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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183 - 190
조재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 김우정 (현대파워텍 선행설계팀) , 장재덕 (명지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시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Engine torque is transferred to the transmission where drag torque is minimized improving fuel efficiency. This is particularly true in a wet clutch pack. This study measures slip friction when the wet clutch pack in a DCT (Dual-Clutch Transmission) is disengaged, and the friction pads are sli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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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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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식클러치 체결은 실제 다판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조건을 고려해야 하는가? | 습식클러치 체결은 실제 다판(multi plate)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클러치와 세퍼레이터 플레이트간의 오일, 압력 조건 등을 고려한 미시적인 관계성을 모두 고려해야 보다 정확하다.3) 본 연구에서는 습식 클러치가 체결될 때 발생되는 체결 토크를 통하여 점성토크(viscosity torque)와 클러치 토크 발생 구간(period)에서 엔진 각속도와 관성(inertia)간의 관계성을 분석한다. | |
듀얼클러치 변속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 자동차기술이 점차 진화하면서 변속기의 기술개발도 가속화 되고 있다. 수동변속기에 자동화 기능을 추가한 변속기로서 복합 형태를 가진 듀얼클러치 변속기(Dual Clutch Transmission, 이하 DCT)는 자동변속기에 비해 동력전달 효율 및 정숙성과 응답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동력 전달시스템에서 많은 개발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습식 DCT의 클러치 팩 내부에서 사용하는 홀수 단(odd), 짝수 단(even) 클러치 형상에서 한 개의 케이스를 모델링하여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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