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5,000만이 넘는 태권도인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무예이자 스포츠인 태권도를 테마로 한 문화관광상품은 그 시장성과 활용가치가 높다. 이에 연구자는 태권도원 방문관광객들이 태권도원 일원의 관광활동에 참여할 것의 전제하에 태권도 컨셉에 맞는 문화상품 생산을 결정하고 공예상품의 대중화, 소비자 지향주의 상품개발, 생산성 품질의 질적 성장으로 인한 문화상품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기대하는 디자인 개발을 실시 하고자 한다. 첫째, 태권도 정신과 스토리를 담은 스토리북, 둘째, 연필이나 양초 등을 꽂는 다용도 꽂이, 셋째, 실용적이고 세련된 대중적 가격대의 미니 메모지이다. 태권도 문화관광상품의 필요성과 활용 가능성을 재인식하고 개발된 상품은 무주 태권도원의 관광상품과 태권도 홍보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문화관광상품들과는 차별화되는 상품으로써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전 세계 5,000만이 넘는 태권도인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무예이자 스포츠인 태권도를 테마로 한 문화관광상품은 그 시장성과 활용가치가 높다. 이에 연구자는 태권도원 방문관광객들이 태권도원 일원의 관광활동에 참여할 것의 전제하에 태권도 컨셉에 맞는 문화상품 생산을 결정하고 공예상품의 대중화, 소비자 지향주의 상품개발, 생산성 품질의 질적 성장으로 인한 문화상품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기대하는 디자인 개발을 실시 하고자 한다. 첫째, 태권도 정신과 스토리를 담은 스토리북, 둘째, 연필이나 양초 등을 꽂는 다용도 꽂이, 셋째, 실용적이고 세련된 대중적 가격대의 미니 메모지이다. 태권도 문화관광상품의 필요성과 활용 가능성을 재인식하고 개발된 상품은 무주 태권도원의 관광상품과 태권도 홍보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문화관광상품들과는 차별화되는 상품으로써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Cultural tourism product that has its theme of Taekwondo which is the representative traditional martial arts of Korea possessing over 50 million people doing Taekwondo worldwide has high marketability and usefulness. By this, the researcher is trying to implement design development expecting transi...
Cultural tourism product that has its theme of Taekwondo which is the representative traditional martial arts of Korea possessing over 50 million people doing Taekwondo worldwide has high marketability and usefulness. By this, the researcher is trying to implement design development expecting transition to new perception on the cultural product by qualitative growth of productivity quality, popularization of crafted products, comsumer oriented product development by deciding cultural product production fit for Taekwondo concept based on the participation of tourism activity of Taekwondo institute by visitors and tourists of Taekwondo institute. Firstly, storybook containing spirit and story of Taekwondo, secondly general rack for pencils or candles, thirdly mini memo in universal price which is practical and sophisticated. With the perception of necessity and possibility to use Taekwondo-related cultural tourist product, by aggressively using the product as the souvenir of Muju Taekwondo institute to promote Taekwondo, we hope that the product will help to create value, which differs from existing cultural tourist products.
Cultural tourism product that has its theme of Taekwondo which is the representative traditional martial arts of Korea possessing over 50 million people doing Taekwondo worldwide has high marketability and usefulness. By this, the researcher is trying to implement design development expecting transition to new perception on the cultural product by qualitative growth of productivity quality, popularization of crafted products, comsumer oriented product development by deciding cultural product production fit for Taekwondo concept based on the participation of tourism activity of Taekwondo institute by visitors and tourists of Taekwondo institute. Firstly, storybook containing spirit and story of Taekwondo, secondly general rack for pencils or candles, thirdly mini memo in universal price which is practical and sophisticated. With the perception of necessity and possibility to use Taekwondo-related cultural tourist product, by aggressively using the product as the souvenir of Muju Taekwondo institute to promote Taekwondo, we hope that the product will help to create value, which differs from existing cultural tourist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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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태권도를 통한 문화상품 개발은 지역문화나 국가문화의 발전과 동시에 폐쇄적인 정체성이 아닌, 세계와 조화 되는 미래를 내다보는 세계적 안목으로의 정체성을 통하여 발전되어야 한다[1].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원 방문관광객들이 태권도원 일원의 관광활동에 참여할 것의 전제 하에 태권도 컨셉에 맞는 문화상품 생산을 결정하고 공예상품의 대중화, 소비자 지향주의 상품개발, 생산성 품질의 질적 성장으로 인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태권도 기술 중 기본동작과 유급자 품새를 모티브로 디자인을 전개한다. 효용성이 제공되는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조사하여 태권도원 방문 및 각종 태권도 행사시에 문화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방문객이 여행 중에 획득된 지식의 확대와 교육적 효과를 담은 문화상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태권도 기술 중 기본동작과 유급자 품새를 모티브로 디자인을 전개한다. 효용성이 제공되는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조사하여 태권도원 방문 및 각종 태권도 행사시에 문화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방문객이 여행 중에 획득된 지식의 확대와 교육적 효과를 담은 문화상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상의 연구 목표로 태권도 테마의 이미지와 교육적 요소가 표현된 실용적이며 대중적 가격대의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무주 태권도원의 방문 기념품으로 태권도 홍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마케팅 시대의 문화자원의 산업화는 의미 있는 일이다. 아울러 우리 지역인 무주 태권도원을 찾은 방문객들이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태권도를 주제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문화상품을 개발 하였다. 첫째, 태권도 정신과 스토리를 담은 스토리북은 휴대하기 편하고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태권도 품새와 명칭을 간단하게 편집하여 교육적 가치도 있으면 초보자들에게 태권도 기초정보제공의 기능이 있는 상품으로 개발하였다.
이는 문화관광상품 구성에서 금속재의 활용도를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다양한 디자인 표현을 이끌어 내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관광 한국으로 성장하는 요즈음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상품으로 태권도를 주제로 한 다양한 상품의 개발은 관광수익의 다변화와 함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 문화관광상품의 필요성과 활용 가능성을 재인식하고 개발된 상품을 무주 태권도원의 관광상품과 태권도 홍보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문화관광상품 들과 차별화되는 상품으로써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제안 방법
첫째, 문헌조사와 선행논문, 인터넷을 통한 자료 검색과 시장조사를 하고 문화관광상품의 의미 전달과 태권도의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여 태권도 문화관광상품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셋째, 태권의 정신과 스토리를 담은 미니스토리북,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기법을 이용하여 오방색을 주 사용색으로 표현한 다용도 꽂이, 현대감각이 풍부한 교육적 요소가 표현된 실용적이고 대중적 가격대의 미니 메모지를 개발한다.
본 연구에 개발되는 디자인는 키워드를 “담다”로 정해 관광기념상품에 태권도의 이미지를 담는다.
태권도의 멋을 태권도 관련 행사 참여의 추억을 담는 것을 의미한다. 주재료는 알루미늄과 한지 느티나무를 사용하고, 전통 오방색을 사용하여 태권도의 정신, 멋, 추억 등을 담아 기념품을 개발한다. 용도는 스토리북, 다용도 꽂이, 메모지의 조형적 형태미를 모티브로 문화적 가치와 경제적 효용가치가 결합한 대중적 가격대의 상품으로 디자인을 제시한다.
-디자인 의도 및 상품설명 : 태권의 정신을 홍익인간 (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 화랑도정신으로 설명한다. 이러한 태권도 정신과 유급자 품새를 스토리로 담은 미니 스토리북을 제작한다. 태권도원에 방문한 국내외 소비자에게 태권도에 대해서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한글, 영어, 중국어로 번역하여 만들어지고 친근한 캐릭터를 개하여 삽입하였다.
사이즈는 85×85(㎜)로 휴대하기 편하고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태권도 품새와 명칭을 간단하게 편집하였다. 또한 생동감 표현을 위한 3D팝업기법을 표현하여 입체감을 표현한다.
- 디자인 의도 및 상품설명 : 조형적 형태미를 모티브로 문화적 가치와 경제적 효용가치의 결합 상품으로 디자인 하였다. 기능적 특징은 첫째, 정육면체의 각 면마다 다양한 굵기의 펜, 연필, 초 등을 크기와 용도에 맞는 사무용품을 꽂아 쓸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둘째, 다양한 꽂이의 작은 정육면체를 담을 수 있는 사각틀은 강력자석을 이용하여 핀 압정류의 정리가능하게 디자인하였다.
기능적 특징은 첫째, 정육면체의 각 면마다 다양한 굵기의 펜, 연필, 초 등을 크기와 용도에 맞는 사무용품을 꽂아 쓸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둘째, 다양한 꽂이의 작은 정육면체를 담을 수 있는 사각틀은 강력자석을 이용하여 핀 압정류의 정리가능하게 디자인하였다. 셋째.
사각틀은 밑면에 홈을 새겨 사각틀끼리 쌓을 수 있거나 정육면체 꽂이를 올리는 등 다양한 형태변화를 모색하였다. 태권도의 글자와 발차기 품새를 조화롭고 세련되게 디자인하여 사각틀에 새겨 넣어 태권도의 상징적 의미가 부여된 상품으로 개발하였다. 주재료는 가볍고 저렴한 소재의 알루미늄으로 아노다이징 기법을 이용하여 민족의 전통색채인 오방색을 선택하여 주 사용컬러로 표현했다.
- 디자인 의도 및 상품설명 : 태권도원은 앞으로 세계적 행사와 학생들의 견학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 할 것으로 전망된다. 6단 메모지는 여행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손으로 쥐고 다니면서 쓸 수 있도록 거추장스럽지 않게, 가볍고 얇은 메모장에 기록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크기는 45×45(㎜)이고 6번 접히는 6단 메모지로 태권도의 상징을 내포하는 주먹과 도복이미지를 넣었다.
또한 태권도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방문지에서 구입한 좋은 선물이다 둘째,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기법을 이용한 다용도 꽂이는 현대적 감각과 조화롭고 실용적 가치가 높은 문화상품으로 우수디자인으로 부가가치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발전될 것을 기대한다. 셋째, 태권도 테마의 이미지가 표현된 현대감각의 교육적 요소가 표현된 실용적이고 세련된 대중적 가격대의 휴대하기 편한 미니 6단 메모지를 개발하였다. 여행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쓸 수 있도록 너무 두껍고 거추장스럽지 않게, 가볍고 얇게 메모장에 기록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대상 데이터
태권도원에 방문한 국내외 소비자에게 태권도에 대해서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한글, 영어, 중국어로 번역하여 만들어지고 친근한 캐릭터를 개하여 삽입하였다. 내용은 덕유산 호랑이 사부와 무진장 소년장사가 태권도를 수련하는 이야기로 태권도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이나 아이들에게 태권도에 관한 기본 지식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고 재료는 스토리의 내용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소재의 브라운 크래프트지를 선택하였다. 사이즈는 85×85(㎜)로 휴대하기 편하고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태권도 품새와 명칭을 간단하게 편집하였다.
태권도의 글자와 발차기 품새를 조화롭고 세련되게 디자인하여 사각틀에 새겨 넣어 태권도의 상징적 의미가 부여된 상품으로 개발하였다. 주재료는 가볍고 저렴한 소재의 알루미늄으로 아노다이징 기법을 이용하여 민족의 전통색채인 오방색을 선택하여 주 사용컬러로 표현했다. 일상생활에서 주변과 잘 조화를 이루는 자연스런 색을 표현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소비자 중심 가격 결정 전략으로 기념품 구매목적은 선물(gifts), 회상(reminders), 사용(use)함을 목적으로 방문객 설문 조사 결과 1천원~5천원, 1∼3만원미만, 5만원대의 방문 기념상품 구매를 선호한다.
아울러 우리 지역인 무주 태권도원을 찾은 방문객들이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태권도를 주제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문화상품을 개발 하였다. 첫째, 태권도 정신과 스토리를 담은 스토리북은 휴대하기 편하고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태권도 품새와 명칭을 간단하게 편집하여 교육적 가치도 있으면 초보자들에게 태권도 기초정보제공의 기능이 있는 상품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태권도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방문지에서 구입한 좋은 선물이다 둘째,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기법을 이용한 다용도 꽂이는 현대적 감각과 조화롭고 실용적 가치가 높은 문화상품으로 우수디자인으로 부가가치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발전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태권도 문화적 요소는 문화자원의 산업화 소재로 활용하여 상품화할 경우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알루미늄 아노다이징기법은 금속성의 차가운 느낌을 부드러운 자연적인 느낌 으로 표현 가능하여 알루미늄의 다양한 상품개발 연구에 무한한 가능성을 보았다.
후속연구
둘째, 디자인 컨셉 담다를 충실히 표현한 태권도 테마의 특성이 잘 반영된 아이템을 실용성· 독창성· 상징성·가격· 선물가능성이 고려된 구매 선호도가 높은 상품개발을 디자인한다.
첫째, 저렴한 가격대의 효용성 있는 상징적 의미가 부여된 태권도원 문화관광상품을 개발하여 백화점, 면세점 등의 전문샵뿐만 아니라 지역가게에서도 구매가능 한 고품질, 고품격의 저렴한 가격의 상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 시장의 세분화는 방문객의 유형과 방문목적, 연령, 동반자유형, 학력, 직업 등 선호도를 잘 파악하여 방문객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태권도문화 특징 인지효과를 확대 모색한다.
첫째, 태권도 정신과 스토리를 담은 스토리북은 휴대하기 편하고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태권도 품새와 명칭을 간단하게 편집하여 교육적 가치도 있으면 초보자들에게 태권도 기초정보제공의 기능이 있는 상품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태권도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방문지에서 구입한 좋은 선물이다 둘째,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기법을 이용한 다용도 꽂이는 현대적 감각과 조화롭고 실용적 가치가 높은 문화상품으로 우수디자인으로 부가가치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발전될 것을 기대한다. 셋째, 태권도 테마의 이미지가 표현된 현대감각의 교육적 요소가 표현된 실용적이고 세련된 대중적 가격대의 휴대하기 편한 미니 6단 메모지를 개발하였다.
독창적인 다양한 상품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문화관광상품 구성에서 금속재의 활용도를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다양한 디자인 표현을 이끌어 내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관광 한국으로 성장하는 요즈음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상품으로 태권도를 주제로 한 다양한 상품의 개발은 관광수익의 다변화와 함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 문화관광상품의 필요성과 활용 가능성을 재인식하고 개발된 상품을 무주 태권도원의 관광상품과 태권도 홍보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문화관광상품 들과 차별화되는 상품으로써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상품이란 무엇인가?
문화상품이란 일상적 상품과는 다르게 특정 국가의 민족성 사회적 사상과 관습 등과 영화, 방송, 음악 등 지적이거나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정보와 의미를 담고 있는 생산물이 상품화된 것을 말한다. 전 세계적인 규모로 정보화가 이루어지면서 문화산업의 경제성이 주목되기 시작했고 그와 함께 문화 산물을 상품의 관점으로 보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태권도의 도복에서 흰색과 태권도의 띠는 무엇을 상징하며, 그 역할은 무엇인가?
‘권(拳)’ 손과 주먹, ‘도(道)’ 무예의 길, 인간다운 길, 수련의 방법으로 태권도의 기원은 단군 이래 우리민족과 오랜 역사를 같이 해온 한국 전통무예이다. 태권도의 도복 흰색은 무예 정신의 순수성을 상징하고 태권도의 띠는 인간을 상징하고 도복 위에 매는 복장의 일부분으로 그 색깔에 따라 수련의 목표와 기술의 정도를 동시에 나타내며 단전 주위를 감싸서 그 주위의 근육들을 조이는 역할을 한다. 태권도는 그 우수성과 가치를 1971년 국기(國技)로 인정받아 태권도의 국제통합단체인 세계태권도연맹이 국제경기연맹연합회(GAISF)에 가맹되었으며, 1980년 7월 17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는 태권도를 올림픽경기 종목으로 채택하였다.
세계태권도연맹은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현재 세계태권도연맹의 본부는 서울에 있으며, 가입회원국 수는 1998년 현재 154개국에 이르고 있다. 산하 회원국에 3,000여 명의 사범을 파견하고 있으며, 2,000만 명의 세계 각국 수련생을 지도함으로써 민간외교는 물론 국위선양에 이바지하고 있다[3].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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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http://www.kukkiwon.or.kr/2015.12.01
DOI: http://www.tkdwon.kr/kr/2015.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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