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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세대 고속철 주행속도를 대비한 교량받침의 장기마찰시험법
A Long-Term Friction Test of Bridge Bearings Considering Running Speed of Next Generation Train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2, 2016년, pp.34 - 39  

오순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동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전성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정신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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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 고속철 40 m 단경간 PSC 교량을 대상으로 38 자유도 KTX 동력차를 주행속도 500 km/h까지 12 단계 불규칙 궤도형상과 상호 작용력을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차량의 윤축하중과 중심회전각을 평가하기 위하여 170 m 일반도상을 교량과 조합하여 횡압과 탈선계수 그리고 윤중감소율을 허용기준과 비교하였다. 단순교와 연속교의 교량받침 최대 변위와 누적이동거리를 주행속도별로 해석하였다. PTFE 마찰판과 DP-mate의 EN-1337-2 기준의 장기마찰시험을 수행하였다. 수행된 장기마찰시험은 차세대 고속철의 증가되는 주행속도를 고려하여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behaviour of PSC box bridge, on which KTX train runs, is analysed up to 500 km/h speed considering 12 stages track irregularity and interaction between bridge and vehicle. To evaluate wheel forces and rotations of vehicle, lateral wheel forces, derail factor and offload factor calcul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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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존 공용 중인 고속철 교량의 구조적 거동을 현장 계측하고 차세대 고속철 교량의 거동을 고려한 수치모델의 개발과 해석을 통하여 교량받침의 내구성 평가기준과 국내환 경에 합당한 표준시험방법을 마련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제안한다.
  • 미래 고속철 주행속도를 대비한 고속철 PSC교량의 구조적 거동과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해석하기 위한 수치모형을 개발 하였다. 특히 교량마찰받침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기 마찰시험을 수행하여 관련 기준 및 인증항목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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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은 어느 구간에서 상용화가 이루어졌는가 ? 고속철은 상대적으로 유리한 친환경성 및 도심접근성과 대도시를 연결하는 높은 운송분담률로 인하여 국내에서는 경부및 호남고속철 구간에서 상용화가 이루어졌다. 기존 철도와 비교하여 고속철인 주행속도 300 km/h의 KTX와 200 km/h의 GTX의 운영이 성공적으로 활성화되고, 2013년 HEMU-430X 동력분산형 차세대 고속철의 428 km/h 최고속도 시험운행이 성공하여 상용화를 위한 동력, 신호, 기반구조물에 대한 연구및 기술개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교량마찰받침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기 마찰시험을 수행하여 관련 기준 및 인증항목과 비교한 결과 어떤 부분 개발이 요구되었는가 ? 3) 차량의 통과하중에 의한 교량받침의 누적이동거리가 임계 주행속도에서 최대 연간 3,262 m로 해석되어 안정된 내구 수명을 확보하기 위한 마찰판의 개발이 요구된다.
기존의 고속철 대비 차세대 고속철에 요구되는 것은? 차세대 고속철의 경우, 기존의 고속철 기반구조물을 전용할 예정으로 있어 기존에 적용되고 있는 구조안정성과 주행 안정성에 관한 설계기준의 대폭적인 수정과 보완이 요구된다. 기존의 설계기준에서 요구되는 최대허용처짐, 처짐가속 도와 단부회전각과 면틀림에 대한 제한조건은 증가될 초고속 운행에 대하여 주행안정성과 안전관리 측면이 미흡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UIC 연직하중은 차량의 질량 간 관성력을 반영하지 못하며 6단계로 규정된 궤도의 불규칙성은 차세대 고속철에 적용하기에 매우 미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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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ee, H. J., Oh, S. T., Lee, D. J. and and Jeong, S. H. (2014), Durability Evaluation of Pre-Stressed Concrete(PSC) Bridge Bearing for High-Speed Railway,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orea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Busan, 169-170. 

  2. Oh, S. T., and Lee, D. J. (2014a), A Dynamic Analysis of Rotations at the Center of Vehicle Running High Speed KTX Train on the PSC Box Bridg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8(1), 59-67. 

  3. Oh, S. T., Lee, D. J., and Lee, J. H. (2013a), Dynamic Analysis of Wheel Forces of KTX Vehicle Running with High-Speed on the PSC Bridge, Journal of KOSHAM, 13(5), 1-7. 

  4. Oh, S. T., Lee, D. J., Park, K. R., and Jeong, S. H. (2014b), Durability Evaluation of Pre-Stressed Concrete (PSC) Bridge Friction Bearing for High-Speed Railway,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JeJu, 18(2), 436-438. 

  5. Oh, S. T., Lee, D. J., Yeon, J. S., Kim, Y. S. and Jeong, S. H. (2013b), Dynamic Bearing Behaviour Analysis of PSC Box Bridges for KTX,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Yangyang, 17(2), 711-712. 

  6. Oh, S. T., Lee, D. J., Yeon, J. S., Lee, H. J. and Jeong, S. H. (2013c), Dynamic Behaviours of the Two-Span Continuous PSC Box Bridge with 40m Span for KTX Vehicle,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KSR2013A032,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13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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