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 DB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국내 청소년 삶의 만족도 분석에 관한 실증연구: 의사결정나무 기법을 중심으로
Analysis of Korea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based on Public Database and Data Mining Techniques: Emphasis on Decision Tre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297 - 309  

조현진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  고건우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  이건창 (성균관대학교 글로벌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공공 DB에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로지스틱 회귀분석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적용하여 국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증진에 관한 의미 있는 의사결정 규칙을 추출하는 과정을 분석한다. 분석을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YCPS) 중에서 중1 패널데이터의 4~6차연도 자료인 고등학생 학년별 자료를 활용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추출된 영향요인은 1학년은 전체 성적 만족도, 주의집중 문제, 우울, 자아 탄력성, 애정, 과잉간섭, 학습활동, 교사관계, 2학년은 가정의 경제 수준, 건강상태, 전체 성적 만족도, 신뢰, 소외,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 관계, 3학년은 가정의 경제 수준, 전체 성적 만족도, 우울, 자아 탄력성, 애정, 학대, 학교규칙, 교사 관계로 나타났다. 의사결정나무 기법을 적용한 결과 국내 고등학생의 삶의 만족도는 개인의 정서 문제, 학교성적, 가정의 경제적 환경, 학교적응 등에 의하여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application of the data mining techniqu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and decision tree analysis to the domestic public database called Korean Children Youth Panel Survey (KCYPS) to derive a series of important factors affecting the enhancement of life satisfaction of domes...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7)

  1. Goldbeck, L., Schmitz, T. G., Besier, T., Herschbach, P., & Henrich, G. (2007). Life satisfaction decreases during adolescence. Quality of Life Research, 16(6), 969-979. DOI : 10.1007/s11136-007-9205-5 

  2. E. T. Lee, H. Kwak, E. K. Lea. (2016), Longitudinal Study of Satisfaction of Youth Activity and Levels of Youth Activity and Life Satisfaction: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2), 345-370 DOI : 10.21509/KJYS.2016.02.23.2.345 

  3. NYPI Youth and Children Data Archive (2019). https://www.nypi.re.kr 

  4. F. Fujita & E. Diener. (2005). Life satisfaction set point: stability and 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8(1), 158. DOI : 10.1037/0022-3514.88.1.158 

  5. M. Sihn, S. H. Jeon & M. S. Yoo.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131-150. 

  6. H. J. Cho & J. Yoon. (2015). The influence factor of elementary student's life satisfaction.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34(1), 157-197. 

  7. G. H. Park & J. M. Lee. (2014). The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Ego-Identi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9(4), 997-1013. DOI : 10.13049/kfwa.2014.19.4.997 

  8. P. Corsano, M. Majorano & L Champretavy. (2006).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The contribu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 and experience of being alone. Adolescence, 41(162), 341-354. 

  9. H. Y. Chun, Y. Song & M. R. Lee. (2014). A Clustering Study of the Variables Related to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Levels of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3), 71-92. DOI : 10.5723/KJCS.2014.35.3.71 

  10. H. Y. Koo, H. S. Park & E. H. Jang. (2006).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1), 151-158. DOI : 10.4040/jkan.2006.36.1.151 

  11. M. J. Yang, E. K. Lee & H. W. Lee. (2006). A study on psychosocial characteristic, environmental variables and mental health variables of adolescen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4(1), 63-76. 

  12. Y. S. Park, U. Kim, K. S. Chung, S. M. Lee, H. H. Kwon & K. M. Yang. (2000). Causes and consequences of life-satisfaction among primary, junior high, se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1), 94-118. 

  13. Hand, D. J., Mannila, H., & Smyth, P. (2001). Principles of data mining (adaptive computation and machine learning). MIT Press. 

  14. M. J. Berry & G. S. Linoff. (2004). Data mining techniques: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hn Wiley & Sons. 

  15. J. Hur & J. W. Kim. (2005). A Hybrid Data Mining Technique Using Error Pattern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30(4), 27-43. 

  16. M. Y. Lee. (2013).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factor using decision tree model. Myongji University. 

  17. H. J. Kim, S. R. Park, H. N. Kim, H. K. Lee & E. Y. Son.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Communication, Self-Efficacy, Depression, and Satisfaction of Life in School-class Transition period Adolesc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 175-197. DOI : 10.22251/jlcci.2019.19.6.165 

  18. M. G. Jin, Y. S. Choi & E. Y. Son. (2017). 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Peer Attachment and Life Satisfaction in Adolescents: Through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9), 205-222. 

  19. E. Y. Kim. (2014). The Influence of Study Habits and Emotional Problems Regarding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1(2), 1-22. 

  20. M. G. JIN & E. Y. Son. (2018). Longitudinal Mediated Effects of School Life Adjustment on the Relation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Adolescent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5(9), 1-20. DOI : 10.21509/KJYS.2018.09.25.9.1 

  21. Y. J. Chyung & S. Y. Lee. (2018). An analysis on the predictors of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based on quantile regression.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9(5), 1215-1225. DOI : 10.7465/jkdi.2018.29.5.1215 

  22. Y. M. Ha & S. H. Jeong. (2018). The Effects of Adolescents'Peer Attachment and Parenting Behavior on Their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13(3), 525-538. DOI : 10.21097/ksw.2018.08.13.3.525 

  23. H. Y. Chun, Y. Song & M. R. Lee. (2014). A Clustering Study of the Variables Related to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Levels of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3), 71-92. DOI : 10.5723/KJCS.2014.35.3.71 

  24. I. S. Suh, O. S. Cho & S. O. Um. (2019). The Effect of Results of Early Youth's Self-Esteem and Depression is Life Satisfaction: Aggression Behavior Media Effec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6), 153-163. DOI : 10.22156/CS4SMB.2019.9.6.153 

  25. N. Y. Kim & J. Tak. (2018). Analyses of Korea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Based on Age and Sex.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7), 119-143. DOI : 10.21509/KJYS.2018.07.25.7.119 

  26. Dash, M., & Liu, H. (1997). Feature selection for classification. Intelligent data analysis, 1(3), 131-156. DOI : 10.3233/IDA-1997-1302 

  27. Chawla, N. V. (2009). Data mining for imbalanced datasets: An overview. In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handbook (pp. 875-886). Springer, Boston, MA. DOI : 10.1007/978-0-387-09823-4_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