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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2, 2016년, pp.34 - 39
오순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동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전성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정신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Structural behaviour of PSC box bridge, on which KTX train runs, is analysed up to 500 km/h speed considering 12 stages track irregularity and interaction between bridge and vehicle. To evaluate wheel forces and rotations of vehicle, lateral wheel forces, derail factor and offload factor calcul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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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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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은 어느 구간에서 상용화가 이루어졌는가 ? | 고속철은 상대적으로 유리한 친환경성 및 도심접근성과 대도시를 연결하는 높은 운송분담률로 인하여 국내에서는 경부및 호남고속철 구간에서 상용화가 이루어졌다. 기존 철도와 비교하여 고속철인 주행속도 300 km/h의 KTX와 200 km/h의 GTX의 운영이 성공적으로 활성화되고, 2013년 HEMU-430X 동력분산형 차세대 고속철의 428 km/h 최고속도 시험운행이 성공하여 상용화를 위한 동력, 신호, 기반구조물에 대한 연구및 기술개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
교량마찰받침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기 마찰시험을 수행하여 관련 기준 및 인증항목과 비교한 결과 어떤 부분 개발이 요구되었는가 ? | 3) 차량의 통과하중에 의한 교량받침의 누적이동거리가 임계 주행속도에서 최대 연간 3,262 m로 해석되어 안정된 내구 수명을 확보하기 위한 마찰판의 개발이 요구된다. | |
기존의 고속철 대비 차세대 고속철에 요구되는 것은? | 차세대 고속철의 경우, 기존의 고속철 기반구조물을 전용할 예정으로 있어 기존에 적용되고 있는 구조안정성과 주행 안정성에 관한 설계기준의 대폭적인 수정과 보완이 요구된다. 기존의 설계기준에서 요구되는 최대허용처짐, 처짐가속 도와 단부회전각과 면틀림에 대한 제한조건은 증가될 초고속 운행에 대하여 주행안정성과 안전관리 측면이 미흡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UIC 연직하중은 차량의 질량 간 관성력을 반영하지 못하며 6단계로 규정된 궤도의 불규칙성은 차세대 고속철에 적용하기에 매우 미흡하다. |
Lee, H. J., Oh, S. T., Lee, D. J. and and Jeong, S. H. (2014), Durability Evaluation of Pre-Stressed Concrete(PSC) Bridge Bearing for High-Speed Railway,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orea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Busan, 169-170.
Oh, S. T., and Lee, D. J. (2014a), A Dynamic Analysis of Rotations at the Center of Vehicle Running High Speed KTX Train on the PSC Box Bridg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8(1), 59-67.
Oh, S. T., Lee, D. J., and Lee, J. H. (2013a), Dynamic Analysis of Wheel Forces of KTX Vehicle Running with High-Speed on the PSC Bridge, Journal of KOSHAM, 13(5), 1-7.
Oh, S. T., Lee, D. J., Park, K. R., and Jeong, S. H. (2014b), Durability Evaluation of Pre-Stressed Concrete (PSC) Bridge Friction Bearing for High-Speed Railway,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JeJu, 18(2), 436-438.
Oh, S. T., Lee, D. J., Yeon, J. S., Kim, Y. S. and Jeong, S. H. (2013b), Dynamic Bearing Behaviour Analysis of PSC Box Bridges for KTX,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Yangyang, 17(2), 711-712.
Oh, S. T., Lee, D. J., Yeon, J. S., Lee, H. J. and Jeong, S. H. (2013c), Dynamic Behaviours of the Two-Span Continuous PSC Box Bridge with 40m Span for KTX Vehicle,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SR2013A032,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13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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