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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1 no.1, 2018년, pp.1 - 14
정상희 (SAP 본부) , 정병규 (남서울대학교)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making a big change for our company like the tsunami. The CPS system, which is represented by the digital age, is based on the data accumulated in the physical domain and is making business that was not imagined in the past through digital technology. As a result,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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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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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2.0의 출현으로 산업에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가? | Internet 2.0의 출현으로 다가오는 10년은 훨씬 더 파괴적인 변화의 물결이 예상된다. 세상의 모든 것들이 서로 연결되는 초 연결시대(사물인터넷, 홈네트워크, 차량 네트워크 등), 새로운 방식의 상거래 지불방식 (블록 체인) 의 등장 등으로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 모든 기술들은 지역과 산업 구분 없이 새로운 적용 분야들을 만들어 내어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이다. 현재의 시장 붕괴율을 고려해 보면 2012년 기준 S&P 500 기업들의 75%가 2027년 전에 신흥기업들로 대체 될 것이라고 한다. | |
5 Force 모델의 장점은 무엇인가? | 5 Force 모델은 업계 경쟁에 기초한 산업 매력도의 평가를 위해 사용되어, 산업의 전략적 관점에서 조망할 수있다는 점과 산업 변화의 핵심 동인과 향후 방향을 이해하는 출발점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정량적 분석이 어렵고 구체적인 경쟁 전략을 설명하기 어려워 향후 방향을 설명하기에 한계를 보지니고 있다. | |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 이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였으며, 기존 비즈니스 모델들로는 디지털 시대의 모형을 설명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보다 많은 실증적인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하겠지만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이 가장적합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응용하여 4가지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여 해당 사례를 살펴보았다. Type A : sharing outcome with customer로 고객 성과 창출 기반에 따라 차등적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이며, Type B : Value Chain Digitalization로 제품, 서비스 및 SCM 디지털화로 보다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 서비스를 고객에 제공함으로 경쟁우위를 가지는 모델이며, Type C : Digital Platform는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가져다 주는 모델로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공유 경제 창출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더 확실한 수익성 확보가 가능한 모델이다. 마지막으로 Type D : Sharing Resources는 관련 산업 내 파트너와 협업으로 경쟁 우위 모델 구축하는 모델로 다른 파트너의 핵심 역량과 자신의 핵심 역량을 서로 보완하는 가장 효과적인 성공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다수의 요소 기술과 수많은 유니콘, 데카콘 기업들이 자신들이 속해 있는 산업별 차별적 디지털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대표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 분석하여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 보다는 단편적으로 나열함에 한계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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