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4, 2016년, pp.653 - 675
This study investigated when and how science gifted students decide their career planning. We used semi-structured survey and additional interviews from the students of Science High School in Daejeon area. We found 39.1% of science gifted students in 10th grade formed their career planning from the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란? |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타고난 잠재력으로 인해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듯 진로 교육도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 | |
영재의 진로 교육에는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타고난 잠재력으로 인해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듯 진로 교육도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영재의 진로상담은 학업에서 일반커리큘럼과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한 것처럼 차별화가 필요하며 그 이유는 일반적인 적성검사나 능력검사들이 영재학생들에게는 천정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고 이러한 검사들은 창의적인 미래인재의 진로를 알아보기 위한 자료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Smit, 2000; Stewart, 1999). | |
영재의 진로상담은 학업에서 일반커리큘럼과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한 것처럼 차별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타고난 잠재력으로 인해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듯 진로 교육도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영재의 진로상담은 학업에서 일반커리큘럼과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한 것처럼 차별화가 필요하며 그 이유는 일반적인 적성검사나 능력검사들이 영재학생들에게는 천정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고 이러한 검사들은 창의적인 미래인재의 진로를 알아보기 위한 자료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Smit, 2000; Stewart, 1999).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지도를 할 때에는 영재학생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영재학생들이니까 알아서 잘 결정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
곽미용 (2012). 과학 영재 고등학생의 학교적응과정분석: 근거이론 접근.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김충기 (2007).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동문사.
남경민, 유성경, 하정, 강혜원, 곽형선 (2010). 학업우수 남자고등학생의 진로결정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1(2), 775-793.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2011). 과학영재 대학생을 위한 진로결정 요인 척도개발 및 타당화. 영재교육연구, 21(4), 927-943.
유경훈, 박춘성, 이정규 (2014). 영재진로교육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고. 영재와 영재교육, 13(1), 67-81.
유지헌, 송소원, 안연주 (2008). 2008학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학생생활연구(학생지도연구), 22(0), 1-56.
이정규 (2014). 과학고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변인과의 관계를 통한 진로교육 및 상담. 영재와 영재교육, 13(2), 117-136.
정미선, 김원정, 조운행 (2011). 과학영재교육원생의 Holland 진로 적성 변화 연구. 과학영재교육, 3(1), 51-62.
하상우 (2008).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황희숙, 강승희, 황순영 (2010). 과학영재의 진로선택 어려움에 관한 진적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2(3), 351-368.
Achter, J., Benbow, C., & Lubinski, D. (1997). Rethinking multipotentiality among the intellectually gifted: A critical review and recommendations. Gifted Child Quarterly, 41(5), 5-15.
Csikszentmihalyi, M., & Schneider, B. (2000). Becoming adult: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 New York: Basic Books.
Carnevale, A. P., & Desrochers, D. M. (2003). Preparing students for the knowledge economy: What school counselors need to know.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4), 228-236.
Davis, G. A., & Rimm, S. B. (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4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Feller, E. W. (2003). Aligning school counseling, the changing workplace, and career development assumption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4), 262-271.
Frederickson, R. H. (1986). Prepar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for the world of work.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4(9), 556-565.
Greene, M. J. (2013). Gifted Adrift? Career counseling of the gifted and talented. Roeper Review, 25(2), 66-72.
Kelly, K. (1996). A talent development model of career counseling.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1(3), 131-135.
Kelly, K. R., & Cobb, S. J. (1991). A profile of the career development characteristic of young gifted adolescents: Examining gender and multicultural differences. Roeper Review, 13(4), 202-206.
Leung, S. A. (1998). Vocational identity and career choice congruence of gifted and talented high school students.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11(3), 325-335.
Mitchell, K., Levin, A., & Krumboltz, J. (1999). Planned Happenstance: Constructing unexpected career opportunitie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7(2), 115-124.
Perrone, P. A. (1997). Gifted individuals' career development. In N. Colangelo & G.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2nd ed., pp. 398-407).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Post-Krammer, P., & Perrone, P. (1983). Career perception of talented individuals: A follow-up study.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31(3), 203-211.
Smit, J. C. (2000). Career counseling for the academically gifted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47th Annu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Gifted Children. Atlanta, Georgia.
Stewart, J. B. (1999). Career counseling for the academically gifted students. Canadian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33(1), 3-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