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와 교육(R&E)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 영재의 창의성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Research & Education Program for the Enhancement of Creativ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남대학교
Ky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호성
참여연구자 강호감 , 서혜애 , 박일영 , 이혁우 , 이진희 , 박경희 , 박지현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경남대학교
KyungNam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30000296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의 내용과 범위는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가. 이론적 논의와 문헌 분석 :
(1) 과학영재학교에서의 탐구 혹은 연구 학습 모형의 성격화와 탐구력·문제 해결력·창의성·자아개념·학습동기 등 관련 변인들과의 이론적 연관성 탐색
(2) 서구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의 탐구지향형 교육 프로그램 혹은 수업 방식의 비교, 분석(미국, 이스라엘 등)
나. 프로그램 모형 개발 :
(1) R&E로 축약되는 한국의 연구지향형 과학영재교육 접근 방식을 모형화(목적, 내용, 방법 및 절차, 운영 등 프로그램 개발과

목차 Contents

  • 1. 서 론...10
  • 1.1 연구의 필요성...10
  • 1.2 연구목표...11
  • 1.3 연구의 내용 및 범 위...12
  • 1.4 연구방법...12
  • 1.5 기대 성과 및 활용 방안...13
  • 2. 이론적 배경...14
  • 2.1 과학 교육에서의 대표적 교수-학습 모형...17
  • 2.1.1 프로젝트형 탐구학습...18
  • 2.1.2 가설검증 수업 모형...19
  • 2.1.3 발견학습 모형...20
  • 2.1.4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모형...25
  • 2.1.5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self-directed learning)...29
  • 2.2 영재 교육의 대표적 프로그램...34
  • 2.2.1 학교 단위 심화학습 모형(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36
  • 2.2.2 퍼듀 대학교의 3단계 심화학습 모형...40
  • 2.3 영재교육에서의 과학적 창의성 신장 수업 모형...43
  • 2.3.1 창의력의 개념...43
  • 2.3.2 창의성의 대표적 이론...49
  • 2.3.3 창의성의 정의와 구성 요소...51
  • 2.3.4 창의적 사고력·문제 해결 능력...58
  • 2.3.5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의 기본 방향...61
  • 2.3.6 창의성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소...65
  • 2.3.7 창의력을 계발하는 기법...72
  • 2.4 과학적 창의성과 탐구력 신장을 위한 Mentorship...80
  • 2.4.1 사범과 문하생(mentor & mentee)...81
  • 2.4.2 사사교육의 기본 구조...83
  • 2.4.3 대안적 영재 교육 접근으로서의 사사교육 방식...86
  • 3. R&E 프로그램의 기본 모형과 운영...89
  • 3.1 R&E 프로그램의 기본 모형...89
  • 3.1.1 R & E의 개념...89
  • 3.1.2 R & E 프로그램의 운영 목표...90
  • 3.1.3 R&E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91
  • 3.1.4 외국의 유사 운영 사례...92
  • 3.2 R&E 프로그램의 운영 체제...94
  • 3.2.1 제1단계 심화학습 모형...94
  • 3.2.2 제2단계 심화학습 모형...94
  • 3.2.3 제3단계 심화학습 모형...94
  • 3.3 R&E 과제의 선정과 실행...95
  • 3.3.1 과제의 도출...95
  • 3.3.2 R&E 프로그램 과제별 팀 구성...95
  • 3.3.3 2002년도 R&E 프로그램의 실행 절차...97
  • 3.3.4 중간 점검 내용...101
  • 4. R&E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104
  • 4.1. 학생의 요구와 만족도...104
  • 4.1.1 R&E 프로그램의 인지 정도...105
  • 4.1.2 R&E 프로그램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문항...111
  • 4.1.3 R&E 프로그램의 진행에 대한 생각...123
  • 4.1.4 R&E 프로그램의 교육 성과에 대한 사항...128
  • 4.1.5 R&E 프로그램의 향후 발전 방안에 관한 생각...137
  • 4.2 지도교수 및 교사의 요구와 자체평가 결과...145
  • 5. 창의성 신장을 위한 R&E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147
  • 5.1 2002년도 R&E 운영에서의 문제점 인식...147
  • 5.1.1 교육과정 운영에서 R&E의 역할...147
  • 5.1.2 교수-교사의 입장...148
  • 5.1.3 학생의 입장...148
  • 5.2 2003년도 R&E 운영의 발전 방안...150
  • 5.2.1 R&E 정착 10대 원칙...150
  • 5.2.2 2003년도 과학영재학교 R&E 운영 기획...154
  • 참고문헌...192
  • 부 록...20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