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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하중을 고려한 장대레일교량의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대한 안전성 평가
Safety Evaluation on Interaction between Track and Bridge in Continuous Welded Railway Bridge Considering Seismic Load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2, 2016년, pp.40 - 48  

심윤보 (서울특별시 시설관리공단) ,  김연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김상철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지진이 발생할 경우 장대레일교량에 있어 레일과 상판 간의 종방향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모델에 여러 하중조합과 함께 지진하중을 적용함으로써 대상 철도교량 레일에서의 축방향 부가응력과 레일-상판 간 상대변위의 변화를 산출하였다. 해석 결과, 본 연구 대상 철도교량의 경우 철도시설공단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준응답스펙트럼을 적용할 때 레일부가응력은 대부분의 하중조합에 대해 허용기준 내의 값을 보이고 있는 반면, 레일-상판 상대변위는 공단에서 제시하는 허용기준을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레일-상판 상대변위가 레일부가응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허용기준을 만족시키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아울러 고베 대지진과 같은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면 레일부가응력과 레일-상판 상대변위는 허용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내진 대비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observe the rail-slab interaction in continuous welded railway(CWR) bridge when earthquake occurs, additional axial rail stresses and relative longitudinal displacements between rail and bridge deck were calculated with input of various load combinations and 3 different types of seismic loads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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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장대레일교량을 대상으로 지진하중으로 인해 레일에 발생하는 응력과 레일-상판 사이에 발생하는 상대변위 등을 분석함으로서 지진하중이 장대레일교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나아가 지진에 대비한 궤도-교량 상호작용 시방지침을 수립하기 위한 기본 자료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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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공구간에부설되어 있는 장대레일의 특징은? , 2007). 일반적으로 토공구간에부설되어 있는 장대레일의 경우는 전 구간에 거쳐 구속되어 있기 때문에 종방향 변위를 발생시키지 않는 만큼 레일 내부에 응력이 발생된다. 그러나 장대레일이 부설된 교량은 지반에 고정되어 있는 경우와 달리 구조물에 실리는 외력이나 온도하중으로 인해 교량상판이 응력과 변위를 유발하게 되고, 그 영향이 교량 위에 부설되어 있는 장대레일에 전달되어 결과적으로 궤도 또는 교량 지지점에 부가적으로 작용하게 된다(Yun et al.
장대레일의 장점은? 장대레일은 기존 레일에 비해 레일을 연속적으로 용접하므로 이음매 충격이 완화되어 승차감이 좋고, 열차진동이 미미하여 열차의 주행성 향상뿐만 아니라 궤도 유지관리에 유리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근래에 들어 철도교량의 대부분을 장대레일교량으로 시공하고 있다(Lee, 2006; Lee et al., 2007).
레일부가응력과 달리 레일-상판 간의 상대변위는 높은 리히터 규모의 지진은 물론이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표준응답스펙트럼 조차도 공단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값을 만족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어 지진에 대해 불안전 상태인 것으로 해석되었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레일부가응력과 달리 레일-상판 간의 상대변위는 높은 리히터 규모의 지진은 물론이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표준응답스펙트럼 조차도 공단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값을 만족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어 지진에 대해 불안전 상태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는 장대레일 교량에 있어 지진에 대한 보다 적극적 대응 방안 구축이나 지진을 고려한 현 지침 기준의 보완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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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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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Yun, K. M., Jeon, B. H., Choi, S. H., and Lim, N. H. (2015), Additional Axial Stress of CWR Track on the Bridge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Design Vehicle Loa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807-81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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