청소년들의 안정된 심리를 갖게 하고, 불안감을 낮춘다[26].

  27. Y. S. Han, "A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Sibling-Relationships, Life-Satisfaction, and Disposi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Ch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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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형제자매관계를 연구한 한영숙[27]은 형제자매 관계가 청소년의 생활 만족도와 서로 관련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28. H. Y. Koo, H. S. Park, E. H. Jang,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Korean Adolescents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6, No.1, pp.151-15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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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와 친구간의 관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 등과 같이 학교 내 변인들은 청소년기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한 변인이다[28,29].

  29. M. J. Yang, E. K. Lee, H. W. Lee, "A Study on Psychosocial Characteristic, Environmental Variables and Mental Health Variables of Adolescen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14, No.1, pp.63-7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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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와 친구간의 관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 등과 같이 학교 내 변인들은 청소년기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한 변인이다[28,29].

  30. N. E. Jeong, "A Qualitative Research on Meaning of Learning, Examination, Academic Achievement to Students and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Cheong-j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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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은 학창 시절부터 성공에 대한 강조로 학업 관련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력 미친다[30].

  31. Y. S. Park, U. C. Kim, K. S. Chung, S. M. Lee, H. H. Kwon, K. M. Yang, "Causes and Consequences of Life-satisfaction among Primary, Junior High,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5, No.1, pp.94-118,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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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가 나쁘면 낮은 학업성적으로 이어지고, 이는 원만하지 못한 부모와의 관계로 이어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낮출 수 있다[31].

  32. David Hand, Heikki Mannila and Padhraic Smyth, "Principles of Data Mining", The MIT Pres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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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마이닝은 대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다[32].

  33. Berry, J.A.M., & Linoff, G, "Data mining technique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support", New York, NY:John Wiley & Sons Inc,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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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상세하게 정의하면 의미 있는 패턴과 규칙을 발견하기 위해서 자동화되거나 반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이다[33].

  34. J. Hur, J. W. Kim, "A Hybrid Data Mining Technique Using Error Pattern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30, No.4, pp.27-4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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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마이닝 기법은 다양한 분석 방법이 존재하고, 데이터의 적합한 모델을 설정하며 의미 있는 정보를 얻어내는데 유용하다[34].

  35. C. H. Jun, "Data Min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Seoul : Hannara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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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인 목적에 따라 예측(prediction), 분류(classification), 군집화(clustering),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추출로 구분할 수 있다[35].

  36. Tan P. N. et al, "Introduction to Data Mining", Addison Wesle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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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속하는 기법들은 의사결정트리 분류기, 규칙기반 분류기, 신경망, 지지도 벡터 기계, 나이트 베이지안 분류기 등이 있다[36].

  37. W. S. Kim, "A Study on Factors of Education's Outcome using Decision trees",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3, No.4, pp.51-5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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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중에서도 의사결정나무가 많이 사용되며, 이것은 변수 영역의 반복적 분할을 통해 규칙을 생성하는 기법이다[37].

  38. M. Y. Le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Factor Using Decision Tree Model",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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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분석결과가 표본의 크기에 영향을 받아 쉽고, 연속변수 사용이 많으면 많을수록 모형의 예측력이 떨어질 수 있어 무리하게 많은 예측변수를 투입하면 과대 적합이 발생할 수 있다[38].

  39. E. Y. Kim, "The Influence of Study Habits and Emotional Problems Regarding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21, No.2, pp.1-2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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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영[39]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학습습관과 정서 문제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40. H. R. Kim, D. H. Jeon, "The Factors that Affects the Employment Type of The Graduates by Data-mining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7, No.7, pp.167-17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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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속성 선택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각 질문항목이 하나의 속성을 대표하지 않는다[40].

  41. Hye-Ri Jung, A-Ryang Son, Yeo-Ju Yun, Seol-Hee Lee, Seoul-Bi Lee, Jung-Ah In, Kyung-hee Kang, "Study on self-development needs,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by general characteristics of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31-239, 2015. 

  42. Kyoung-A Chung, Ji-Hyun Cho,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43-15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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