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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 인정조사원의 의사소통능력, 공감만족 및 공감피로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s,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on Burnout among Staff of Long-term Care Insurance for the Elderly in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5 no.1, 2016년, pp.19 - 28  

최형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이경은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조은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김모임간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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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to identify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s,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on burnout among staff of long term care insurance for the elderly in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s in Korea. Methods: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desig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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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인정조사원 역할을 하는 간호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만족 및 공감피로와 선행요인인 근무 환경, 대상자환경, 개인적 환경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위하여 각각의 선행요인의 하부 요인들에 대한 검증을 제안한다. 인정조사원의 직종별, 성별 소진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를 통하여 특히 인정조사원 역할을 하는 간호사의 공감피로를 감소시키고 공감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맞춤형 교육 및 중재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tamm (2013)의 공감만족-공감피로 모델을 이론적 기틀로 하여 인정조사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공감만족에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 공감피로 및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외상 환경 중 근무환경으로는 근무도시의 특성, 근무 지역, 근무 조직의 크기, 관리대상자 수, 동료의 지지 등을, 대상자 환경으로는 대상자 및 그 가족의 인정조사원에 대한 호의를, 그리고 개인적 환경으로는 성별, 연령, 자격증, 결혼상태, 이직의도, 교육수준, 주관적 건강상태, 근무경력, 근무 직렬, 의사소통 능력 등을 주요 변인으로 보았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업무 영역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조사원의 소진에 대하여 Stamm (2013) 의 공감만족-공감피로 모델을 적용하여 공감만족, 공감피로가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함으로써,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제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또한 전국총 226개 노인장기요양운영센터를 지역본부별, 운영센터 규모별로 층화 한 후 무작위 표출로 선정한 24개 운영센터에서, 노인장기요양 실무를 담당하는 4급 이하 인정조사원을 최종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대표성을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조사원의 의사소통능력, 공감만족, 공감피로 및 소진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규명하며, 의사소통능력, 공감만족 및 공감피로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인정조사원의 의사소통능력, 공감만족 및 공감피로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대상자의 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정조사원의 의사소통능력, 공감만족 및 공감피로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인정조사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공감피로가 높을수록 소진이 높았으며, 공감만족이 높을 수록 소진이 낮았으며,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진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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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구도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노인장기요양보험 초기 인정조사원은 노인과 그 가족들을 직접 방문하여 장기요양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구도를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요구도 평가는 노인의 신체적 ‧ 정신적 기능상태와 수발 상황 등을 파악하여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NHIS, 2015). 이러한 노인장기요양 보험 등급 판정은 실제적인 장기요양서비스 이용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노인 및 그 가족들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실시된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초기 인정조사원의 역할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초기 인정조사원은 노인과 그 가족들을 직접 방문하여 장기요양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구도를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요구도 평가는 노인의 신체적 ‧ 정신적 기능상태와 수발 상황 등을 파악하여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NHIS, 2015).
인정조사원의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는 이유는? 요구도 평가는 노인의 신체적 ‧ 정신적 기능상태와 수발 상황 등을 파악하여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NHIS, 2015). 이러한 노인장기요양 보험 등급 판정은 실제적인 장기요양서비스 이용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노인 및 그 가족들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실시된다. 등급 판정을 위한 기준을 살펴보면, 일상생활수행능력, 인지능력, 간호처치 상황, 시력 ‧ 청력 상태, 질병 및 증상 등 12개 영역의 9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시된 항목들은 대부분 노인 및 그 가족들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파악되므로, 대상자의 허위진술이나 인정조사원의 주관적 판단이 완전히 배제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신뢰성 있는 등급판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해 내기 위해 인정조사원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Kim & Choi,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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